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이의 중국어 교실】 0003 三人行必有我师

in #kr6 years ago


三人行必有我师

(sān rén xíng, bì yǒu wǒ shī)

"세 사람이 길을 걸으면, 그 가운데에는 반드시 자신의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다."

"싼 런 씽, 삐 요우 워 싀"


오늘 소개드릴 문장은 '三人行必有我师'입니다! '세 사람이 길을 걸으면, 그 가운데에는 반드시 자신의 스승이 될 만한 사람이 있다.' 라는 뜻으로 좀 더 풀어보자면, 사람은 마땅히 배우는데 있어 겸허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번 성어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삼인행 필유아사'라고 하여 논어에서 나온 성어이기에 한자를 많이 쓰는 한국에서는 자주 언급되고 인용되곤 하더라구요! 그럼 다들 오늘 일하면서 주변에 누가 스승이 되어 줄 수 있을지, 없다면 억지로 장점을 찾아서라도 한번 만들어 보면 좋겠네요^^


낱말 풀이(单词解释)


三 [ sān ] : 숫자 3. 셋.

人 [ rén ] : 사람. 인간.

行 [ xíng ] : 걷다. 가다.

必 [ bì ] : 반드시. 꼭. 틀림없이.

有 [ yǒu ] : 있다. (존재를 표시함)

我 [ wǒ ] : 뜻. 의지.소망

师 [ shī ] : 스승. 선생.


사족(蛇足)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스티미언 분들처럼 정말 좋은 분들도 많지만, 항상 머리를 아프게 하는건 본인만 생각하고 흔히 말하는 꼰대처럼 구는 분들이 아닌가 싶네요. 저는 그런 분들 만나면, 장점을 찾아냅니다. 이를 자주 닦으신다거나, 타자가 빠르다거나.. 사실 저렇게 생활하시는 분들에게서 이렇다 할 장점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사소한 장점을 자주 칭찬해드리는겁니다. 그러면서 '저도 참 배우고 싶네요'라고 붙여주면 더 좋아하지 않을까요? 어쩌면 본 뜻이 상당히 왜곡 된 三人行必有我师 사용법이었던것 같기도 합니다.

정말 친하게 지내는 형이 둘 있는데, 한명은 이제 어엿한 LG 2년차 직원이고, 한명은 여수에서 호텔을 운영하고 계속 짓고 있는데요. 불과 3-4년 전 형들과 대학 다닐 때 한번 이 성어가 나와서, 그럼 누가 스승이냐 하고 언쟁을 하다가 술로 정하자는 말이 나왔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날 전부 다 뻗어서 누가 이기고 졌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았었는데, 그걸 보고 저희 셋은 아 때로는 성어가 틀리기도 하다는 저희끼리만의 해석을 낸 게 기억이 나네요.

한동안 스티밋을 전처럼 죽돌이(?)처럼 하지는 못할 것 같네요. 그래도 [제목은 댓글에], [중국어 교실], [life story]는 완성되는대로 틈틈히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전 글: 0002 不怕路远, 就怕志短
다음 글: 아직.

막간홍보! 무려 20스달짜리 이벤트입니다^^ 많이 참여해주세요~

[20스달 이벤트/600팔] 만약 스티밋에 여론조작을 위한 계정들이 생긴다면?


Sort:  

저도 마음에 안드는 사람 칭찬하려고 노력했었는데
좀 오그라들더라구요.ㅎㅎㅎ

마음에 안 들 것 같은 사람은 마음에 안 들기전에 칭찬을 하기 시작해야됩니다 ㅋㅋ

그러면 어느 순간 생각했던 만큼 나쁜 사이가 되지 않더라구요..

또 어느정도 친해지면 웃으면서 가끔씩 다른 분들을 대신해 사이다를 날려 주면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좋더라구욬ㅋㅋㅋ

아.. 삶의 지혜네요.^^

억지로 장점 찾는 것이 더 힘드니 스승이 될만한 분을 찾는게 빠르겠어요 ㅎ

ㅋㅋㅋ 그정도로 싫어하시는 분이 계신건가요??ㄷㄷ

이런 생각하면 안 좋은건 알지만, 어디나 하는 짓이 정이 안 가는 사람들은 있는거 같아요 ㅎㅎ

그 분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 편안한 저녁 되세요!!

하는 짓이 정이 안 간다는말 정말 공감되네요.. 그런 사람들 생각은 안하는게 좋죠!!

굉장히 친한 분들이었네요...
스승은 사외이사로 해결하시길,,ㅎㅎ

넵넵! 사외 이사라... 저는 많이 투자하는 대형투자자 분들을 스승으로 삼으려고요!!

얻는게 지식만 있진 않을것 같아서 ㅎㅎ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넵넵! 오치님도 고생 많으십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106.00
ETH 3129.71
USDT 1.00
SBD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