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BTC거래소의 실시간 장부조작 목격담.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davidchoi 입니다.

오늘은 조금 충격적인 경험을 나누려고 합니다.
바로 거래소의 실시간 장부 조작인데요, 이 글을 쓰면서도 아직 믿기지가 않습니다. 글을 쓰기가 조심스럽기도 하고요.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 글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물론 제가 공개하는 문제가 해결이 된다면 글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글이 길어져 지루해하실 것 같아 3줄요약을 하자면

  1. HitBTC에서 SNM(SONM)/ETH 거래가 진행되고 있었음.(이상하게도 실제로는 BTC로만 거래됨)
  2. 갑자기 거래 자체가 사라진 뒤 몇시간 후 다시 생기고, 없던 거래량들이 생겨남.(그 과정을 전부 목격)
  3. 내가 갖고있던 Amount는 BTC에서 환전 없이 숫자 그대로 ETH로 변경됨.(예 : 1.0BTC가 있었는데 1.0ETH로 변경됨)

코인 거래를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HitBTC라는 거래소를 한 번 쯤 들어보거나 사용해보신 적 있을 겁니다. 홍콩에 소재한 온라인 가상화폐 거래소 인데요, 현재 IOU거래를 포함해 약 70개의 코인이 거래될 정도로 절대 작은 규모의 거래소는 아닙니다.

제가 얼마전 한창 IOU를 조사하던 중, HitBTC에서 발빠르게 새로운 IOU거래를 열어주는 것을 보고 좋게 눈여겨 보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소액 투자를 들어가 보기도 했죠. 특징은 거래량이 정말 적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트레이딩을 시도해본 코인은 SNM으로, SONM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얼마전 성황리에 펀딩이 마무리 된 코인입니다.

하지만 제가 트레이딩을 할 당시에는 SOMN의 펀드레이징이 아직 시작도 안한 상태였기에, '미리 SOMN으로부터 코인을 약속받고 투자를 하나보다' 정도로 여겼습니다.

하지만 진짜 이상한 일은 여기서부터 벌어졌습니다.

Screen Shot 2017-06-16 at 11.41.34 AM.png

제가 SNM을 매수한 날은 SNM이 HitBTC에 상장된 당일이며,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래랑 자체가 별로 없을 뿐더러 저는 이런 상황을 쭉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아마 상장이 되고 난 후 저 시점까지 총 거래 수량은 1만개도 안될 것이라 확신합니다(이걸 스샷으로 찍어둔 이유는 적은 거래량에 가격변동이 쉽게 일어날 수 있음이 신기해서 찍어둔 것입니다). 또 한가지 이상한 것은 ETH로 거래가 되고 있다고 적혀있는데 실제로는 BTC로 거래가 가능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놀랄 일이 벌어졌습니다. 갑자기 눈 앞에서 스샷처럼 걸려있던 매수/매도의 행들이 갑자기 하나씩 사라지기 시작해서 공백이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이 부분은 캡쳐를 못했습니다만, 곧 HitBTC에서 아래와 같은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Screen Shot 2017-06-23 at 3.24.42 PM.png

요약하자면 "테크니컬 이슈로 거래가 중단되었으며, 모든 기록은 남아있기 때문에 안전할 것이다." 그런데 메일에는 ETH도 아닌 ETC가 적혀있습니다.

저는 총 3회의 답장을 보냈지만 회신을 받지 못했고, 몇 시간 뒤 우연히 다시 엄청난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Screen Shot 2017-06-16 at 10.06.31 PM.png

바로 위 사진처럼 거래가 다시 재개된 것인데요, 거래가 '아예' 없던 빈 칸들에서 거래가 하나씩 입력되었습니다. 씨가 말라있던 물량이 어디서 왔는지 갑자기 폭증하고, 가격은 폭락했습니다. 마치 미리 준비한 것처럼요. 수량도 너무 아름답죠? 그리고 이제는 BTC가 아닌 실제 ETH로 거래가 됩니다. 물론 제가 걸어두었던 주문은 전부 취소되고, 웃긴건 제가 들고있던 amount의 숫자는 그대로 있고 단위만 '이더'로 바뀌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1BTC을 갖고 있었다면, 그냥 아무 논리도 없이 1ETH가 된 셈이죠. 물론 저렇게 위험천만한 곳에 1BTC를 투자하진 않았습니다만..그리고 3일 뒤 이메일 답장이 옵니다.

Screen Shot 2017-06-23 at 3.25.15 PM.png

저 메일 내용은 물론 거짓말입니다. 메일을 받은 뒤에 홈페이지에 아무런 공지도 없었고, 벌써 4일이 지났습니다. 거래가 만개이상씩 '척 척 척'하고 생기는 모습은 정말 어떤 의미로는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상화폐의 트렌드에 힘입어 이런 현상이 실제로 발생하는구나..를 느끼면서 저도 좀 더 조심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해보면 IOU거래도 발행측과 계약 없이 자체적으로 올렸을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충격적인 장부 조작이 이렇게 묻혀가고 있기에, 묻지마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 경각심을 공유하기 위해 글을 적어봤습니다. 돈이 오가는 곳에 누군가 항상 함정을 만들죠. 엊그제는 누군가 EOS 대표를 사칭하여 슬랙에 공지를 띄우기도 했습니다.

투자 과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코인 시장에서 여러분들도 움직이시기 전에 꼭 한번씩 체크 하고 투자에 임하셨으면 합니다!
- 다른 투자자 분들을 위해서 공유(리스팀)와 추천 부탁드립니다!

Sort:  

아직 가상화폐에 대한 법제화가 안되있다보니 별일이 다 일어나네요. 한국 거래소 수시로 다운되는 것도 그렇고.. 증권시장같았으면 하나 하나 고소감인데 말입니다.

이미 out이죠. 대체재가 없어서 그런 듯 합니다. 그나저나 프사가 참 예쁘네요 :)

진짜 별의 별 일이 다있네요. 늘 조심해야겠습니다

위험천만하네요...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거래소에 대한 신뢰도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되는데 조심해야겠네요.. 업봇, 리스팀, 팔로우 하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행위를 일삼는 것 같습니다..언젠가 퇴출 되겠죠?
3단콤보추천 감사드립니다. 자주 뵈어요! :)

이럴 수가... 거래소에서 저런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군요

모두들 조심하셔야 겠습니다...ㅜㅜ

불안불안하네요...

조심하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눈알과 보팅갯수좀 늘리겠습니다..

와우 ㅎㅎ 기분이 좋네요. 감사드립니다.

와..ㄷㄷ 좀 황당하네요. 좋은하루되세요 팔로우 남기고갑니다^^

대단하죠? 안전을 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무섭네요.... 정보 감사드립니다

조심하시면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팔로우와 업봇하구 갑니다^^!

감사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710.59
ETH 3048.49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