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하는 아빠] 막걸리에 어울리는.. 홍어무침 만들기

in #kr9 years ago (edited)

20171113_232234.jpg

안녕하세요?
요리하는 아빠 @cookingpapa 입니다.

전라도 지역에서는
홍어가 올라가지 않은
잔치상이나 제사상은
상으로 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귀히 여기는 홍어로
홍어무침을 만들어 봅니다.

그러나, 홍어는 호불호가
극심하게 나뉩니다.

특히 삭힌 홍어는 더욱 심한데..
이 ㅇㅇ냄새 나는 걸 왜 먹지...?

저도 삭힌 홍어를 너댓번 먹고나서야
서서히 그 맛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너무 삭힌 홍어를 먹고
입천장이 다 까지기도 했구요.

지금이야.. 없어서 못먹습니다~ ㅋ

그나마.. 홍어무침은
대부분 잘 드시더라구요..

홍어무침은
세그룹으로 준비하고
세단계로 요리합니다.

세그룹 준비란..

1그룹 : 홍어
2그룹 : 야채 등
3그룹 : 미나리

세단계 요리란..

1단계 : 야채그룹에 고추가루를 비빈다.
2단계 : 1에 홍어를 넣고 양념장으로 무친다.
3단계 : 2에 미나리, 깨를 넣고 버무리면 완성.

자~ 만들어 봅니다~

1그룹 홍어 준비

20171113_210239.jpg

홈플러스에서 사다놓은
냉동 홍어입니다.

20171113_221118.jpg

막걸리에 20~30분 담가놓아
잡내를 없앱니다.

20171113_230028.jpg

막걸리에서 꺼내어 꼭 짜고
설탕 1작은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으로
조물락 무쳐 놓으면..

1그룹 홍어 준비 완료입니다.

2그룹 야채 등

20171113_205014.jpg

오이는 길게 반을 잘라
티스푼으로 가운데 속을 긁어냅니다.

물이 많이 생기는 부분은 긁어내고
오이 껍질 부분만 사용하기 위합니다.

긁어낸 씨부분은 버리지 않고
입에 넣으면 상큼합니다... ㅋ

20171113_205331.jpg

4~5cm 길이로 잘라

20171113_205748.jpg

길이 방향으로 채로 썰어
소금으로 절입니다.

오이의 수분을 빼내어
꼬들꼬들하게 만드는 작업입니다.
간도 배이게 하고요.

이 때 설탕을 1작은술 정도 함께 넣으면
절여 졌을 때 아주 맛있습니다.

20171113_222253.jpg

절여지면 손으로 꼭 눌러
물기를 짭니다.

맛을 보아 너무 짜면
물로 살짝 헹굽니다.

물로 헹구면 오이의 맛도
빠져나가기 때문에..

가능하면 소금으로 절일 때
소금의 양을 너무 많이 하지 않습니다.

20171113_222645.jpg

도라지도 왕소금으로 빡빡 문질러
깨끗이 씻은 후에

먹기 좋은 약 4~5cm의 길이로 잘라
물에 약 30분 담가
도라지의 쓴 맛을 제거합니다.

20171113_222244.jpg

무우도 나박나박 썰어
소금(설탕 약간 추가)에 절인 후
손으로 꼭 짜서 준비합니다.

20171113_225836.jpg

배도 채썰어 준비하구요..

20171113_225411.jpg

양파도 채썰어 놓습니다.

3그룹 미나리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잎파리는 다 떼버리고
줄기만 4~5cm 길이로 잘라놓습니다.

미나리 다듬느라고 정신이 없어..
찍은 사진이 없군요.

이렇게 세그룹이 준비가 다 되었으니..

세단계로 요리 들어 갑니다.
요리라고 할 것도 없죠.
섞고 비비고 무치면 되니까요~

우선,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 고추장 3 큰술
  • 설탕 2 큰술
  • 올리고당 2 큰술
  • 다진 마늘 1 큰술
  • 3배 식초 3 큰술
    (3배 식초 처음 써보았습니다)
    (빙초산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몸에 독입니다)

이 양념 역시미리 만들어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면
더 깊은 맛이 나겠죠~

1단계 : 야채그룹에 고추가루 비비기

20171113_231459.jpg

2그룹의 모든 야채와 과일을 섞고
고추가루 3 큰술을 넣고
손으로 적당히 비벼가면서
야채에 빨간 색을 들입니다.

2단계 : 홍어까지 넣고 양념하기

20171113_231610.jpg

고추가루로 빨간 색을 낸 야채에
홍어를 추가하여 넣고
준비된 양념장으로 무칩니다.

3단계 : 미나리, 깨 넣고 버무리어 완성

20171113_231643.jpg

미나리와 깨를 넣어 버무리면..

20171113_231739.jpg

홍어무침 완성입니다.
취향껏.. 참기름을 쳐도 좋습니다.

20171113_232234.jpg

홍어무침의 반은
접시에 가득히 담아..

요리 과정을 침흘리며 지켜본 친구와
막걸리를 나누고..

반은 통에 담아.. 집으로 가져가..
어부인께 상납하고자 합니다~^^


포인트

세그룹 준비
1그룹 : 홍어
2그룹 : 야채 등
3그룹 : 미나리

세단계 요리
1단계 : 야채그룹에 고추가루를 비빈다.
2단계 : 1에 홍어를 넣고 양념장으로 무친다.
3단계 : 2에 미나리, 깨를 넣고 버무리면 완성.

※ 미나리를 마지막에 별도로 넣는 이유는
미나리의 녹색을 살려서
더 보기좋게 하기 위함입니다~

※ 빙초산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맛은 기가 막히게 산뜻하겠지만..
몸에는 독입니다.


posting : Nov 13, 2017
posting_end_300.png

Sort:  

홍어 푹삭힌건 못먹지만 무침까지는 좋아합니다~
탐스럽게 만드신걸 보니 군침이 도네요~

홍어 삭힌거 먹어보고 그뒤로는 접하지 않게되었습니다. ㅋㅋㅋ
근데 친척이 홍어무침을 사다주셨는데 먹어보니 맛있더라구요. ^^
삭힌게 아니라서 ㅋㅋㅋㅋ

오~ 오셨네욤^^ 컴 내리려 했는데 쿠킹파파님 포스팅과 눈을 마주침!
너무 미워욤~^^ 닷요트 기간이라 식사 량을 엄청 계량하는데요...
이렇게 홍어무침 만들어 올려놓으심 어떻하죠 ㅠㅜ
제가 홍어킬러라 톡 쏘는 맛 즐긴답니다~ 제일 좋아하는 며뉴중 넘버원 입니다.

우와~~ 전 못먹는데도 침이 고이네요~~ 아빠가 홍어를 엄청 좋아하신데 한번 해드려야겠네요 사실 냄새때문에 엄두를 못냈는데 막걸리에 담궈 만들면 어쩜 시도할수 있을것같습니다~~ ^^

정말 전라도에선 그럽니다
무슨날에는 꼭 홍어죠
울 남편 좋아해요
Good morning ~!

홍어를 선호하지는 않지만...
비쥬얼이 먹어보고 싶네요^^

비쥬얼이 정말 훌륭하네요 ㅎㅎ잘보고갑니다!

홍어 맛은 아는 사람만 안다죠~^^
쿠킹파파님은 못하시는 게 없으셔요~~^^

헉 홍어못먹지만 ㅎㅎ 왜케 새콤함이 느껴지죠 ^^ 저희아버지가 홍어좋아하셨는데 ^^ 홍어보니 아빠가 생각나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8
BTC 60207.84
ETH 1581.37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