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

in #kr8 years ago

반성문.PNG

최근 국가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의 처신을 보면서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는 옛 속담이 생각 난다.
어떤 사람은 문제가 붉어지자마자 부르지도 않았는데 자진해서 검찰에 출두하여 "나를 어서 조사하시오."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난, 조사에 응할 수 없다." 고 버티고 있는 것이다.
자신이 떳떳하다면 그럴수록 적극적으로 조사에 응하여 자기의 주장을 펴면 될 것이다.

우리는 앞서 발생한 또 하나의 커다란 사건에서 충분한 교훈을 얻었음에도 달라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더욱 안타깝기까지 하다. 죄가 없다면 오해가 풀리는 것이고, 죄가 있다면 돌이킬 수 없는 것이니 반성하고 참회하면서 사죄할 수 있다면 그것이 최상이 아니겠는가?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5
BTC 60738.44
ETH 1602.6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