[디자인 시리즈 #29-2] "차량용 석고방향제" 완성했습니다. [design series No.29-2]

in #kr6 years ago (edited)


 


This time, I designed a aromatic diffuser which is application of Steem and SteemIt logo, made of plaster that can be plugged on the fan inside your car. I made a original form printing our modeling using 3D printer, casted a mold with silicon, and then put plaster material in it.


 

 

안녕하세요 디자인 코이입니다 ^^
지난주에 이어 차량용 석고방향제 만들기를 계속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이번엔 본격적으로 실제 석고를 사용하여 완제품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어떻게 완성되었는지 궁금하시죠? ㅎㅎ

 


 

No.29_ 3d printing goods for car -2


 

제작 소요시간 | 🕑 2 days

 



스팀잇 석고 방향제는 이렇게 2가지 디자인이었습니다. 2d에 불과한 이 아이들을 3d프린터로 출력해서 화면 밖으로 꺼내줍니다.

 

 

 

 

 

 

 




스팀 로고는 그대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충분히 잘 나와주었고 스팀잇로고 모양의 제품은 적층된 결이 조금 보여서 우레탄 코팅으로 깔끔하게 다듬어 주었습니다.

 

 

 

 

 

 



이제 잘 다듬어진 원형을 석고로 복제하면 되는데요. 복제하기 위해서는 실리콘 형틀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한 실리콘은 복제할 때 주로 사용되는 신에츠 KE-1402 제품입니다. 3만원 초반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복제하려는 제품을 적당한 크기의 컵 밑바닥에 양면테잎으로 부착을 시킵니다. 컵은 종이 재질이 편한데 나중에 실리콘을 붓고 빼낼 때 찢으면 되거든요 ^^ 근데 저는 적당한 종이컵이 없어서 얇게 3d 프린터로 컵을 만들었습니다. 여기까지 준비됐다면 이제 실리콘을 부어주면 됩니다~

 

 

 

 

 



실리콘은 흰색인데요 실리콘만으로는 절대 굳지 않습니다. 주황색의 경화제를 섞어 주셔야 굳습니다. 주제경화제는 10:1 비율로 혼합해서 나무젓가락이나 전용 스파츌러로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잘 섞이면 이렇게 분홍분홍한 색이 되는데요. 준비된 틀에 부어 주면 이제 석고로 마구 복제가 가능한 형틀이 완성됩니다. 전 하나는 3d 프린터로 뽑은 틀에 부어주었고 다른 하나는 편의점에서 파는 미역국 컵이 딱 맞는 것 같아서 사용했습니다. ^^

 

 

 

 

 

 

 



실리콘을 붓고 1시간 정도 있으면 이렇게 기포가 많이 생성되어있는데요 입으로 불거나 바늘같은 걸로 찔러서 터뜨려 줍니다. 지금 보시는 면이 형틀로 사용하게 되면 바닥면이라서 크게 상관은 없지만 징그럽자나요 ㅋㅋ

참고로 저는 이 실리콘 작업을 4~5번 해보는 동안 별 문제는 없었지만 만약 저 기포가 표면에만 있지않고 복제되는 제품의 겉면에 생겨서 굳어 버리면 형틀로 사용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진공탈포기로 기포제거를 해주시더라구요.

 

 

 

 

 

 

 




실리콘을 경화 시키고 원형을 틀에서 분리해서 만들어진 형틀입니다.(경화시간을 줄이려면 경화촉진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음이 급해서 조금 일찍 떼었더니 테두리가 지저분하게 됐네요 ㅜㅜ 그래도 중요한 부분들은 예리하게 잘 나와 주었습니다! 이제 여기에 석고를 부어서 굳힌 후 떼어내면 완성~!! ^^ 그럼 이제 석고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석고 방향제 제작에 필요한 석고 재료들입니다. 올리브리퀴드향기 4종류, 차량용 클립 그리고 석고입니다. 석고는 치과용이 매우 정밀하답니다. 향기는 너무 다양해서 어떤 걸 골라야 할지 선택장애가 왔었는데요..^^; 일단 클린코튼, 다우니, 블랙체리, 유칼립투스 이렇게 준비했습니다. 시향을 해보니 저는 유칼립투스와 블랙체리 향이 좋더라구요. 클린코튼과 다우니도 뭔가 방금 샤워한 느낌? ㅋㅋ 향에 대한 표현은 더 연구해서 알려드릴께요 ^^;

 

 

 

 

 

 

 

 

 

 

 

 

 



준비된 석고재료를 비율에 맞춰서 섞어 주면 되는데요.

  1. 올리브리퀴드와 향을 1:1 로 섞는다.
  2. 석고와 물을 5:2 비율로 섞는다.
  3. 2번을 1번에 넣고 섞은 후 실리콘 몰드에 천천히 부어준다.

이런 순서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석고재료 만드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때 좀 더 자세하게 해보겠습니다.

 

 

 

 

 

 

 

 

 

 

 

 




이제 2시간에서 6시간 정도 경화 시킨 후 틀에서 분리해 줍니다. 드디어 완성품이 탄생하는 순간이네요 ㅋㅋㅋ 일단 모양도 잘 나왔고 향도 은은하게 나는 것 같습니다. 석고 섞을 때 천천히 해야하는데 빨리 해서 기포가 조금 생긴 것 같은데 연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남은 석고가 있어서 미역국 컵 뚜껑에 부어버렸는데 오히려 이게 기포도 없이 잘나왔어요 ㅋㅋㅋ

 

 

 

 

 

 

 

 




이제 여기에 골드로 도색한 장식을 결합시키고 마지막으로 뒷면에 차량용 클립을 고정시켜 주면 진짜 완성!! ^^

 

 

 

 

 

 

 

 

 

 

 





차에 장착한 모습입니다~ㅎㅎ 크기도 나름 적당하고 잘 어울리는 것 같죠? 스티미언으로서 스팀로고를 보고있자니 뿌듯해 지네요 ^^ 처음 만들어 보는 석고제품이라 여러번 만들어 보면서 감을 익혀야 할 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완성도가 나오면 콕션에 올릴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from my blog with SteemPress : [designkoi.com]

Sort:  

사탕같아요 ㅋㅋ 먹고 싶어지는 ㅋㅋ

와우 기여워!! > < 근데 디자인코이님 이거 향은 뒷쪽에다가 뿌리는건가용??

석고에 향을 섞어서 넣었어요~ 만들고 나니 향이 꽤 잘 퍼지네요...여러개 만들어놔서 방안이 온통 향으로 덮여서 어색하다는..ㅋㅋㅋ

오, 예뻐요~ 저는 유칼립투스 향으로 만들어 주세요. ^^ ㅎㅎㅎㅎㅎㅎㅎ

오~ 저도 유칼립투스 좋아하는데 ㅎㅎ 향이 어떨지 한번 만들어 봐야겠어요

나무젓가락에 끼어져 있는 모습이... 맛있게 생겼습니다... +.+

ㅋㅋㅋㅋ 저도 저거 보면서 젤리? 푸딩? 이런 상상했는데.. 먹으면 죽을수도..ㅋㅋ

건드리면 위험한 당신... ㅠ.ㅠ

대단하시네요 !! 보클하고 가요~~
jjangs.png

코이형 짱입니다!
img_1.gif

고마워유~~ㅋㅋㅋ

오잉? 달고나 생각이 나네요.ㅋㅋ
c.png

Hi @designkoi!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53 which ranks you at #5919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9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91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8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4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우아 역시 금손이셔요!!
콕션을 기다립니다 초롱초롱~
이가 없음 잇몸으로.. ㅋㅋㅋ 어디든 끼워 넣으려는 생각입니다. ㅋㅋㅋ

와 너무 고급져요!!ㅎㅎ저에겐 왜 이런 재능이없는건지🤭🤣 보팅하고 갈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30
BTC 59317.93
ETH 2530.37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