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상담심리학도로살기] Ch15. 생애초기 친밀한 관계, 애착 #2 애착의 유형

in #kr7 years ago

좋은 글 감사합니다.
성인을 안정애착으로 변화시키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

Sort:  

coinmaker님이 누군가를 안정애착으로 변화시키는 주체라면, 행동에 대해 동일하게 반응해주시고 불안정 애착을 가진 사람이 하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이해해주고 변함없는 모습으로 그 사람 곁에 있어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ㅎㅎ 충분한 애정과 변함없는 모습(화내도 이 사람이 받아줄 거라는 믿음)이 안정애착의 키워드인 것 같더라구요 ㅠㅠ

본인이 안정애착을 가지려면 일단,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패턴(잘 지내다가도 내 부탁을 거절하면 그 사람이 미워진다던지, 나를 무시하면 과도하게 화를 낸다던지 등등)을 확인하고 이러한 패턴이 어디서 기인했는지를 탐색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연습하고 반복하는 게 필요합니다.

저는 이런 과정을 키가 커서 예전에 입었던 옷들을 버리고 새로운 옷을 사서 입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생각해요 ㅎㅎ 예전에 입었던 옷들이 잘못 된 게 아니라 그 순간에는 그 옷이 저한테 맞는 옷이었던 거고, 정들었던 옷이지만.. 지금 저에게 맞지 않으면 버려야 하는 것처럼요 ㅎ,ㅎ...

노력은 유형마다 다를 것이고 사람마다 다를 것 같아요 ㅠㅠㅋ
비합리적인 사고를 수정하기 위해 제 사고와 반대되는 일들을, 맞지 않는 사건들을 탐색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_^ (말은 쉽지만 실제 행동하고 변화하는 것을 혼자 하기엔 너무 힘든 과정인 것도 사실입니다 ㅠㅠ)

댓글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잘해봐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9698.94
ETH 2303.28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