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투자자 필독] 댄의 DPOS는 콜롬버스의 달걀이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크리머 입니다 :)
DPOS에 관련 된 뜨거운 논의가 진행 중 입니다.

https://steemit.com/coinkorea/@seungjae1012/dpos - 참고
(댄 라리머의 DPOS는 언젠가 심판대에 오른다 - @seungjae1012 )

이에 관련하여 읽어볼만한 글은 적어 보려고 합니다.
인상 깊은 내용이라 메모장에 적어놨었는데
출처가 기억나지 않아 제가 약간 수정 보완했습니다:)

결론 부터 말자하면 DPOS 합의 알고리즘은 콜롬버스의 달걀 입니다.

스크린샷 2018-01-28 16.35.09.png

그럼 콜럼버스의 달걀이란 무엇인지 부터 알고 넘어가야겠죠?


콜럼버스의 달걀이 뭐야 ?

신대륙을 발견하고 돌아온 콜롬버스를 시기한 사람들이 신대륙 발견을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라고 비아냥거렸다.
그러자 콜럼버스는 사람들에게 달걀을 세워보라고 했다.
다들 세워보려고 했지만 아무도 성공할 수 없었다.
보다 못한 콜럼버스가 달걀의 한쪽 끝을 조금 깨뜨려서 세웠고,
신대륙의 발견도 이와 같다고 해서 주의 사람들을 침묵시켰다 라는 내용 입니다.


얼마전 댄의 트위터에 꽤 흥미로운 내용의 트윗을 보았습니다.

댄 dpos 트위터.jpeg

의역 해보자면

경제를 수학적으로 모델링 하는 것 보다
퍼블릭 블록체인의 보안성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비평가들은 EOS의 블록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논쟁은
마치 경제에 대해 케인즈학파오스트리아학파가 논쟁하는 것과 같습니다.
불완전한 수학을 통해 만들어진 정책은 모두를 힘들게 합니다

콜럼버스의 달걀, 합의 알고리즘에 대해 이야기 하다 갑자기
케인즈 학파와 오스트리아 학파가 나온게 의아 하실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스크린샷 2018-01-28 16.50.21.png

쉽게 얘기 하자면

케인즈 학파
경제 상황을 수학식으로 표현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여기서 도출된 수학에 의해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

오스트리아 학파
디테일한 수학적 접근 보다는 정성적 접근을 선호하고,
정치가 경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주장

댄은 과거 2015년에 올린 블로그의 글을 보면 오스트리아 학파의 경제학을 지지 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 http://bytemaster.github.io/article/2015/01/06/Why-I-am-an-Austrian-Economist-Take-2/)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 하셨으면 본론에 들어가겠습니다.

그렇다면 왜 DPOS가 콜럼버스의 달걀이냐?.

댄이 비평가로 부터 공격 받고 있는 것이 DPoS 합의 알고리즘입니다.

21개의 노드만으로 합의하는 블록체인은 (잠재적으로)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이고,
비평가들은 이를 수학적으로 증명하겠다고 달려들고 있습니다.
(이것에 관한 내용은 비탈릭과의 논쟁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댄의 의욕을 꺽어서 개발을 지연지키고, 나중에 EOS 메인넷이 런칭 되었을 때,
비평가들이 "EOS는 진정한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니고,
수학적으로 보면 헛점이 있어 해킹에 뚫리고 말거야"
이렇게 공격하는 상황입니다.

아래는 비평가들의 말입니다.

이봐 댄, 누가 DPoS 알고리즘으로 수백만 TPS를 갖는
퍼블릭 블록체인을 만들 줄 몰라서 안하는 줄 아나 ?
그건 우리가 바라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니고,
보안성이 취약해 기업들이 쓰지 않을 거야.

현재, 수학적 모델링을 앞세운 비평가들은 댄이 DPoS 합의 알고리즘으로
EOS를 성공시키고 시장을 선점하는 것에 대해 매우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DPoS 합의 알고리즘 현재 보다 수천~수만배의 엄청난 CPU 파워,
네트워킹 파워가 갑자기 제공되지 않는 한,
PoS 합의 알고리즘으로 기업형 블록체인을 상용화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상황에서 댄의 DPoS 합의 알고리즘은
기업형 퍼블릭 블록체인을 상용화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솔루션 입니다.

미래의 언젠가, 지금 보다 하드웨어 성능이 월등한 네트워크 시대가 오면,
현재의 PoS 만으로도 기업형 퍼블릭 블록체인이 잘 돌아
가는 시대가 오겠지요. 하지만 그게 무슨 소용있습니까 ?

**댄은 비평가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

시장은 지금 나한테 기업형으로 쓸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을 당장 제공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난 달걀 아랫쪽을 조금 깨서 달걀을 세울 테니까,

당신들은 계속 하던대로 계속해봐.


현재 이오스의 매력에 완전히 매료되어 있는 상태라 비판적인 의견은 언제나 환영 입니다 :)

스팀잇 뉴비라 마크다운에 서툴러 쓰는데 굉장히 오래 걸렸네요 ㅠㅠ

앞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팔로우/댓글/보팅/리스팀 부탁드립니다 :)

Sort:  

저도 dpos를 쓰는 eos를 탈중앙화와 중앙화의 경계선에서 아슬아슬하게 양쪽을 이어주는 존재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dpos의 문제점은 뭐니뭐니해도 ddos와 증인의 배신인데 이 문제는 증인수를 늘리거나 조금이라도 잘못한 증인은 바로 시스템에서 짤리는 방식으로 해결 가능할 것 같습니다.

ddos 같은 경우는 증인의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해결 할 수 있겠지만 노드가 늘어날 수록 효율이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네요 ㅠ 증인의 배신은 게임이론으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후끈후끈 하군요. ㅎ

우아 팔로워 3천명 !! 대단하십니다 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승재님 크리머님 두분의 의견에 제가 감사하죠. 이맛에 스팀잇 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이오스는 다들 평이 좋더라구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팔로우와 업보트하구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이오스는 미래가 가장 기대되는 코인중 하나죠 :)

늪....조관우.
저도 어느새 늦게 빠졌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댄의 늪 :)
너무 빠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ㅎㅎ

반갑습니다 이오스 텔방에서 보고 찾아왔어요^^ 팔로우 합니다~

맞팔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

이오스는 사랑입니다^^

동감합니다 ㅎㅎㅎㅎ 이오스와 사랑은 동의어 입니다 :)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좋은 글 올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제가 더 감사합니다 :)

케인즈 학파를 경제학의 진리로 알다가 최근 암호화폐 세계를 이해하면서 오스트리아 학파 쪽에 부쩍 관심이 생겨서 공부 중에 있습니다. 😅
댄이 EOS 가 성공할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저 또한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을 할애하고 있으므로 그저 잔고가 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제 잔고도 같이 늘길 바랍니다 :)

http://bytemaster.github.io/article/2015/01/06/Why-I-am-an-Austrian-Economist-Take-2

댄이 과거에 자신은 오스트리아 학파 라고 주장하는 글인데 읽어보시면 도움 될것같습니다 :)

잘 읽었습니다. 저도 매료될것같은 매력이 느껴지네요...!

한 종목과 사랑에 빠지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너무 빠져버려 걱정이네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4
BTC 63202.55
ETH 3085.17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