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사에 가족 사진을 쓰지 말자

in #kr6 years ago

나는 애초에 개인 정보를 스팀잇에 올리는 자체를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자기 사진을 올리는 분들이 꽤 많다.

뭐, SNS이고 결국 사람이 사람과 만나는 것이니
그것에 대해 별 자각이 없을 수도 있다.
당당한데 뭐가 걱정이냐는 사람도 있을지 모르겠다.
그거야 개인이 감당하면 그만이다.

문제는, 자기 사진이 아닌 남의 사진을 쓰는 것이고,
또한 자신이 아닌 가족의 사진을 쓰는 거다.

허락이라도 맡으면 모르겠는데
허락도 맡지 않았다면 더 문제다.

이게 왜 문제냐면,
프사는 자신을 나타내는 이미지다.
자기 사진을 쓰면 그러려니 하는데,
가족의 프사를 쓰는 사람들은
대단한 제약을 감수해야 한다.

한마디로 '욕먹을 짓'을 하면 안 된다.
왜냐고?
상대가 욕을 할 때는 그 프사를 떠올리며 욕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얼굴이 아닌 아내, 남편, 부모님, 자식의 사진을 올린 사람들은
항상 좋은 말만 써야 하고 욕을 해서는 안 되고
원한도 사면 안 된다. 자칫하면 자기가 아닌 남이,
그것도 자기보더 더 사랑하는 가족이 욕을 먹게 된다.

프사에 자기 얼굴 박힌 사람은
가족이라는 이유 만으로 남이 한 행동에 대해
대신 욕을 먹어야 한다.

가족 사진을 프사로 쓰는 사람들은 가급적 사진을 바꾸자.
자신의 얼굴을 쓰던가, 아니면 아예 개인정보는 쓰지 말자.
내가 볼 땐 그게 좋다.

인터넷에 워낙 이상한 놈들이 있고,
예전에 인터넷으로 알던 어떤 분도
잘못 올린 자기 사진 하나 때문에
몇 년간 스토킹을 당했다고 한다.
세상에 미친 놈은 많다.

사랑하는 가족이 자기 때문에 욕을 먹는 일이 생기게 하지 말자.
혹여나 누군가 욕을 할 일이 생기면
그 프사를 떠올리며 욕을 하게 될 것이다.

Sort:  

동의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사진은 지금 현재 그 아이의 의사와 관계없이 보호되어야 합니다. 내 아이가 커서 스티밋 속에서 돌아다니는 자기 사진들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하면 어떻게들 하실까요? 아이들은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며 아이들의 사진을 부모가 함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특히 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보관되는 스팀잇에는요. 초상권을 넘은 인권의 문제지요.
요즘엔 학교에서도 아이들 얼굴사진 홈페이지에 잘 안올립니다. 동의서를 다 받거든요. 요구시 삭제도 하구요. 이건 아직 우리에게 민감하게 다가오지는 않는 문제겠지만 인권운동가들 사이에서는 자녀의 사진을 불특정다수가 활동하는 sns에 공유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스토리 가보면 아이들 꼬추 사진까지 적나라하게 까발리는 부모 조부모 참 많습니다.
아이들 사진으로 인스타그램에서 장사하는 분들도 많고요.
지금은 몰라도, 적어도 그 아이들이 성인 됐을 때는 충분히 문제될 것 같습니다.

같은생각입니다. 세상에 미친놈이 너무많아요

음 !! 그렇네요 그런 문제점도 있겠어요

많이 공감하고,
좀 더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동감하는 바입니다^^;;
그래서 저도 저랑 같은 스티미언 밋업멤버들
말고는 여기엔 올리지 않게 되네요..
언젠가 부터 페북도 인스타도 마찬가지구요 ㅎ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욕먹을 짓을 하면 안된다는 데에 공감합니다

사실 사람이 사는데 뭔 짓을 해도 욕을 안 먹을 수는 없습니다.
심지어 아무 짓 안해도 욕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과 접촉한다는 것은 항시 그런 가능성이 있습니다.
성인 군자같은 선인도 이유 없이 욕을 먹는 세상이니까요.

오늘 잘못지적했다가 좀 당해서 다크핑거님 말이 와닿네요

100% 동의 합니다.

모두 익명의 곰 아이콘을 씁시다 +_+

곰을 거꾸로 하면 '문' moon 이 되지요.

곰 좋아하세요? 후훗

ㅋㅋㅋㅋㅋㅋㅋ ^^ 못덤비게, 눈빛 반짝이면서요? ㅎㅎ

앞으로 조심 또 조심 하면서 글을 올려야겠습니다.

특히 아이들 사진은 될 수 있으면 올리시면 안됩니다. 유괴나 피싱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합니다

맞습니다.
사진 보고 구체적인 외모 언급하는 데 사용되면 심각합니다.

맞습니다..
아이들 사진 같은 경우는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265.70
ETH 3429.2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