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페이스북 과장, 사기광고 까기 (2) - 분홍이, 초록이 1편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변호사 박기태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디톡스 발 패드'가 얼마나 사기에 가까운 과장광고를 하였는지 보았습니다.

페이스북 과장광고(1) - 디톡스 발 패드  https://steemit.com/kr/@cyanosis/7x9pzv-1

오늘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가장 유명한 제품, 그리고 라디오 광고까지 하고 인기 아이돌들까지 모델로 쓰는 제품인 grn의 '분홍이, 초록이' 의 과장광고를 까보기로 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면, 제가 비판하는 대상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 사기 과장광고입니다. 지난 번 발 패드조차도 발을 시원하게 하고 발에 땀이 나게 하는 효과는 있겠지요. '휴족시간'등 그런 이유로 만들어진 제품들도 많고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디톡스'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숙취해소를 돕는다'고 광고하는 순간 이것은 사기가 됩니다. 오늘 볼 제품도 제품 자체가 사기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광고입니다.

'분홍이, 초록이' 과장광고 까기

기름을 녹여버린다?

네, 유명한 제품이고 엄청나게 팔렸다고 하죠?

음, 기름층 위에 '분홍이, 초록이'를 붓는다고 합니다. 뭘 하는걸까요?

오, 놀랍게도 '분홍이, 초록이를 부으니 기름이 녹아버렸습니다! 우리 몸의 기름도 다 녹이겠군요!! ... 는 무슨.

자, 우선 저 광고가 말이 되는지 생각해봅시다. 당연하지만, 물병속의 기름이 녹는 것과 체지방을 분해하는 것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저 말이 맞다면, 우리는 굳이 비싼 돈을 주고 제품을 사 마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냥 비누를 먹으면 됩니다! 심지어 비누는 저 물건보다 물속의 기름을 훨씬!! 더 잘 녹입니다

비누를 먹어 날씬해지자! (출처: Dailey Mail)

물 속에서 기름이 '녹는' (엄밀히 말하면 '녹는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현상은 유화(乳化)로 인하여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비타민은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이 있지요? 즉 물에 녹는 비타민과 기름에 녹는 비타민이 있어서, 두 성분을 함께 하나의 제품에 사용할 때는 이런 유화제를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식품에 많이 사용되는 유화제는 레시틴, 아라비아검, 카르복시메틸셀룰로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유화제들은 이외에도 고결방지, 미생물 증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쓰입니다. 

이것은 '분홍이'의 성분표입니다. 성분표상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칼슘'과 '아라비아검'이 보이시지요? 이것이 유화제입니다. 즉 분홍이가 기름을 '녹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두 성분 때문이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등은 기름을 '녹이는' 모습과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아라비아검'은 네이버쇼핑에서 kg당 1만원 정도에 팔고 있는데, 100g에 4만 8천원인 '분홍이'에 비해서는 참 싼 가격이네요. 아라비아검이 다이어트 제품이라면 그냥 아라비아검을 사 드시면 됩니다. 노파심에서 하는 말씀이지만, 당연히 아라비아검 같은 유화제가 다이어트나 체지방 제거에 도움되는 것, 전혀 없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광고에서 '기름을 녹인다'면서 마치 그것이 체지방을 녹이는 것과 연관된 것처럼 광고하지만, 실제로 해당 영상은 '기름을 녹이는'것도 아니고, 물컵 속에서 기름과 물을 섞이게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도 전혀 아닙니다. 즉, 사기 광고입니다.

원래는 뒷부분에 성분에 대한 글도 올렸었는데, 너무 길어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두개의 글로 분리하여 내일 올리겠습니다. 

다음 편은.... 

'분홍이, 초록이'의 성분은 살을 빼줄만한 것인가?! 입니다.


http://www.huffingtonpost.kr/2018/01/23/story_n_19059414.html

오늘도 마무리는 이 기사로 하겠습니다.ㅎㅎ 혹시 제품 사신 피해자분들은 소송 가즈아!

다음 시리즈는 '다른 다이어트 제품 광고'들을 묶어서 까 보겠습니다.


Sort:  

좀 혹했는데, 이렇게 찝어주시니 비싼게 분명합니다 ㅠㅠㅠ

ㅎㅎ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 보실수 있게 홍보나 리스팀도 부탁드립니다!!

보팅과 리스팀으로 응원하고 갑니다. 이런 글이 묻히는게 아쉽네요. 소통하며 지내요! :)

안그래도 페북 까는 글을 썼었는데..ㅋㅋ재밌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광고도 알아서 잘 선별해서 보는 능력이 필요할거 같애요.ㅠ

제보주시면 제가 팩트체크 해드릴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순간 혹했던 제가 바보같네요..
아닐껄 알면서도 혹하게 되는 과대광고...

혹시 발가락 링 광고도 보셨나요? 그건 어찌 생각하시는지...

아마 1주일 안에는 포스팅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서바나링은 나름 근거가 있는 물건이긴 해요. 그걸 만병통치약처럼 광고하는게 문제일 뿐이죠

좋은시각에서 바라본 객관적인 분석이네요
저도 한번 보고사볼까 했었는데..ㅋㅋㅋㅋ
팔로우하고 갈게요~ 앞으로도 좋은활동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안 사시길 천만 다행입니다.ㅎㅎ

오늘도 재밌게 읽었습니다.ㅎㅎ
잘보고 가용!!

헤헤 감사합니다.ㅎㅎ

좋은글이예요. 주변에서 많이들 찾고 의지하더라구요~ㅠ
팔로우도하고 가요 자주 소통해요

감사합니다.ㅎㅎ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SNW.jpg
#SNW 태그를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nw프로젝트는 스팀잇과 세상의 연결을 지원하고 응원합니다.
#SNW 프로젝트 소개 : https://goo.gl/32DK3b

감사합니다ㅎ

그런데 좀 심하긴 하네요 저 광고 ㅡ,.ㅡ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8
BTC 64467.84
ETH 3492.64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