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뉴비 글의 수명은 6시간? 글의 수명을 늘려보자!

in #kr6 years ago (edited)

DQmYr4pgPozvwQLm19ZqLJiqRNME8NfNDdfUYEjU5AmgWa5.png

다크호스(@darkhorse81)입니다. 오늘은 요즘 제가 느낀 스팀잇 글의 수명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제 경험으론 대세글과 인기글을 제외하곤 보통 저같은 뉴비들의 글은 3시간이 지나면 보팅과 댓글이 확 줄어들고 6시간만 지나도 반응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글을 정말 잘 쓰는 스티미언은 며칠이 지나도 보팅과 댓글을 잘 받습니다. 하지만 저 같이 평범한 뉴비의 글은 6시간이 지나면 수명을 다하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


#내 글의 수명이 짧은 이유는?



1.스팀잇 보상체계

글은 1주일 후 보팅 총액 중 작가 75%, 큐레이터 25%의 보상비율로 나누어집니다.

글이 등록 후 15분 이내 받은 보팅은 작가에게 100% 보상이 돌아가고 15분~30분 이내 보팅은 작가 50%, 큐레이터 50%가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그리고 글 등록 후 30분~7일까지는 큐레이터가 100% 보상을 받습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을것 같은 글은 15~30분 사이에 보팅하는게 좋고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30분이 막 지난 글에 보팅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보팅을 먼저한 순서대로 큐레이션 보상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보팅 순서가 늦을수록 보상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몇시간 지난글은 대부분 보팅을 하려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야 지금 스팀파워가 너무 낮아서 큐레이션 보상을 신경쓰지 않고 저를 방문해서 댓글이나 보팅해주는 사람에게 보팅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보팅해봤자 0.01도 안됩니다. ^^;

그리고 7일이 지나면 보팅 보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일부 대세글이나 뉴비 가이드를 제외하곤 1주일 이상 지난 글은 대부분 사람들이 보지 않습니다. 제 글도 뉴비들게 도움되는 글만 1달이 지났지만 한명씩 띄엄띄엄 찾아옵니다.

2.카테고리의 부재

스팀잇은 카테고리 정렬이 안 되고 전체보기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기가 읽고 싶은 글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최근 글에만 보팅하거나 댓글을 달리게 됩니다.

카테고리 기능이 있어서 글을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다면 예전 글도 다른 사람들이 보다 많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스팀잇의 카테고리가 없다는 점은 너무 아쉽습니다.


#1주일 보상체계를 개선하면 어떨까?



1주일 이상된 글은 보상이 없습니다. 글의 수명이 짧은 이유는 보상이 가장 큽니다. 그래서 포스팅 경과 기간에 따라서 보상 비율을 낮춰서라도 지급이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정말 유용한 컨텐츠인데 1주일이 지났다는 이유만으로 그 글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좋은 글은 1주일이 지나도 약간의 보상이 되면 좋겠습니다.

예를들어 1주일~1개월 사이 글은 추가로 업보팅(100% 업보팅)해도 20%만 반영되고 보상 금액도 원래 받는 보상 금액의 20%만 보상하는 식으로 개선하면 어떨까 생각해 봤습니다.


#내 글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스팀잇의 글의 수명이 너무 짧은데 내 글이 그냥 묻히게 놔둬야할까요? 아닙니다.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방법은 Kr, kr-newbie 글의 대세글이 아닌 최신 글에 댓글 or 보팅을 하거나 내 팔로워를 방문해 보팅 or 댓글을 남기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경험한 걸로는 다른 사람 스팀잇 10명정도 방문해서 글을 남기거나 보팅하면 평균 3~4명정도 제 스팀잇에 찾아 오는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제 글에 남긴 댓글의 99%이상 답글을 달았습니다. 대신 대역폭 문제를 몇번 겪긴 했습니다. ^^;

저도 한달간 이렇게 꾸준히 소통하니 최근 임대 스파(15스팀파워)를 갚고 팔로워도 300명을 넘겼습니다. 뻔한 이야기이지만 스팀잇도 SNS이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들겠지만 꾸준히 소통하는게 내 글의 수명을 조금이라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인것 같습니다.

제가 45일 동안의 스팀잇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이라 시간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혹시 틀린 내용이나 추가적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뉴비들이여 힘내세요! ^^

Sort:  

소통이 제일 중요한거같습니다
글잘읽엇어요!!

네~ 스팀잇도 결국 sns이니 소통이 답이겠죠. ^^;

ㅎㅎ 혹시 시간나시면 제가 새글 올렷는데 함봐주세여!! ㅎㅎ

네~ 고고!!^^

ㅎㅎ 감사합니댜!!

힘 내시길...
욕심을 버리고 그냥 꾸준히 하는 것 외에는
별 방법이 없는 듯 합니다. ^^

네~ 맞습니다. 욕심부리면 스트레스라서 그냥 꾸준히 제가 쓰고 싶은 글을 쓰려고요^^;

양질의 글을 작성하더라도 누군가 읽어주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ㅠㅠ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소통도 열심히 해야겠어요.
팔로워 하고 가요~스팀잇에서 자주 뵈요.

맞아요. 그래서 열심히 쓴 글을 누가 읽어주지 않아서 실망하고 떠나는 뉴비들도 많죠. 저도 맞팔했어요^^

sns의 본질은 소통이지요

SNS의 본질은 소통입니다. 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팔로우 할께요~^^;

답은 결국 소통이군요. 열심히 달려야겠습니다.

보팅&리스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팔로우하고 찾아갈께요^^;

좋은글은 살리는게 컨텐츠 진흥에도 도움되겠죠

네~ 맞아요. 그런데 신규 뉴비들의 글은 살리기 어려운 구조라서 힘들어요. ㅜㅜ

뉴비 채널에 덧글을 남기면 효과가 있군요 ㅎㅎ 실천해봐야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SNS는 인지상정이라 제가 먼저 다가가야 상대방도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

.. 그래서 제가 댓글을 남기러 온 거 아니겠습니까?...는 아니고 인사드리려고 왔습니다. 되늦게 팔로우 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와주셔서 고맙습니다.저도 맞팔했습니다.^^

뉴비는 소통이 가장 중요하죠 !!

스팀파워가 엄청 높지 않는 이상 뉴비들은 소통이 가장 중요해요 ㅎㅎ

좋은 글이네요.^^ (큐레이션, 큐레이터 가 맞아요)

네~ 수정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9183.52
ETH 3807.87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