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보상과 시세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미래 예측

in #kr6 years ago (edited)

내가 글들을 살펴보면서 가장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다. 가입하자마자 마구 글을 올리는 사람들이다.

물고기가 한 마리도 없는 물에 낚싯대를 드리우고, 물고기가 잡히지 않는다고 화를 내 봐야 없는 물고기가 생기지는 않는다. 다른 곳에서 빌빌대던 게 여기서 대박이 날 수도 있고, 다른 곳에서 대박 난 게 여기서 빌빌댈 수도 있지만, 어쨌건 암호화폐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성질의 것인 것처럼, 스팀잇 역시 기존의 곳과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규칙이 적용되는 곳이다.

닥눈삼이라는 말은 참으로 귀한 조언이다. 싸울 때는 상대를 우선 살펴야 한다. 눈 감고 힘 이 빠질 때까지 주먹만 휘두르기 전에 말이다.

스팀잇의 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어떤 글이 보팅을 많이 받는지. 어떤 글이 외면당하는지. 하루에 몇 개의 글을 올려야 하는지. 그러면 몇 명의 고래가 어느 정도의 보팅을 하는지.

현실을 분석해보자. 우리나라 인구 5,000만 명, 그 중 어린이와 노인을 뺀, 그러니까 일반적인 대중문화의 소비자로 칠 수 있는 사람은 유권자와 비슷하다. 즉, 4,000 만 명이다.

TV에서는 10% 시청률이면 대박이라고 한다. 500만 명 정도가 보면 대박인 것이고, 영화는 1,000 만 명 넘으면 역사에 남는 흥행이 된다.

음악은 100만장 팔리던 게 이미 꿈처럼 옛날의 이야기고 10만장 팔리면 대박이다.

책은 간혹 100만부 소리도 나오지만 10만부만 팔려도 초대박이다. 1만 부만 팔려도 베스트셀러다. 보통은 2,000부 팔기도 어렵다.

4,000만 중 1만 정도에게만 팔아도 대박이다. 4000분의 1. 그게 바로 문화, 그 중에서도 책이라는 문화재가 지닌 점유율의 상위권 수치다.

스팀잇을 살펴보자. 전 세계 가입자 75만 명. 그 중 kr이 12%라고 한다. 유휴계정, 다중계정, 잠수계정 다 있겠지만 그냥 모두 한다고 쳐 보자. 9만 명 중 4000분의 1, 즉 22.5명의 스티미언이 보팅을 눌러준다면 그는 현실에서 1만부의 책을 파는 베스트셀러작가와 동급이다.

다른 분야들도 비슷할 것이다. 자신만이 가진 전분문야, 비주류취미, 과학, 역사, 요리, 여행, 기술, 의학, 패션.... 자신과 그렇게 관심을 공유하고 자신을 위해 문화상품에 기꺼이 돈을 써 줄 사람은 기껏 최대치로 잡아야 100명 정도다.

현실에서 100 개의 상품을 팔면 얼마나 벌까. 책으로 따지자면 100부 팔면 수익이 아니라 손실이다. 인세로는 10만원이라도 받으면 다행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스팀잇에서는 그 몇 배의 보상을 얻는 사람들이 즐비하다. 현실에서라면 최소한 수천, 수만명에게 팔아야 되는 정도의 보상을 여기서는 쉽게 받는 거다. 그래서 이런 보상은 말도 안 된다고, 이건 현실에서는 성립할 수 없는 것이기에 다단계이며 사기이고 곧 붕괴될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게 붕괴될 지 아닐지는 지켜봐야 한다. 적어도 내가 여기 들어오고 나서 9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는 붕괴되지 않고 잘 성장하고 있다. 스팀잇이 생긴 지 곧 2년째인데, 여전히 안 망하고 굴러가고 있다. 앞으로 뭐가 계속 개발되면 더 성장한다고 확신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들 말도 일리는 있다. 세상일에 있어서 비정상은 순간이고 대부분 정상으로 수렴하게 된다. 지금 스팀잇의 비정상은 노력에 비해 보상이 과도하게 많다는 점이다. (자신의 노력에 비해 보상이 너무 작다는 누군가는 동의하지 않을지 모르겠지만.) 그렇다면 미래는 둘 중 하나다.

1.스팀잇의 보상이 현실화 된다. 즉, 지금 받는 보상이 1/100로 줄어들어야 한다.
2.스팀잇의 보상이 현실화 된다. 즉, 스팀잇에 인구가 100배 더 많이 유입되어 지금의 보상이 과대보상이 아닌 적정보상이 된다. 위에 말한 22.5명이 2250명이 된다.

스팀잇은 시간과의 싸움에 돌입했다. 유입인구가 없다면 보상은 1/100로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유입인구가 지금의 100배, 즉 7,750만 명이 되는 순간 지금의 보상은 적절해진다. 당연히 스팀의 가격도 지금보다 100배인 500달러는 가야 한다. 와우!

맞는 계산일까? 내가 18만 번째로 가입한 작년 6월 스팀의 가격은 1100원 정도였다. 그 후 가입자가 77만명인 현재 스팀의 가격은 이 글을 쓰는 현재 이 시각 정확히 4700원이다. 등락은 있었지만, 얼추 가입자 숫자에 맞게 스팀 가격이 오르고 있다. 단순 계산으로는 770만 명이 될 때 47,000원이, 7,700만 명이 될 때 47만원이 될 것이다. 그리고 7억 명이 된다면???? 와우~~!!!!!!!!!!!!!!! 그뤠잇!!!!!!!!!!

따봉.png

나는 스팀잇의 보상이 정상화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가입자가 쪼그라들고, 암호화폐가 모두 망하고, 스팀잇 본사에 하늘을 날아가던 소행성이 떨어져서 회사가 박살나고 개발진이 사라져 정상화가 되는 첫 번째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유입자가 늘고, 암호화폐의 가치가 상승하고, 스팀코인의 가격이 상승해서 정상화가 되는 두 번째 가능성이 있다.

어떤 가능성이 더 높은지에 대해서는 답을 주지 않겠다. 그 정도는 스스로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Sort:  

안녕하세요. 제가 이 글을 너무 늦게 읽었네요.

스팀잇 시장 규모를 이해하는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문화콘텐츠에서의 베스트셀러 개념을 비유해 설명해주셔서 팍팍 와닿았습니다.

다만 스팀잇에 그대로 적용하기엔 논리상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는 듯 합니다.

가령, 현실에서 책이라는 상품의 가격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책정돼 있습니다. 그래서 총매출=책값 X 구입한 사람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은 책값에 해당하는 보팅 금액이 고정돼 있지 않습니다.

현실세계에서 100명이 책을 구입할 때 발생 가능한 매출을 스팀잇에선 1,000명이 보팅해도 안나올 수 있고, 또 1명만 보팅해도 달성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 22.5명의 스티미언이 보팅을 눌러준다면 그는 현실에서 1만부의 책을 파는 베스트셀러작가와 동급"이라고 하신 대목은 조금 오류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가정을 토대로 스팀잇 가입자가 100배 늘면 지금의 보상액이 적절해지고 스팀 가격도 지금의 100배 가야 한다는 전망 역시 지나치게 낙관적이지 않을까 싶어요.

결국 가입자수의 정량적인 증가 보다는 큰 자본을 가진 투자가나 기업가가 들어오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가입자가 지금보다 100배 증가하면 당연히 이런 투자가나 기업가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본문에 이 대목을 언급해 주셨다면 논리 전개상 조금 더 괜찮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크핑거님의 글을 읽고 떠오르는 제 생각을 썼는데 혹시 기분 나쁘실지 좀 걱정이 되네요. (^^:)

이 부분 이외에는 전반적으로 제가 스팀잇의 현주소와 전망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내용이 괜찮아서 저희 페이스북 스팀잇 사용자 모임 그룹에 공유할게요.

장문의 답글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 바는 확실히 제가 개인별 스파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 계산을 한 것입니다. 지금 스팀잇의 지금 보상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설명하기 위해, 이를테면 스파가 평준화 되었을 때를
가정하고 한 것이니 현실적으로는 낙관적으로 과장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님 말씀도 일리가 있으니 제가 기분 나쁠건 전혀 없습니다.^^

공유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스팀잇은, 지금도 타 커뮤니티보다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의 가짜뉴스가 없으며 여타 커뮤니티와 다르게 저작권에 신경쓰는 유저가 대부분이며, 많은 소통을 하는 유저도 많습니다. 양질의 컨텐츠가 많아지면서 점차점차 스팀잇 유저들은 자연스럽게 늘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큰 sns가 되진 않을지ㅎㅎ 꿈을 꿔봅니다 ㅎㅎ

척하면 딱이죠.
스팀잇을 접한 사람달의 90%는 님과 같은 의견일 겁니다.
10% 정도가 비관적으로 보고 있지요.
지난 흐름으로 볼 때는 90%가 계속 승리하는 중입니다.

가입후 팔로워도 없이 아무 소통 없는 상태에서 온몸에 힘을 쫙 주고 겉멋 든 글을 올리다가 읽어주는 이가 없자 분노조절 장애가 걸린 마냥 스팀잇은 썩었다며 씩씩 거리며 탈퇴를 선언하고.. 이런 분들이 자꾸 나오는 것 같습니다ㅜ 뭐 저도 그랬었지만요ㅠ ㅎㅎ 그분들이 조금 길게보며 화이팅 하길 바랍니다~~

그러면 그 분들도 나중에 다시 돌아오시겠군요. ㅎㅎ
애초에 탈퇴가 불가능한 곳이니. ㅋㅋㅋㅋㅋㅋ

어려운 지역아동센터에 후원해 주셔서 감사드림니다~

많이 못해드려 죄송합니다
뒤로 아무것도 안 올리셨던데 날마다 뭐라도 올리시기를 권합니다.

저도 공부안하고 무작정 올렸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요즘은 정보나 조언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아 자연스레 알게되는 부분도 생기니 도움이 되는듯합니다. 가격이 말씀하신대로 실현되면 정말 와우~ 일거 같아요. 왠지 꿈같은 일인듯 아득하기도 하구요^^

작년 이맘때 이더리움이 몇만원 안했지요.
비트코인도 100만원선에서 빌빌거렸고...
꿈같은 일이 일년에도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ㅎㅎ

닥눈삼이 닥치고 눈감으삼 인가 해서 인터넷 찾아보니 닥치고 눈팅 삼개월이라는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ㅋㅋ 저도 지금이 스팀잇의 최고 호황기일까 아님 여명의 때일까 궁금하긴 합니다만 긍정에 더 힘을 실어보렵니다 ㅋㅋ

최고의 호황기이자 여명의 때가 아닐까요. 이제부터는 매 순간이 계속해서 전성기일 테니까요.

와 이 댓글보고 소름 돋았습니다.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좋은 말인거 같네요

좋은 말인거 같습니다. ㅎㅎ

스팀잇 초보들을 위한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저도 처음엔 어려웠지만 꾸준히 하다보니 차근차근
바닥을 다지고 올라가는 기분입니다.
꾸준함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팔로우하고 앞으로 자주 찾아뵐게요!

어려워 보여도 알고 나면 별거 아닌 것들이죠.
다만 좀 끈기 있게 공부해야 합니다. ㅎㅎ

아무튼 스팀잇 흥하길 바래봅니다.ㅎ

스팀잇이 흥할것,
투자를 했을 것.
이 두가지 조건이 맞아야 하겠으나
1/4의 확률이라고 생각하면 아까울 거 없는
어마어마한 초대박 투자죠.

저는 두번째 가능성이 현실화 됐으면 좋겠어요!!

비트코인이 100만원을 돌파할 때 이게 1000만원이 넘는 날이 오려면 인류가 우주에서 생활하는 날이 와야 할 거라고 하던 분도 있었지요. ㅎㅎ 그 말은 1년도 안 돼서 깨졌지만요.
스팀도 비슷한 전적을 따라가지 않을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3887.77
ETH 3417.79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