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글의 소재를 찾는 나만의 노하우

in #kr6 years ago (edited)

write-593333_640.jpg

안녕하세요. 두 아이의 좋은 아빠가 되고 싶은 다크호스입니다. 오늘은 꾸준히 스팀잇을 하기 위해 중요한 글의 소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합니다. 스팀잇 초반에는 글을 쓸게 너무 많아서 뭐부터 써야할지 고민이 될 정도였는데 어느 순간 글감이 다 떨어지고 '오늘은 뭘 써야할까?' 고민이 늘어났습니다.

여러분도 새로운 글 소재를 찾는게 고민이시죠??

제가 글을 쓰면서 그동안 겪은 고민과 경험들을 통해 여러분이 글을 쓰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씁니다. 물론 다크호스가 글을 잘 쓰는 것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일반인이지만 제 나름대로 어떻게 글감을 찾고 글을 쓰는지를 공유할테니 자신에게 맞는 내용만 적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

1. 관심있는 분야 공략

당연한 얘기지만 자신이 잘 알고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을 쓰는게 좋습니다. 코인, 투자쪽 글이 인기가 높다고 어설프게 따라하다간 의미 없고 가치가 낮은 글밖에 쓸 수 없습니다. 이건 글을 쓰는 사람이나 읽는사람 모두에게 시간 낭비입니다.

저는 제가 잘 아는 분야를 써야겠다고 생각했고 남자지만 아빠의 입장에서 느끼고 경험한 저만의 육아 이야기를 메인으로 쓰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현재까지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저의 많은 노력과 경험들을 공유했고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해주시는것 같아서 아주 기쁨니다. ㅎㅎㅎ

제가 육아글을 주로 쓰고 이 분야게 관심이 많아서인지 제 팔로워는 스팀잇의 대세인 코인, 투자 이야기보단 육아, 일상생활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솔직히 육아 이야기를 하는 아빠들이 많아서 조금 놀랬습니다. ^^

2. 메모하는 습관

제가 스팀잇 하면서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바로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일상생활, 회사생활은 물론 스팀잇 내에서도 글감을 발견하게 되면 휴대폰에 간단히 메모를 합니다. 이렇게 글감이 하나 둘 쌓이다 보면 1주일 글의 글감은 어느정도 확보됩니다.

특히 다른 분들의 글을 많이 보면서 저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글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퇴근길, 회사생활, 집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 등을 공유하면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도 쉽고 글도 가볍게 쓸 수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이 글을 써야겠다 생각만 하면 다음에 잊기 쉬우니 꼭 휴대폰에 메모해 놓는 습관을 키우시기 바랍니다.

3. 사진의 중요성

스팀잇은 다른 SNS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선택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글보다 그림에 시선이 먼저가기때문에 스팀잇 피드에 보여지는 썸네일 이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스팀잇을 시작하면서 음식 먹을 때, 아이들과 놀 때, 요리할 때 사진을 찍어뒀다가 나중에 그 사진을 바탕으로 글을 씁니다. 글에 사진이 포함되면 글을 더 풍성하게 만들수 있고 사람들의 이해를 돕는데도 유용합니다.

특히 사람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썸네일 이미지는 꼭 필요합니다. 이미지가 없을 때는 무료로 이미지를 쓸 수 있는 픽사베이를 통해서라도 썸네일 이미지를 등록하세요.

지금 이 글의 이미지도 픽사베이에서 'writing'키워드를 통해서 찾은 이미지입니다. ^^

4. 뉴스, 다른 글에 관심을...

평소 뉴스 기사를 보면서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자신과 관련은 없는지 생각한다면 글의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마케팅쪽 업무를 하고 있어서 며칠전 '소비 트랜드 신조어 총정리'라는 내용으로 글을 썼었습니다. 그리고 매월 열리는 지자체 축제나 행사 등을 소개하거나 자신의 취미생활 등을 공유하는것도 훌륭한 글의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많이 소재를 얻는 곳은 바로 스팀잇입니다. 스팀잇 내의 일상생활이나 육아 글을 보고 주어만 저랑 우리 아이로 바꾸면 새로운 내용의 글이 탄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의 소재를 찾기가 어려우신분은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5.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내용은 제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거라 모든 분들께 맞는 내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글을 쓸 때 읽는 사람이 편하게 소제목을 달거라 문단을 띄어서 정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 쓰여진 글도 문단정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읽는 사람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여러가지 SNS를 해봤지만 스팀잇도 결국 SNS이기 때문에 글을 쓰고 글을 알리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는게 정답입니다. 그리고 소통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글감을 얻게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최대한 많은 사람들의 글을 읽고 소통하시길 추천합니다.

글은 많이 보고 많이 쓸 수록 글 쓰는 실력도 비례해서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 모두 스팀잇에서 좋은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혹시 스팀잇을 시작한지 얼마 안됐다면 제가 예전에 정리한 글을 참고해 주세요.
스팀잇 이용안내 & 노하우 총정리

Sort:  

동의 합니다. 사진도 중요하고 메모도 중요하고요. 무엇보다 지속할수 있는 관심분야도... 잘 배우고 갑니다.^^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이제 막 시작한 저에게는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우와...ㅎㅎ 노하우도 노하우지만..
소재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노력하시는 것 같으세요 ㅋ.ㅋ
노하우보단 마음가짐을 먼저 배워야 할 것 같네요 ㅎ
멋지시다는 ~!!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칭찬 감사합니다. 제가 글을 잘 쓰는것도 아니고 하루에 글 하나 쓰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라도 해야 합니다. ^^;;

잘보고 갑니다 ^^ 글을 쓴다는거 자체가 쉽지는 않아 주로 먹스팀과 여행기로 올리고는 있는데 관심분야의 뉴스에 귀를 기울여 보는것도 좋겠군요^^

뉴스를 자신과 연결 시켜서 풀어나가는게 핵심인데... 저도 어려워요. ㅎㅎ 먹스팀&여행도 계속 올리면 그쪽 전문가가 되는거죠^^;

다크호스님처럼 테마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어야 좋은데 말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특별히 테마를 정하기가 어려워서...
그냥 그날그날 생각나는 대로 쓰다 보니
일상글도 아니고 주저리주저리 늘어놓기만 하게 되더라구요.
정리해두신 거 보니 반성하게 되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code999님도 관심있거나 남보다 조금 더 아는 분야가 있으실꺼에요. 잘 생각해 보시고 한가지 주제를 정해보세요^^

많이 공감되는 내용들입니다^^ 특히 메모하고 사진찍어두면 글감이 필요할때 유용한거같아요. 저는 제 전문분야는 없지만 다른분들의 전문적 글들을 많이 접하니 요즘 똑똑해진듯한 착각도 듭니다ㅋㅋㅋ

맞아요. 다른 분들의 글을 많이 봐도 글 쓰는데 도움도 되고 진짜로 유식해 집니다. ^^;

매번 도움이되는 좋은글 감사합니다.^^

별말씀을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도 오늘 글을 쓰려고 하다가 도저히 쓸만한 글이 없더라구요 ㅠㅠ 특히 가장 걸렸던게 3번..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찍어둬야 글이 훨씬 재미있는데 말이죠.. 앞으로도 메모하고 사진찍는건 항상 기억해둬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도 사진 안찍어뒀다가 못 쓴 글이 여러개 됩니다. 화이팅요!! ^^;

저는 스팀잇을 하는 가장 큰 공략은
항상 사진을 찍어라.. 를 기준을 크게 두고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좋은 콘텐츠에 대한 생각을 해라 이거든요..ㅎㅎ
이제 이사가고 나면 또 다른 콘텐츠에 대해서
글을 준비중입니다 ㅎㅎ 다크호스님 기대해주세요..ㅎㅎ
저는 이번에는 또 노래를 한번 불러보는 콘텐츠를쌓았네요 ㅎㅎ

ㅎㅎㅎ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벌써 올려 놓긴했지만.. 많이 민망하네요..ㅠㅠㅠ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30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모와 사진에서 공감 많이 하고 갑니다. sns를 처음 시작해봐서 몰랐는데 왜들 그렇게 음식사진을 찍는지.. 셀카를 그렇게 열심히 찍는지 몸으로 느끼고있어요 ㅎ

네~ 고맙습니다. 사진은 찍어두면 SNS에서 참 쓸때가 많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554.32
ETH 2224.75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