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클래식 / 이유식 스텝 #두번째! 계이름은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in #kr7 years ago (edited)

계이름.jpeg

안녕하세요. 노래하는 @changkyun07 입니다^^

어제 맛있는 클래식 이유식 스텝 #1에 이어 오늘은 이유식 스텝 #2를 진행해볼까합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곡가들은 음악을 만들기도 하지요. 저같은 사람들은 작곡가들이 만든 음악을 악보를 보고 노래를 합니다. 바이올린 연주자들은 악보를 보고 연주를 하고 플룻 연주자들 또한 악보를 보고 플룻을 연주하지요. 지휘자는 모든 악기의 악보 Full score를 보고 자신의 음악성을 살려 지휘를 합니다.

저희는 학교에서 계이름을 읽는 법을 배웠고 그걸 보고 노래도 부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계이름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한번 알아볼까합니다^^


계이름의 탠생 배경

현재 우리들은 아카펠라를 제외한 음악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반주가 들어간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4~9세기까지만 해도 반주가 없는 무반주의 음악이 주를 이루었는데요. 그 시기는 기독교음악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그레고리오 성가가 있는데 이 그레고리오 성가는 전적으로 전례미사를 위해서만 사용되었고 악기가 들어간 음악은 천박하고 음란하다는 인식이 있던 시기였기 때문에 순수하게 사람의 목소리로만 신께 찬미를 드리자는 의미에서 무반주로 연주되었던 것이지요.

그레고리오 성가 한번 감상해보세요^^

그리고 9세기 말부터 그레고리오 성가같이 단성음악이였던 음악이 점점 다성음악(새로 작곡된 선율을 혼합한 음악) 으로 발전을 하게 되는데요. 11세기에 이탈리아의 구이도 다레초(Guido D'arezzo)가 4선악보를 만들어냅니다. 구이도 다래초가 작곡한 음악<성 요한 찬가>가의 각 행 머릿글자를 따서 사람들이 부르기 쉽게 계이름을 창안하였습니다.

스크린샷 2017-06-18 오전 11.43.27.png

악보를 보시면 동그라미가 쳐 진 부분을 순서대로 읽어보면 우 레 미 파 솔 라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7세기에 SiUt가 추가 되는데 이 SiSanctusSaLa와 구별하면서도 발음 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Si로 바꾼 것이고 Ut또한 발음하기 쉽게 모음 O를 붙이고 성직자들에게 있어 으뜸인 신(Dominus)을 뜻하는 것에 착안하여 Do로 바뀌었습니다.

Sanctus --> Sa --> Si / Ut --> Dominus --> Do


그럼 머릿글자의 의미를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Do Dominus 주님

Re Resonance 울림, 주님의 음성

Mi Miracle 기적

Fa Famille 가족, 제자

Sol Solution 구원

La Labbi 입술

Si Sanctus 거룩

Do Dominus 주님


어떠셨나요?? 지금까지 알고 있던 계이름의 탄생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때도 재미있고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맘에 드셨다면 팔로우 / 업보트 / 댓글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Sort:  

정말 인간의 많은 문명사는 종교가 한 몫 단단히 한 것 같습니다. 믿음의 힘일까요? 잘 보고 갑니다 ;-)

맞아요! 언제나 역사의 전환점에는 종교도 한몫 단단히 하는 것 같습니다. ㅎㅎㅎ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레고리안 성가 좋습니다 으앙 ㅠㅠ 저절로 성스러워지는 그 느낌!

그레고리안 성가 저도 너무나 좋아한답니다. 성러울 뿐 아니라 마음이 차분~해지기도 합니다^^

계이름에 이런 성스러운(?) 뜻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어릴 때 피아노 학원에서도 이런 재미있는 역사도 함께 배웠다면 좀 더 오래 피아노를 배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ㅠㅠ

가나님 피아노도 배우셨군요^^전 피아노를 배우지 않은걸 평생의 한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중에 한사람입니다ㅜㅜ그래도 그렇게 배우신건 저로써는 부럽습니다^^

✈ 와.. 계이름의 탄생에 이런 배경이 있었네요. 저는 이쪽 분야는 잘 모르는데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항공쪽에 잘 모르듯이 이쪽 분야에 잘 모르는건 당연하죵^^그나저나 제 형이랑 동생이 항공쪽에서 일하고 있어서 반갑네용. 스노우에어라인님^^

✈ 창균님 앞으로 음악 관련된 내용 잘 부탁해요 ㅎㅎ 저도 열심히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계이름에 이런 신성한 뜻이 담겨 있었다는 거랑 모드의 이름은 그리스의 지명을 따서 지었다는 것을 처음 알았을 때 뭔가 굉장한 비밀을 알게 된 것 같아서 두근두근 거렸던 기억이 나요.

새로운 사실을 알게되는 것은 언제나 우리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 같습니다^^잘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아 계이름이 기독교에서 탄생한거였군요 처음 알고 가네요 ^^
@changkyun07 님 덕분에 음악에 대해 점점더 알아가는 것 같네요 ~~
좋은 음악과 이렇게 지식까지 먹기 좋게 곁들여 주시니 행복합니다 ~
고맙습니다

아이쿠~이렇게 기분좋은 댓글을 달아주시다니..너무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정말 제 글을 읽고 행복해하시는 분이 계시는 것 만으로도 저 또한 행복하고 힘이납니다! 늘 감사드려요~~

태어나서 처음들어보는 말입니다... 앞으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볼 때 다르게 다가올 것 같아요 :)

굳이 그렇게까지 생각하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제가 포스팅을 작성한 보람을 느끼게 해주시는 댓글이네요^^헤헤~!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892.68
ETH 2581.23
USDT 1.00
SBD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