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Dapp] 스캐터 Q&A : 블록원과 댄이 신원 확인 댑을 준비한다는데 왜 스캐터를 사용해야되 ? + 1 EOS 등록 비용의 이유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EOS 홍보왕 크리머 입니다 :)

스크린샷 2018-03-28 18.08.21.png

[스캐터 RIDL 토큰 에어드랍+아이디 등록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스크린샷 2018-03-28 18.05.32.png


라는 질문을 받아서 스캐터에 대한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
(사실 원래 에어드랍 소개해주고 추후에 그것에 대해 분석하는 컨텐츠를 기획 하고 있었는데 좀 처럼 시간이 나질 않았네요 ㅠ)

스크린샷 2018-03-28 18.05.22.png

그럼 EOS 홍보왕 크리머가 준비한 [스캐터에 대해 알아보자] 시작하겠습니다 :)

[스캐터 / RIDL토큰 QnA]


1.RIDL 토큰 에어드랍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되 ?


  • EOS를 레지스터했다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6월 1일(파이널 스냅샷)에 EOS를 레지스터된 개인지갑에 가지고 있으면 때 에어드랍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2. 스캐터에 프라이빗키를 사용한다던데 안전 한거야 ?


  • 스캐터를 사용하는건 데스크탑 지갑을 사용하는 것 만큼 안전합니다.

  • 하지만 프라이빗키를 어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에 사용할 때는 전체 자산이 들어 있지 않은 프라이빗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키 보안에 관한 문제가 아니라 개인 보안의 문제입니다.

  • 우리는 프로젝트 개발에 지속적인 암호화 전문가들의 스캐터 보안을 검증을 통해 키를 안전하게 보관 할 것 입니다.

  • 스캐터 보안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스캐터 깃헙을 보시면 됩니다.

3. 왜 프라이빗키가 필요해 ?


  • 스캐터는 웹 어플리케이션에서 트랜잭션을 승인 할때 프라이빗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거래에 서명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 스캐터는 시스템의 로컬에 있으며 절대 암호화하거나 비암호화된 프라이빗키를 요청하거나 보내지 않습니다.

  • 비교하자면 , 스캐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프라이빗 키를 어플리케이션의 웹 양식에 수동으로 입력해야하며, 승인을 누르거나 그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더 이상 검증 할 수 없습니다.

4. 블록원과 댄이 신원 확인 댑을 준비한다는데 왜 스캐터를 사용해야되 ?


  • 스캐터 자체는 트랜잭션(거래), 루즈한 신원에 관한 것이지만 RIDL 토큰은 입증된 ID(신원)과 평판에 관한 것입니다.

  • 이미 댄과 블록원이 제안한 제안서를 살펴 보았습니다. 일단 댄이 계획하는 시스템의 최종 프로덕트가 출시되어 RIDL과 호환된다면 EOS 신원확인 시스템과 RIDL이 연관 될 것이고 표준 컨트랙트보다 강력해 질 것입니다.

  • 중요한 점은 사용자가 블록원의 신원확인 시스템에 즉시 접근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 입니다.

  • 블록원과 댄의 신원확인 시스템이 적절하게 사용 되기 위해서는 뭔가와 결합 되야 할 것 입니다.

  • 그 뭔가는 RIDL이 될 수도 있습니다 :)

5. 아이폰으로도 스캐터에 가입 할 수 있어 ?


  • 아직 안됩니다. 또한 경매/예약에 참여 역시 메타마스크가 필요 하기 때문에 모바일로 불가능합니다.

  • 스캐터의 모바일 앱은 로드맵에 있습니다.

6. 왜 에어드랍을 받기위해 그리고 ID 등록 비용에 1 EOS의 비용이 필요한가요?


  • 스캐터 측에서 원하는 방식은 아니지만 한명의 유저가 수백개의 퍼블릭키에 자산을 분배하여 스냅샷을 받는 시빌 어택에 방어하기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

  • 또한 누군가가 시스템을 남용할 수 있기에 1EOS의 비용을 사용합니다.

  • 하지만 에어드랍을 받기 위해 등록하는 것은 아닙니다. ID를 등록한다면 모든 네트워크에 걸쳐 Reputation(평판)을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 혹시 이러한 시빌 어택을 막을만한 방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


글을 마치며..


  • 저도 스캐터의 에어드랍을 보며 몇가지 의문점이 있었는데 이 Q&A로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네요.

  • 신원 확인 증명을 빠르게 적용시킨 체인은 100% 성공할 것이다. 라는 말과 함께 블록원은 신원확인 증명 서비스인 EOS LIFE를 준비중 이었습니다.

  • 때문에 스캐터를 좋게 평가하고있지만 스캐터가 경쟁이 될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는데 RIDL 토큰을 호환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군요. 과연 스캐터의 RIDL 토큰은 블록원의 신원확인 증명 서비스인 EOS LIFE와 결합 할 수 있을까요? 기대되네요 :)

  • 또한 등록에 소모되는 1 EOS의 비용이 궁금했는데 생각해보니 맞는 말이네요. 비용이 없다면 퍼블릭키를 무한히 생성해서 아이디를 선점 하는것은 물론 에어드랍을 무한히 중복해서 받을 테니까요.

  • 마지막으로 이 정도 아는걸론 홍보해서는 안될것 같아 내일은 [스캐터 백서 + 크리머 레이팅]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

P.S

  • 아 그리고 오늘 예정 되었던 [크리머 스페셜 어나운스먼트]는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잠시 연기 되었습니다. 설레발 죄송합니다 :)

크리머 글 알람 받기


텔레그램 링크 : https://t.me/EOScreamer
(채팅/리딩/가격 X 알람 기능 O)


이오스 보팅짤.png

Sort:  

소액 투자자라 잘 알지도 못하는 유틸리티 토큰 받으려고 1EOS 내놓으려니 손떨리네요 ㄷㄷ
향후에 몇십 배 뛸지도 모르는 EOS를 내놓으라니 ㅎㅎ

궁금한건 많은데 너무 문외한이라 무식한 질문해도 이해해 주세요ㅠㅠ

제가 이해한 부분만 말씀드리자면, 평판 시스템 내에서의 RIDL 토큰은 유저와 어플리케이션 간
좋아요 싫어요 평점(?) 매길 때 드는 비용이고, 그렇게 쓰여진 RIDL 은 유저나 어플리케이션의
평판 +1/-1점이 되는 것인데요.

이런 신뢰/평판 시스템이 어떤 방식으로 쓰일지 감이 잘 안잡히네요ㅠㅠ
자신의 평판을 깎아서라도 상대방을 평가할, 마땅한 동기가 있는 것이겠죠?
아니면 거래 성공시 필수적으로 +1점, 거래 실패 시 -1점을 주거나 받는 방식일까요?

그리고 블록원의 신원확인 시스템과 연동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하셨는데, 어떤 방식일까요?
RIDL 토큰이 신원확인 시 비용으로 쓰일까요?

마지막으로, RIDL 이 유틸리티 토큰으로 쓰이고, 평판이 구매가 불가능하다면, RIDL 의 금전적 가치는 무엇일까요?

혹시나 관련 내용을 내일 포스팅에서 다뤄주실 계획이라면 기다리겠습니다 ㅎㅎㅎ

아직 저도 자세히 백서를 읽어보지 않아 모르겠네요 :)
내일 읽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잘읽었습니다^^스캐터도 순항해주길~ 스페셜어나 기대할게요 : )

스캐터의 앞으로의 행보도 기대되네요 ! 스페셜어나는 별로 안스페셜 할수도 있습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음... 1이오스를 받는 이유가 저런 이유때문이었군요. 시빌어택 방지를 위해서라지만 약간의 진입장벽이 되겠네요. 가스비 빠져나가는것도 고려하면 ㅎㅎㅎㅎ

꽤 큰 진입장벽이 되는 것 같네요 ㅠ
꽤 괜찮은 프로젝트라 생각했었거든요 ㅎㅎ

1.RIDL 토큰 에어드랍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되 ?
EOS를 레지스터했다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6월 1일(파이널 스냅샷)에 EOS를 레지스터된 개인지갑에 가지고 있으면 때 에어드랍 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음?! 제가 잘 못알고 있었나요? 저는 RIDL을 받으려면 최소한 Public key 등록작업은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만...

알고계시는데 맞습니다 :)
저건 단순히 Q&A 번역만 했던거라 저렇게 나와있는 것 같네요 !

전에 작성한 상세 내용입니다 :)

Primary Airdrop (1차 에어드랍)
모든 EOS 홀더들은 마지막 EOS ICO가 종료되 었을때 40 RIDL 토큰을 받을 것입니다.

RIDL 토큰은 스캐터의 아이디를 생성하고 프라이빗키를 사용 할때 공급 될것입니다.

토큰을 요청하기 위해서는 후에 RIDL에 ID를 등록해야 합니다. 이 토큰은 이더리움(ERC-20)토큰으로 제공 되지 않으며 EOS메인넷에 ID가 생성된 경우에만 제공됩니다.

Secondary Airdrop (2차 에어드랍)
ID 예약을 진행한 최초 5,000명의 사용자 ID에 대해 50RIDL 토큰이 추가적으로 에어드랍 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2984.33
ETH 2453.70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