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말하기 - 제 1탄 : 완전기초편-1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티미언님들 :)
첫 게시글에도 생략했던 인사를 하게 되었네요^^
포스팅을 하는 스티미언이 된지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조용하게, 스티밋에서 좋은 정보를
많이 얻었었구요, 이 생태계가 맘에 들어 정식
입장하게 된 1인입니다.
주요 관심사는 Cryptocurrency이지만,
오랫동안 해 온 주된 업무는 영어&중국어
강의입니다. 그동안 스티밋에서 받은 가장
커다란 이미지라하면 글로벌~하다는 점인데요,
cn 태그를 들어가봐도 영어글이 더 많이
나오는건 이 곳 생태계가 국경이 없기 때문일
것이고, 영어가 주요 언어라는 의미이겠지요.
Crypto이야기도 계속 쭉쭉 올릴 예정이지만
영어를 쓸 일이 무진장 많은 스티밋에서
Korean스티미언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배움엔 끝이 없는지라
저도 계속 공부중인지만요^^;- 그동안 강의를
하면서 남녀노소 학생들에게 효과적이었던
독특한 영어 학습법을 포스팅 할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실제 수업을 하듯이 체계적으로 올려볼텐데
얼마나 되는 분들이 수업에 참석(?)을 하시고
좋아들 하실지 모르겠네요^^
어쨌든, 커뮤니티가 탄탄하고 서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생태계를 잘 만들어온 스티밋
에서 저도 한 몫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 음성지원기능이
있으면 참 좋겠는데요^^
#영어로 말하기 - 제 1,2,3,,,,탄 단계별
시리즈로 연재시작합니다.
내가 어느 천년에 말한마디 해보겠나 하지
마시고 :)

  •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 시작이 반이다

이러한 마인드로 따라와보시면
간단한 영어말문은 처음부터 트실 수 있어요.
물론 발음 체킹은 어렵겠지만 처음부터 발음에
너무 연연하지는 마시고요, 일단은 용기부터
가지시면 됩니다^^ 한국인에 최적화된
문법+스피킹 학습법이니 누구나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코멘트를 달아주시고요.
이 생태계에 맞게 최대한 잘 전달해보도록
할께요.
이만 슬슬 사설은 접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레벨 테스트

간단하니 겁내지 마시고요~

먼저, 시계를 꺼내드시고,
아래의 각 문장을 영어로 바꿔 말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초/분 을 재어 봅니다 :)

제니의 아이들은 참 영리해요

너 어제 어디있었어?

내 친구는 지금 집에 가야해

너의 엄마는 어느 계절을 좋아하시니?

너는 한국 음식 어떤거 먹어봤니?

위의 한글문장을 영어로 전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체크해보시면 현재 자신의 문법&스피킹 레벨이
어느정도 측정이 되실겁니다.
참고로 알아두시고 배워가면서 틈틈히 속도를
재어 발전도를 체크해보세요. 녹음을 해두는 것을
가장 추천드려요^^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질문-
문법빼고 스피킹만 배울 수 없을까요?

가능합니다. shadow학습법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서 최대한의 시간을, 의도적으로, 영어에
투자한다면 가능하죠.
그래서 문법없이 스피킹이 되려면 특히 필요한건
강한 의ᆞ지ᆞ력인데,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탑재가 안되어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하루이틀 한두달 작심 정도의
나약한 의지력으로는 실패합니다.

혹은

영어권처럼 하루종일 영어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면 역시 장기간+개인별 체화력으로
문법없이도 스피킹이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의지력이 박약하고, 24시간
한국어만 듣고 말하고 보며 사는 한국인이
문법없이 영어를 갑자기 말하게 되는 경우는?
아직 본 적이 없네요^^;

영어로 말한다는 건
환경에 따라서 문법학습없이도 가능한 일이지만
문법을 배워야만 가능해지는 일이기도 합니다.

다만,
문법 정립을 위한 문법이 아니라
스피킹을 위해 배우고
스피킹에 바로 접목시키는 문법일 때
비로소 효과가 있지요.

자, 그럼 문법과 스피킹 둘다 잡는 문법 1단계

들어갑니다.

두구두구두구~~~~~
바로바로,

한글 문장을 보고 be동사와 일반 동사를
구별해보기 입니다.

영어가 한글과 다른 것은 주로 동사입니다.
영어 동사를 모르고서는 영어회화가 불가능하죠.

그런데
동사포함, 영어 단어를 꽤나 외운 경우에도
문장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간단한 문장하나
만드는 때도 머리가 하얘지기 일쑤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단어의 문제가 아니라,
문장의 뼈대인 동사의 쓰임새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 be동사와 일반동사 라는 영어의 동사들을
    이해하고
  2. 한글문장에서 영어의 be 동사와 일반동사를
    구별하는 것이 첫번째로 해야 할 학습입니다.

자, 영어의 동사는 be동사와 일반동사-

이렇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알고 계셨나요?^^

be동사의 종류 : am are is was were
뜻 : (명사)이다, (형용사)다, (장소에)있다

be동사는 이게 전부입니다.
be동사 5개를 뺀 나머지는 모두 일반동사
들이죠. (예: 가다, 먹다, 자다, 서다, 일하다, 웃다 등등
엄청나게 많아서 그 수를 알 수 없음)

이처럼 be동사가 훨씬 단순하기 때문에
be동사를 먼저 배우게 됩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시죠?
be동사의 종류 5가지를 다 외우시고요,

이제 be동사의 뜻 3가지를 짚어보죠.
이걸 정확히 이해하고 외우셔야 합니다.
※완전중요※

  • 1.(명사)이다 : 나는 (학생)이에요
  • 2.(형용사)다 : 나는 (똑똑)해요
  • 3.(장소)에 있다 : 나는 (학교)에 있어요

한글의 특성상 어미는 달라질 수 있는거
눈치채셨죠? 대화체는 이다 가 아니니까요.
이다 , 이에요 , 입니다 모두 어미의 모양은
달라도 같은 뜻이죠.

(명사)이다 와, (장소)에 있다 는 비교적 쉽게 구분이
되는데, (형용사)다 는 정리가 필요하실 겁니다.

형용사는 "상태"를 표현하는 말인데요,
한글말로는
행복하다는둥, 시원하다는둥, 귀엽다는둥,
이런 표현들이 형용사입니다.

그런데!
한글에서는 행복하다 가, 영어로는 happy이죠?
하지만 happy가 행복하다가 아니라 행복한
이라는 뜻이라는걸 아셨나요?
한글에서는 형용사가 행복하다, 행복하네,
행복해요 와 같이 다양한 어미와 함께 마치 동사처럼
쓰이지만, 영어에서 모든 형용사는 ~한 ~인 (예: 깨끗
한, 멋진, 부러운 등)으로 인식됩니다. 절대 혼자서
동사인체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나는 행복하다 를 I happy라고 한다면 땡!인것이죠.
I happy는 "나는 행복한" 이 될 뿐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이때 필요한 동사가 바로,
(형용사)다 라는 뜻을 가진 be동사인 것이죠~
be동사는 형용사를 도와서 문장을 완성시킵니다.
그러니까 나는 행복하다 를 영어로 바꾸면
I am happy 입니다.

이런 이유로
형용사를 일반동사(be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
와 혼동하기 쉬우니 주의하셔요.
형용사에 조금씩 적응해가시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한글 문장들을 보고
be동사가 들어갈 문장인지, 일반동사가 들어갈
문장인지 구별해보는 연습을 시작할겁니다.
be동사의 의미를 기억해두셔야 구별이 가능하겠죠?

한글 문장에서 뜻이
(명사)이다, (형용사)다, (장소)에 있다 면 be동사!
나머지는 모두 일반동사~~입니다.

※구분할 때는 한글말의 원형을 생각해보면 쉬워집니다.
예: 갈 수 있다 - (원형) 가다 / 먹어야 했다 - (원형) 먹다
※부정문 (not)이 들어간 문장 역시 문장에서 사용된
동사의 원형을 찾으면 됩니다.
예: 내가 안먹었어 - (먹다) / 난 학생이 아니다 - (이다)

먼저 10가지 예문들은 답을 표시 해두었으니
이런식으로 구별하시면 된다는 걸 참고하셔요~
과거형일 경우,
(명사)이었다, (형용사)였다, (장소)에 있었다
식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말씀드렸듯이 어미는
변경 가능 합니다.

  1. 명수는 집에 있다. ( ~(장소)에 있다 -be)
  2. 그들은 식당에 갔다. ( be동사가 아니니 -일)
  3. 아기 고양이들은 귀엽다. ( ~(형용사)다 -be)
  4. 오바마 대통령이 한국에 온다.(be동사가 아니니 -일)
  5. 우리는 영화관에 있었다. ( ~(장소)에 있었다 -be)
  6. 엄마는 간호사가 아니셨다. ( ~(명사)이었다 -be)
  7. 미국은 이라크와 전쟁한다. ( ~be동사가 아니니 -일)
  8. 제시는 탐을 좋아했다. ( ~be동사가 아니니 -일)
  9. 그녀의 아이들은 영리하다. ( ~ (형용사)다 -be)
  10. 우리는 그를 데리고 왔다. (be동사가 아니니 -일)

자, 구분이 좀 되셨나요?
이제 실전입니다- 공책을 펼치시고 위의 (괄호)대로
적어가며 정확히 구별해보세요.
정답은 다음 포스팅에 올려두겠습니다.

평서문 be동사와 일반동사 구별해보기 Part1.

  1. 나는 그때 미국에 있었다.
  2. 그 아이들은 점심에 피자를 먹었다.
  3. 암스트롱은 1966년에 달에 착륙했다.
  4. 한국은 아시아에 있다.
  5. 나의 엄마는 화가나셨다.
  6. 그들은 전부 의사이다.
  7. 제시카는 롯데호텔에 머문다.
  8. 그는 사업차 영국에 간다.
  9. 너는 어제 강남에 있었다.
  10. 그들은 약을 먹어야만 했다.
  11. 네 누나는 정말 예쁘다.
  12. 두더지가 땅 속에 있다.
  13. 우리는 돈 때문에 싸웠다.
  14. 그들은 러시아에서 산다.
  15. 나의 형은 뚱뚱합니다.
  16. 북한은 핵무기를 갖고있다.
  17. 불이 날 때 그는 집에 있었다.
  18. 돼지들은 항상 더럽다.
  19. 그들은 경찰이었다.
  20. 제인은 북촌에 살고있었다.
  21. 우리는 새벽 세시까지 공부했다.
  22. 그녀는 나의 선생님이다.
  23. 우리는 미국에 가야한다.
  24. 당시에 그들은 북촌에 있었다.
  25. 나의 엄마는 시장에서 고기를 샀다.
  26. 미국은 러시아와 전쟁을 원하지 않는다.
  27. 아프리카는 유럽의 남쪽에 있다.
  28. 그 파프리카는 노랗다.
  29. 내 여동생은 대학생이다.
  30. 밀림에서 치타가 사자보다 훨씬 빠르다

첫 시간이라 사전 해설이 길었습니다.
완전초보자의 입장에서 설명을 하느라 더
길어졌네요 :)
예문을 더 많이 구별해보아야 하기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마저 올린다음
답안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은 자유롭게 하시고,

be 동사의 종류 3가지와,
의미 5가지는 꼭 외워두세요.

외우지 않고는 예문도 구별하기 어려우실 거에요 :)

영어로 말한마디 해볼 수 있기를 꿈꾸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

오늘의 포인트 :

be동사의 종류 : am are is was were
뜻 : (명사)이다, (형용사)다, (장소에)있다

일반동사 : be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들

Sort:  

잘 읽었습니다. 혹시 중국어도 추후에 포스팅해주시나요? ㅎㅎ

저의 스티밋가입에 큰 도움을 주신 @kanghamin님!
방문감사드려요^^ 스티밋이 좀 복잡하다는 생각에
망설이고 있을 때 티스토리에서 @kanghamin
설명읽고 입문했어요 :) 늘 잘 읽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중국어도 올리려고 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될거라면 얼른 올려야겠네요^^ 자주뵐께요~

오~ 감사합니다.
할 수 있을지 장담은 못하는데.. 최대한 따라가보겠습니다 ㅎ

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영어에 항상 욕심 있고 배우고싶고 잘하고 싶어서 노력하는데 회화가 잘 안되서 고민이에요 ㅎㅎㅎ 포스팅 읽고 be동사와 일반동사 구별은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 계속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꾸준히 공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풀보팅 해드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하고 왔어요 :)
스티밋에 대해 많이 배울께요^^

허허... 영어를 20년간 공부하고 있는데 이런 글은 처음 보네요. 엄청 깔끔하고 이해가 쏙쏙 됩니다! 요즘 영어회화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는데 앞으로 도움될 글들이 많이 올라올 것 같네요 :) 팔로우할게요!

아이고,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욜씨미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미 @vimva님의 팔로워입니다! 심리학 포스팅 기대할께요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올려주시는 포스팅으로 열심히 공부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좋은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기대되는 시리즈네요! 앞으로 챙겨보겠습니다 ㅎ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도록 잘 풀어보겠습니다~ 저도 재미난 글들 기대할께요 :)

영어 울렁증이 있는데...열심히 보고 따라해야겠습니다ㅋㄱ

네네~^^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질문있으시면 자유로이 하셔요 ~
나머지 예문들도 방금 포스팅 되었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30
BTC 59020.34
ETH 2514.65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