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지효란 말을 들어보셨어요?

in #kr6 years ago (edited)

반포지효.png

어버이날을 맞아 떠오르는 단어가 있어 한 말씀 적습니다.
반포지효(反哺之孝)란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어미가 새끼를 먹여 키워놓고 늙으면 그 새끼가 먹이를 날라 어미를 먹여 살린다는 까마귀의 효를 일컫는 말입니다. 까마귀는 정성을 다해 어미를 보살피다가 어미가 죽으면 매년 그 자리에 찾아와서 슬피 운다고 합니다.
까마귀와 같은 하찮은 미물도 자신의 도리를 알진대 이 시대 만물의 영장인 인간은 과연 어떠한가?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부모의 도리, 자식의 도리를, 스승의 도리, 제자의 도리, 나아가 국민의 도리를 다하고 있는가?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했듯이 이 모든 예는 수신제가하는 가정의 예가 기본이 됩니다. 가정의 예가 바로서야 학교의 예가 바로서고, 사회의 예가 바로 설 수 있기 때문이죠.
https://steemit.com/kr/@chonjang/5

반포지효(反哺之孝) : 먹이를 되돌려 주는 효도.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 자기 몸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하게 할 줄 알아야 나라를 다스리고 나아가 천하를 태평하게 할 수 있다는 뜻.

Sort:  

제가 부모님께 잘하고 있는지 다시한번 돌아보게되는 글이네요 ㅎㅎ

하긴 저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오늘이 어버이날이니..
효도 에대해 생각해 보게되네요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파이팅!

항상 잘 해야겠다라고 마음만 먹었는데요, 정말 실천을 해야지 진짜 효겠지요.. 그런데 멀리 떨어져있는 만큼 마음처럼 어렵네요.

고등학교 시절 한문시간에 배운 내용 그대로네요.
저렇게 효를 다하는 까마귀가
일본에선 길조이고 우리나라에선 흉조일까요..
안타깝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0773.82
ETH 2378.63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