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불편&개선사항 총정리! ^^

in #kr6 years ago (edited)

DQmYr4pgPozvwQLm19ZqLJiqRNME8NfNDdfUYEjU5AmgWa5.png

안녕하세요. 두 아이의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다크호스입니다. 오늘은 제가 스팀잇을 사용한지 87일째 되는 날입니다. 87일동안 열심히 활동해서 현재 팔로워 578명, 글 2,836개, 명성52까지 달성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뿌듯합니다. ^^;)

그 동안 제 글을 봐주시고 댓글과 보팅을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제가 스팀잇을 하면서 그동안 느꼈던 불편함과 개선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스팀잇 하면서 불편했던 점들이 있을실텐데 많이 공감해 주시고 댓글 남겨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포스팅 예약 기능

보통 블로그는 예약 포스팅이 가능한데 스팀잇은 별도의 포스팅 예약 기능이 없어서 1일1포스팅 하려는 사람들에게 조금 불편합니다. 글을 미리 써놓고 사람들이 많이 보는 시간대에 예약을 걸어 놓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저도 3개월째 스팀잇 하면서 느낀거지만 올리는 시간대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률이 많이 차이납니다. 특히 먹스팀은 오후5시 경이나 저녁 시간에 반응이 좋더라고요. ^^

2. 1주일 이후 글 보상

1주일 이상된 글은 더 이상 보상이 안되는데 기간에 따라 보상 비율을 낮춰서라도 지급이 되면 어떨까요? 1주일 지나서도 사람들이 정말 많이 보고 유용한 정보인데 단지 1주일이 지났다는 이유만으로 보상을 받지 못한다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글을 잘 쓰는 초기 뉴비들은 특히 이점에 대해 불만이 많이 있을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1주일이 지나면 30%, 1달이 지나면 10%... 이런식으로 좋은글은 꾸준히 보상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하지만 예전에 어떤 글을 보니 1주일 이상의 글까지 보상을 받게되다면 서버였는지 어딘지 암튼 어떤 부분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글을 봤었는데 그게 맞다면 이건 개선되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3. 리스팀의 텍스트 기능

제가 처음 스팀잇의 리스팀을 이용했을 때 트위터의 리트윗과 같은 기능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트위터와 다르게 제 생각을 첨언할 수 없어서 조금 이상했습니다. 제가 이 글의 어떤점이 좋았고 어떤 부분이 좋아서 리스팀을 하는건데 이건 글의 확대를 위한 리스팀이기 보단 그냥 제가 나중에 보기 위한 북마크 기능같습니다.

저는 리스팀한 사람이 어떤 이유로 이 글을 공유했는지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리스팀할 때마다 답답하고 너무나 아쉬운 점입니다.

4. 플래그 표시 수정

포스팅 우측 상단이나 댓글 우측에 보시면 깃발 표시가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깃발 표시가 북마크로 착각했었는데 깃발 표시를 다운보팅을 나타낼 수 있는 다른 모양으로 바꾸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깃발을 누르면 설명이 나오긴 하지만 영어로 되어 있어서 그냥 넘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로 깃발 표시는 북마크나 즐겨찾기가 아닌 스팸성 글, 카피 글 등에 보상을 줄여주는 다운보팅 표시이며 함부로 누르면 안됩니다.

5. 에디터 기능 강화

현재 스팀잇은 에디터 기능이 별도로 없어서 마크다운을 외워서 사용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마크다운 관련 글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busy 사이트를 활용해서 간단한 에디터는 사용할 수 있지만 스팀잇 사이트 자체에 기본적인 에디터 기능이 제공되면 처음 가입하는 뉴비들이 글을 쓰는데 훨씬 편리할 것 같습니다.

6. 카테고리 기능

스팀잇은 블로그처럼 장문의 글이 많습니다. 그래서 스팀잇에 글을 많이 쓰게되면 글들이 계속 아래로 내려가게 되고 제가 나중에 제 글을 찾아서 보기도 힘듭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제 스팀잇의 다른 글을 보거나 제가 다른 사람 스팀잇에 방문하여 다른 글을 볼 때도 카테고리가 없기 때문에 지난간 글은 안보고 최신 글만 보게됩니다.

만약 카테고리 기능이 있다면 주제별로 정리하기도 편해서 글을 쓰는 사람이나 보는 사람이나 모두 편할것 같습니다. 물론 7일이 지나면 보상이 되진 않지만 가치 있고 제게 필요한 정보가 있는 글이 있을 수 있습니다.

7. 태그 기능 개선

태그는 무조건 영어만 지원합니다. 3개월째 쓰다 보니 영어태그에 익숙해지긴 했지만... 다른 SNS를 보면 #과 함께 다양한 언어를 쓸 수 있습니다. 한글 태그를 지원한다면 국내 스팀잇이 더 활성화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8. 번역 기능 제공

페이스북을 보면 외국어로 글을 쓸 경의 '번역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가끔 외국인이 댓글을 남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 번역 기능이 제공되면 조금 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이건 구글 번역기를 활용하다면 어렵진 않을것 같습니다.

9. 팔로워, 팔로우 리스트 프로필 이미지 보여주기

가끔 팔로워나 팔로우 리스트를 보게 되는데... 영어로만 되어 있어서 누가 누군지 너무 헷갈립니다. 저는 프로필 이미지를 보고 그 사람을 기억하는데 팔로워나 팔로우에 프로필 이미지도 함께 보여진다면 사람을 찾는데 편리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스팀잇 하면서 제가 생각했던 개선 사항들과 일부는 다른 분의 개선사항들을 추가해 봤는데 이것들만 개선된다면 스팀잇을 이용하는데 조금 더 편리할것 같습니다. 추가로 개선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혹시 @clayop님이나 @asbear님이 개선사항을 스팀잇에 전달해 줄지로 모르잖아요. ^^;;

Sort:  

스팀잇에 많은 애정을 갖고 계신 분이라는 증거네요~
이런 사항들이 순차적으로 적용되면 좋겠네요 ^^
블로그 자체를 처음 해보는 저로서는 그저 다 새로웠는데, 다른 곳과 비교까지 해주시니.. 좀 더 이해가 되네요 ^^

파워업하고나서 보상이 조금 더 늘어나니 더 애정이 생기더라고요^^,

포스팅 예약기능이 진짜 필요한거같아요~~^^
저는 저녁에 여유가되서 저녁에 포스팅을 하니, 아무래도 시간대가 아쉽더라구요~

맞아요. 저도 예약 기능이 없으니 미리 써놨다가 시간 맞춰서 업로드해요^^

안녕하세요,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입니다.
스팀잇은 가능성이 많은 플랫폼이지만, 아직까지 보완할 점 역시 많은 플랫폼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이건 어제 밋업에서 다들 동의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이 보완되면 더 많은 유저들이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낼 것이라 생각됩니다. 풀보트 드리고 갑니다.
고팍스 드림

맞습니다. 베타버전이라서 앞으로 더 많이 발전할 것으로 생각되고 저도 그렇게 될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도 스팀잇에 애정이 있어서 개선사항 글을 써봤습니다. 통큰 풀보팅 감사합니다. ^^;

정말 활용하면서 개선 됐으면 하는 부분과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도 잘 정리된 것 같습니다^^

제 글에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말 답답했던 부분을 속시원히 적어주셨네요.
다크호스님 말씀처럼 조금씩 바뀌어 나가면
좀 더 편하게 스팀잇을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좋은 글이었습니다.

공감해 주시고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반갑습니다. 저도 두아들을 키우는 아빠 입니다~~^^
글을 보니, 님께서 스팀에 얼마나 노력하셨는지 쬐금 알것 같습니다.
뉴비로써 모르는것 투성이지만, 많이 배워 가며 말씀하신데로
개선이 되면 좋을것 같네요~

반가워요. 저는 아들, 딸 키우고 있어요. 스팀잇은 배우면서 사용해야 하는 sns이니 많이 검색하시고 많이 물어보세요^^

적극적으로 공감합니다! 뉴비라 아는건없지만 글을쓰고 소통하는데에는 불편함이 있어서 스팀잇이 발전하기를 바라는 1인으로 아쉬움이 큽니다ㅠㅠ 다른 블로그 수준만되도 좋을텐데ㅠ 아쉽고 또 아쉽습니다ㅠㅠ 잘 읽고 갑니다 ^^

앞으로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아직 베타라는 딱지가 있잖아요. ^^;

많은 애정과 관심이 있어야 가능한 생각들 이신것 같아요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요~ 잘보고 갑니다^^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이벤트 깜박했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ㅋ
저도 막 스팀잇 입문했네요..ㅋㅋ

1주일 이후 글 보상
이 부분 저도 동감하긴 하는데 ㅋㅋㅋ

그렇지만 대세글로만 보팅이 계속 몰리는거 보면, 꼭 필요한거 같기도 하고 ㅎㅎ

이건 본문에도 짧게 써놨는데 7일 이후 글에도 보상을 하게되면 서버인가 어딘가 과부하가 걸려서 안된다는 글을 봤었어요. 아쉽죠 ㅡ.ㅡ;;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4
BTC 66836.79
ETH 3206.91
USDT 1.00
SBD 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