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W STORY | 댄 VS 아샤 그녀들의 선택은??? ★전지적지원자시점★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쁜 승무원언니 @crew.bee 입니다


crew.bee.jpg


오늘은 에너지가 넘쳐서 아침부터 포스팅 하는날❤︎ 오늘은 항공사 유니폼과 이미지메이킹 규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항공사를 주로 이용하시나요?? 이용하시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좋은 스케줄, 항공권 가격, 서비스, 마일리지 등등등 다양한 이유로 항공사를 선택합니다.


또한 비싸더라도 아시아나 또는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이유는 마일리지라는 제도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마일리지를 따박따박 모으면 나중에 해택이 정말 많이 있죠~ :) 가끔 손님들께서 하시는 자랑중에 본인의 마일리지 자랑도 가끔 하시는데요~ 그 마일리지를 모을만큼 우리항공사를 이용했다!!ㅋㅋㅋ가끔은 저보다 더 많이 비행기를 탑승하신 손님들도 있더라구요~


손님들의 경우는 그러하지만 승무원 준비생들이 항공사를 선택할 때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입사했을 때는...일단 국내 항공사에서는 무조건 댄 & 아샤 둘중에 하나를 선택했었고, 외항사만 목표로 하는 지원자들도 있었습니닷. 하지만 요즘은 국내 저비용 항공사 중에서도 제쥬항공은 엄청난 저력으로 급성장 중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저비용 항공사의 강점도 많아서 지원하는 준비생들이 많이 늘었다고 알고 있습니닷.


그럼 이제 댄 & 아샤 두 항공사 중에서 선택을 할 땐 어떤 이유로 선택을 했을까요? (저비용 항공사는 그때 트렌드가 아니라 패스~~~~) 먼저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일단 둘 중에 한곳에 합격한다면 합격한 곳에 갑니다 :)

"난 아샤가고싶은데..이번에 댄붙었어..난 이번에 포기하고 다음 공채에 아샤갈래!


이런친구는 아직 주변에서 못만났습니다 :) 일단 합격하고 나중에 다시 공채를 보는 친구들은 있었지만.... 흠흠 제가 말하는 경우는 두 항공사를 다 합격했을때 합격자가 선택하는 이유를 말씀드리는 겁니닷ㅋㅋㅋ 그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 주변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해본 결과 이유는 정말 클리어 합니다 :)






유                니                폼                



dean.PNG


vs


asi.PNG


유니폼은 정말 중요합니다. 일반인들의 직장인룩,데일리룩이 있다면 저희는 늘 한결같은 유니폼 :) 물론 동복과 하복이 있지만~ 1년내내 같은 유니폼과 구두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자의 로망은 승무원 유니폼이죠 :) 저는 댄과 아샤 두 유니폼을 다 입어 보았는데, 일단 댄은 정말 얼굴이 화사해져요 :) 특히 흰피부에 정말 잘어울립니다. 그런데 신축성도 없고 치마가 아이보리 색이라 이너웨어도 신경써야 하고, 목 부분도 높이 올라오기 때문에 청결하게 잘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샤는 일단 색이 고급스러워서 이미지가 고급져보입니다 :) 입기만 하면 단아해지는 마법!! 그리고 색이 어두어서 비교적 관리가 쉽습니다만 화사한 댄 유니폼 옆에있으면 엄청 칙칙해 보인다는.....그리고 댄에 비해 단촐한 유니폼! 디테일은 거의 없고 자켓도 자켓의 형태는 아닌게 아쉽습니다.


이런점은 제가 입사해서 알게된 것들이고, 준비생일때는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죠 ㅋㅋㅋㅋㅋㅋㅋ 제 주변은 거의 압도적으로 댄이 많이 있었습니다..일단 승무원 유니폼하면 댄이 제일 먼저 떠오르는건 사실이니까요❤︎ 사실 입사하면 아무 느낌도 없어지는게 현실입니다만..... ^^




급                여                



money.PNG


급여도 역시 빠질 수 없는 부분!! 사실 이 부분은 준비생때 정확하게 알 수 없었으나 역시 카더라~ 를 통해서 입수한 정보에 의해 선택의 이유가 됬었습니다. 카더라에 의하면 댄이 인턴때는 급여가 아샤보다 확실하게 많고, 입사 후에는 비행 시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 댄이 아샤보다 한달에 커버해야 하는 비행시간이 많기 때문에 월급이 많다는 정보를 입수했죠!


비행을 많이 하기때문에 월급이 더 많다는 이유는 준비생들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그냥 월급이 더 많다는 이야기로 들리죠 :) 하지만 입사를 해보면 알겠지만 승무원들이 월급에 집착하는 경우보다는 한달에 커버해야하는 비행시간이 많은게 더 부담스럽다는 건 준비생때는 전혀 몰랐던 사실 :)


"난 무급으로도 일할 수 있어!"
"뽑아만 주신다면야 어떤 일도 난 할 수 있어"
"하늘에서 일하는게 얼마나 행복해? 공짜로 이쁜 하늘도 보고!"
.
.
.
.
.
.
.
.
"비행시간 너무 많아........이번달 죽었다"
"친구야 나 대신 뉴욕갈래? 가서 쉑쉑이도 먹고~"
"응 아니야~~~~"
"무급으로 쉬고싶다........한달만이라도"


8년 정도 하늘을 날면 사람이 변하더라구요...신입때 그 초롱초롱한 눈빛을 어서 다시 찾아와야하는데:) 준비생때는 물론 급여가 정말 중요했습니닷. 어린나이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서 받는 월급으로는 조금 높은 편이었기 때문이죠 (물론 정말 어릴때 이야기입니다..제 친구들 이미 과장진급해서 저보다 많이 버는 친구들도 있어요:)




기                업                문                화



마지막은 기업문화! 이것도 중요한 것중에 하나였습니닷. 내가 입사하는 회사는 어떤 스톼일 일까?? 이것도 준비생일때는 많은 카더라를 통해 파악을 했었쥬. 일단 댄은 40년이 넘은 대한민국 최초의 항공사로 규모가 어마어마 하다~그래서 직원도 엄청많은데 승무원만 5천명이 넘기 때문에 가족적인 느낌은 없다. 직원이 너무 많아서 같은 회사여도 알기 힘들다~! 뭐 이정도 였습니당...ㅋㅋ


아샤는 일단 아름다운사람들이라는 말처럼 기업문화가 가족적이며 댄에 비해 늦은 출발에도 불구하고 급성장 하고있는 기업! 특히 회장님의 승무원 사랑이 대단하며.. 오래된 사무장급의 승무원은 이름부터 자녀 유무까지 기억할 정도로 승무원들에게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조직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기업문화를 중요시 하는 지원자들은 아샤를 맹목적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지금 제가 항공사에 입사해보니 어느 기업이나 다 비슷비슷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사수나 팀원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친다는 사실❤︎ 지원자일때는 경험이 없다보니 크게 보이는 것을 중요시 하곤 했었던것 같습니닷.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지원자였을때와 실제로 항공사에서 근무할때의 마음가짐이나 중요시 생각하는 부분이 참~~~ 많이 다르고, 일단 카더라로 알던 부분은 몇몇 현직승무원에게 일부분만을 들어서 생긴 소식이었더라구요~~~~ 그때는 그 카더라가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했던지..


새로 만난 지원자들이 현직 승무원에게 들었다며 새로운 카더라를 알아오면 ~ 맹목적으로 믿고 또 주변에 친구들에게 그 정보를 알려주었던 제 모습이 생각나네요 ㅋㅋㅋㅋㅋ 주변에 승무원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면접을 보는지부터 회사에 대한 정보를 모두 카더라로 접했었거든요~


지금까지 나열했던 선택기준은 제 기준이기도하고 제 주변친구들의 기준이었는데..다른 승무원언니들은 어떤기준으로 회사를 정했는지 궁금하네염 :) 저는 지금 다니고 있는 항공사에 대해 만족하며 근무하고 있지만! 제가 조금 젊었다면... 저비용 항공사에서 사무장으로 이직을 했었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요즘 신생 항공사들은 개성있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급여부터 복지까지 차이나는 부분이 있겠지만, 책임자로 근무하는 로망이 있기에...❤︎ 얼마전에 제주항공을 탔었는데 사무장님이 정말 너무 영~하고 이뻐서 놀랬습니다 :) 그 사무장님 외 다른 직원들은 더 어리고...이쁘시구...밝고..초롱초롱 > <


흠흠 이제 그만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아무튼!! 지원자였을때 마음으로 돌아가서 어떤 생각을 했었고~ 그때는 무엇이 가장 중요했는가! 라는 질문을 저 자신에게 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닷. 다 자들 초심으로 돌아가서 오늘 불금이니까 신입때 마음으로 금요일까지 최선을다해 업무를 마무리 해봅시다 여러분❤︎ (왈왈~~~~왈왈왈~~~~)




Sort:  

크루비 님 글을 보면 둘다 참 좋은데. 경영자들의 갑진은 댄이나 아샤나 똑같네요. 고질적인 문제라서. 직원들의 문제가 아니죠.
어제본 교촌 임원진의 갑질도 마찬가지구요. ^^ 잘 읽고 갑니다.

마자여 ㅠ ㅠ 휴 그것까지 생각하면 진짜 일 못할거같아서 그냥 비행만 열심히 하는중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게 잘 봤습니다~
승무원은 아니지만 급여쪽 파트는
뭔가 많은 공감이 되네요ㅋㅋㅋ

역시 일단 급여가 중요한거같아여...월급들어오면 또 마음 풀리고 ...다시 다니고 ㅋㅋㅋㅋㅋㅋ

저는 급여로 한 달 쉬고 싶은데요??ㅋㅋㅋ
크루비님 필력이 날이 갈수록 ㄷ ㄷ ㄷ
재밌고 잘 읽혀용 ^^^*

응 아니야~~~~~ ^^ 쉬는거 아니야~~~ ^^

현직에 계신 분이 아니면 적기 어려운 재미난 내용이네요ㅎㅎ 정독해서 잘읽었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좋은 정보 많이 포스팅 올리셨던데 자주 소통해요!!

"회장님의 승무원 사랑이 대단하며" 뒤에 붙은 점 두 개가 유달리 크게 보이는군요 -_-;
혹시 항공사마다 화장법이나 색조 등에 대한 규정도 있나요? D사와 A사 분들은 안색도 좀 다른 느낌이라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의도한건 아닌데....ㅋㅋㅋㅋ 쩜쩜쩜... 마자요 예리하신데요???? 댄은 좀 화사하게 메이크업을 하는 편이고 유니폼색이 밝아서 더 밝고 화사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닷! 그리고 아샤는 차분하고 단아한 투명메이크업을 선호해서 좀 차분한 느낌이고 유니폼 색이 갈색이라 ...ㅋㅋㅋ 차이가 많이 있습니닷!

저는 중3때 처음으로 비행기를 타본거 같은데 20대까지는 비행기타도 신나고 설레고 했었어요.
그런데 30대가 되니 이상하게 비행기가 조금씩 무서워지더라구요ㅋ 난기류 만나서 덜컹거리면 제 심장도 같이 덜컹덜컹ㄷㄷ

한번 크게 당하셨나요??? ㅠ ㅠ 이게 한번 크게 난기류 만나서 고생하면 그 다음부터 좀 힘들거든요 ㅠㅠ승무원들도 그래요 ㅋㅋㅋㅋ 저는 뭐...공중에 쩜프한적도 있는데..아직 난기류 무서운줄모르고 비행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비행할때마다 느끼는건 승무원들 고생 많으시겠다는 겁니다.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 직종이란 생각이거든요. 수년전 회사 행사때문에 호텔에 머문적이 있었는데 한 항공사 승무원들과 마주친적이 있었거든요. 어느날 승무원들 비행시간 맞처 나가는걸 봤는데 한분이 완전 실신한 상태고 후배로 보이는분이 어찌할줄 몰라했었거든요. 그거보면서 걱정이 되었답니다. 무사히 한국 들어갈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ㅠ ㅠ 어머..어디가 아팠나?? 아마 일하면서 못가고 바로 한국 돌아갔을겁니다 ㅠ ㅠ 그정도면 ㅠ ㅠ 건강이 제일 중요해요 진짜! 체력관리도 꾸준하게 해야하구용!!

노시느라 무리해서 아팠는지 아니면 무리해서 일하다 탈이난건지 모르겠지만 분명한건 멋있고 이쁘게 보이지만 어떤면에선 극한직업 같다는 거였답니다. 호수위에 앉아서 있는 백조 같다고 해야할까요. 물위엔 고혹스러울정도로 아름답지만 물밑은 치열하게 발버둥 쳐야하는거같은...

극한직업이라는 단어는 승무원이신 크루비님께 실례되는 표현일 수도 있습니다.

글쎄요. 당시 그렇게 느낀걸 말했을뿐인데 실례되는 표현인가요?

그렇게 생각안하신다면 전 더 할 말이 없겠네요.

안녕하세요. 먼저 찾아와서 댓글도 정성스럽게 달아주신건 감사한데 극한직업이라던가 발버둥 치는 비유로 저희 승무원을 표현하신건 좀 불쾌합니다~ 댓글은 자유지만 많은 사람이 제 공간입니다. 생각하시는것 그대로 표현하시는것은 본인 페이지에다가 적어주세요.

극한직업이라고 한건 비하한다거나 놀린다던가 하는 의도로 한건 아닙니다. 남피해주는 직종이 아니라면 모두 존중받고 존경받아야 할 분들이라 생각합니다. 불쾌하셨다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제 표현의 실수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댄 유니폼이 이뻐요 ㅎㅎ
질문!! 승무원들이 유니폼을 입고 출근하는 이유가 공항에 사물함이 없어서라고 하는게 맞나요 ? 회사분이 그러셔서 ~

아 그냥 편의를 위해서 ...ㅋㅋㅋ 그거 또 갈아입고 그러기 귀찮아서.. 그런거 아닐까요?ㅋㅋㅋㅋㅋ 화장다하고 공항와서 다시 유니폼 갈아입고 그 옷 다시 넣고..그게 더 힘들듯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렇겠네요~
만족스러운 답변입니다. ~~~ 100점 짜리!

전 아시아나 마일모아서 ㅋㅋ 괜히 아시아나가 좋아 보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처 조카가... 아시아나 붙어서 다니다가 대항항공 합격 뜨니깐 바로 옴기더라고요..ㄷㄷ

아시아나가 마일리지는 짱이죠 ㅋㅋㅋㅋ 업글도 잘해주고~~~ 우와!! 역시 능력자 ㅋㅋㅋ 회사 다니면서 면접보는거 힘든데 ㅠ ㅠ 대단하시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104.41
ETH 2404.22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