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직원, 관리자가 되는 법>. 서유기 인생수업을 읽고..

in #kr5 years ago (edited)

김재연 작가의 서유기 인생수업은 “서유기”의 불경을 구하러 가는 과정에서 겪는 사건과 해결 과정을 통해 현대인의 인생철학과 처세를 이야기 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네 명의 주인공, 즉 목표의식은 강하나 고집세고 무능한 꼰대 상사 <삼장법사>, 모든 고난을 해결할 수 있는 초스펙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상사와 동료들을 무시하는 건방진 <손오공>, 색욕과 물욕이 강하며, 편한 것 만 생각하고 불평도 많지만 맡은 일은 비교적 잘 처리하는 <저팔계>, 손오공과 저팔계에 비해 능력은 부족하지만 끝까지 삼장 곁을 지키며 팀원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는 <사오정>이 등장합니다.

이들의 모습을 보면, 흡사 나와 우리 회사 구성원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반갑기도 했고요. “세상에는 부처님이나 공자님처럼 진짜 완벽한 모습을 갖춘 사람은 거의 없구나” 라고 위안도 받았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도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우린 보통사람이니까요. 괜찮다고 해주세요. ㅎㅎ

특히 재미있었던 것은 “꼰대상사대회”라는 포스터에 나오는 지원조건 인데요.
[1.무능력자 2.심신미약자 3.말만 앞서는 자 4.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자 5. 팀원 험담을 즐기는 자]입니다.

이게 ‘을’으로 일하고 있는 우리가 절대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진상 리더’의 모습이지 않을까 싶네요.
근데 왜 자꾸 발이 저리지?? 반성합니다.

이 책에 보면 리더격인 <삼장법사>에 대해서 조직 목표에 대한 강한 의지와 신념은 투철하나 “겁 많고 위기 앞에 무능한 바보” “고집을 피우며 남의 말을 듣지 않는 리더” “남의 말에 쉽게 넘어가며, 무리한 요구로 생떼만 쓰는 사람” “겉모습만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어리석은 자” 로 거의 최악의 리더로 표현을 했는데요.

다들 저런 비슷한 사람과 일을 해 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한번 저런 분과 함께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뭐 노답이죠. 그래도 밑에 직원 입장에서는 싸워봤자 깨지기만 하니, 그냥 ‘이 또한 지나가리라’ 하면서 꿋꿋하게 버틸 수 밖에요. ^^

진짜 저런 분은 ‘교사’로 삼아야 합니다. 반면교사. 직원들 입장에서 봤을 땐 저도 저럴 수 있으니 항상 조심 또 조심해야 겠습니다.

그럼 저거 반대로 하면 나름 훌륭한 리더 또는 직원이 되는 거라 보면 되겠죠?
진짜 나이 ‘40 넘게 먹고도 욕 먹으면 끝장’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열쒸미 살아야 겠습니다.

<직장에서는 이렇게 해야 욕 안 먹는다>

  1. 업무에 대한 능력을 키운다. : 1만시간의 법칙 아시쥬? 업무에 대한 공부 또 공부, 일당백
  2. 강한 정신력과 목표의식 : 방향은 이쪽입니다. 걱정 마십쇼. 다 잘 될 겁니다. 제가 책임지겠습다.
  3. 솔선수범 : 어려운 일은 내가 맡아서 주도적으로 처리. 제가 하겠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다음번에는 한번 맡아서 해 보세요.
  4. 소통(배려와 경청) : 내가 해봤어. 그거 안 돼. 요딴 거 NO!! 내가 봤을 땐 이런 방식이 좋을 거 같은데 더 좋은 방법 있나요? 아 그래요? 그게 좋겠네요. 우리 같이 잘 해봅시다.
  5. 칭찬, 격려 & 앞담화 : 욕 할 시간에 좋은 점을 칭찬합시다. 난 자네만 믿네~!! 고생 많았어요. 그리고 잘못에 대해서는 엄격하되 따로 불러서 조용히 타이릅시다. 동내방내 소문내지 마시고요.

ㅎㅎ 재미있는 책 보내주신 김재연 작가님 고맙습니다.
진짜 각각의 인물들의 모습이 다 내 모습인 것 같아서(특히 나쁜점 ^^;)‘ 맞아맞아’ 공감하면서 잘 보았습니다.

삼장법사의 ‘흔들리지 않는 의지력과 인내심’, 손오공의 ’긍정마인드와 일당 백‘의 능력, 저팔계의 ’자신의 한계를 알고 궂은일을 도맡아‘하는 모습, 사오정의 ’겸손과 조직 융화력‘을 배웠으니 이를 갈고 닦아 훌륭한 직원 및 리더가 되도록 노력하여야 겠습니다. 노력하다 보면 조금씩 좋아지지 않을까요? ^^

Sort:  

big-tree-3443533_960_720.jpg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보팅하고갑니다^^

오늘의 링크 : https://steemit.com/kr/@best-live/5fpghr
내용 :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구체적인 목표입니다:)

안녕하세요 @dadokdadok님,

'서유기 인생수업' 리뷰를 재미있게 써주셨네요.
각기 다른 주인공 4명의 특징들을 보니 저도 한번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공유해주신 ‘직장에서는 이렇게 해야 욕 안 먹는다’를 보면서 저도 반성했습니다. 직장생활에 써먹을 수 있도록 참고할게요!!

좋은 후기에 대한 보답으로 저희 블루바이칼에서 full 보팅을 해드립니다.
@dadokdadok님의 흥미로운 다음 리뷰를 기대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블루바이칼 드림
https://www.bluebaikal.io/kr

Image of Blue Baikal Logo

✬ 블루바이칼 컨테스트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아가세요! ✬
✬ --- 블루바이칼 Alpha --- ✬

와 너무 친절하신 답글 감사드립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2 성공보팅입니다. (4/4)
지난주 챌린지 성공보팅인데 마지막 보팅이 좀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ㅎㅎ 이번주는 정신없이 지나가 독서신청을 못 했네요. 담주에는 꼭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서유기의 인생 수업이란 책이 있군여. 어릴 때 서유기를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 책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삼정법사는 정말 무능력하고 꼰대 상사인것 같습니다. ㅎㅎ
손오공은 능력이 뛰어나서 다른 직원들을 깔보고 무시하고, 적절한 비유네요.

ㅎㅎ 진짜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은것 같아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3406.14
ETH 2398.08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