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트랜드 신조어 총정리!

in #kr6 years ago (edited)

man-3338109_960_720.jpg

안녕하세요. 두 아이의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다크호스입니다. 항상 육아 이야기와 먹는 이야기를 올리다가 오늘은 제가 최근 마케팅 트랜드를 조사하다가 정리한 "소비 트랜드 신조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사나 뉴스에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신조어들인데 꼭 알 필요는 없지만 알아두면 유용하니 이번 기회에 대표적인 신조어 배우고 가세요~ ^^

<소비 트랜드 신조어>

  1. 욜로족: 현재의 행복을 가장 중요시하는 욜로(YOLO)족은 ‘인생은 한번 뿐’을 뜻하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에서 유래됐습니다. 무조건 저렴한 상품이 아닌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제품에 과감히 투자하며, 계획적인 소비보다는 그때그때의 욕구와 관련된 소비를 지향합니다.

  2. 키덜트족: ‘어린이(Kid)’와 ‘어른(Adult)’의 합성어로 아이와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뜻하며, 탱크·장갑차·항공모함·전투기 등을 축소한 프라모델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인형 등을 수집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3. 휘게족: 가구업계에는 휘게(HYGGE)족이 등장하면서 홈퍼니싱(인테리어 소품으로 집안을 꾸미는 것) 바람이 불었습니다. 휘게는 덴마크어로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를 뜻하며, 집이라는 주거 공간을 중심으로 가족 또는 친구와 아늑한 일상의 행복을 추구하는 개념입니다.

  4. 1코노미: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혼밥, 혼술, 혼영 등 유행)

  5. 호핑족: 호핑은 ‘깡총깡총 뛰어다닌다’는 뜻의 ‘홉(Hop)’과 ‘쇼핑(Shopping)’의 합성입니다. 호핑족은 단일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기보다 다양한 제품을 체험하기 위해 빠르게 제품을 갈아타는 소비자를 뜻합ㄴ다.

  6. 플레이슈머: ‘놀다(Play)’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경험과 재미를 소비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이들은 구매 과정 자체에서 재미를 원하고 구매 과정부터 실제 사용 중 느꼈던 즐거움을 SNS에 공유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제품 및 서비스 본연의 기능이 필요해서 구매하거나 트랜드를 무작정 따라가는 소비자와 구별됩니다.

  7. 가심비: 가격대비 마음의 만족에 포커스를 둔 신조어로, 비싸더라도 자신에게 있어 심리적 안정과 만족을 줄 수 있다면 소비하는 형태를 뜻합니다.

  8. 워라밸: 일과 생활의 균형을 뜻하는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의 줄임말입니다.

  9. 펫팸족: PET+FAMILY를 합친 신조어로 자식처럼 생각하는 반려동물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10.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말하며 지난해 트렌드였던 욜로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으며 일상을 가치 있게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11. 나포츠족: ‘Night(밤)’와 ‘Sports(운동)’를 합친 합성어로 퇴근 후 저녁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워라밸의 연장선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12. 화이트불편러: ‘White’와 ‘불편’, ‘-er’의 합성어로, 정의로운 예민함으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사소한 문제도 지적하고, 누군가가 불편해하는 모습에 공감하며 ‘옳지 않은 것’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여 여론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말은 프로불편러가 있습니다.

  13. 포미족: 자신을 위해 투자와 소비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알파벳 앞글자를 따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요즘 소비 트랜드가 워낙 빠르게 변하고 용어도 다양하기 때문에 새로운 신조어를 알아두면 직장이나 사람들과 대화하는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소비 트랜드 신조어를 정리해 드렸습니다.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

Sort:  

모르는 신조어가 이렇게나 많군요

많이 배워 갑니다~

고맙습니다. 신조어 중 몇개는 많이 쓰이는 말이라 알아두면 좋아요^^;

좋운정보 감사합니다
남들이 말할때 못알아들으면 답답한데.얼릉 외워야 겠어요

미리 알고 있으면 대화하기도 편하죠. 일일이 무슨뜻이냐고 물어보긴 그러잖아요^^;

저도 인터넷 서핑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몰랐던 신조어들도 많네요!ㅎㅎ

저도 몇개는 몰랐었어요. 요즘 정보의 홍수시대라 모르는게 정상이에요^^

참 많은 신조어가 있네요...
정말 뭔지 모르겠는 것도 있기도 하고
한번쯤은 들어 본 것 같은 것 들도 있구요 ㅎㅎ
잘 보고갑니다~ 메모해놔야지.. 끄적끄적

마케팅이나 유통쪽 아니면 많이 쓰는 용어는 아니니 모르실 수 있어요. 한번 쓱~ 보고 가세요^^

왜인지 아재가 된 기분이에요 ㅠㅠ

이 글을 읽고 저는 어떤 성향일까를 생각해봤습니다.

저는 키덜트 호핑 플레이슈머 워라밸이랑 가장 가깝네요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성향분석까지 하셨군요. 결국 여유있고 즐겁게 사시는 인생같네요^^;

금전적 여유는 없지만 심적 여유는 많아서요ㅎㅎㅎ

돈의 여유보다 마음의 여유가 더 중요하죠. 저도 그래요^^

새로운 신조어를 배웠네요.^^
언제나 시대를 따라가야죠. ㅎㅎ

스팀잇도 먼저하고 있는데 저 정도는 따라 가는게 좋겠죠? ㅋㅋㅋ

육아관련 경제 신조어는 없는지 궁금 하네요ㅎㅎ

아하~ 그런것도 있는지 모르겠지만... 한번 찾아보고 있으면 정리해서 올려볼께요^^

요즘 제가 다니는 회사는 가심비 때문에 경쟁사에 고전하고 있습니다ㅠㅠㅠ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심비는 기존 브랜드 로열티랑도 비슷한것 같아요. 트랜드에 따라 단어만 바뀌는것 같아요. 힘내세요!^^

아, 욜로족 뜻 이제 알았어요.

욜로족은 방송에서 많이 나오는 용어라 알아두면 좋아요^^

휘바휘바가 생각나는..-ㅅ-

저도 휘게족이 덴마크 말인데도 휘바휘바 생각났었어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5826.71
ETH 2298.26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