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상식 #3] 소프라노, 알토, 테너, 바리톤, 베이스 ? 뭐가 이리 많아~ (1)여성 성역과 전설적인 여성 오페라 가수
안녕하세요~^^노래하는 @changkyun07 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알듯 말듯 조금은 햇갈리는 목소리 성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여기서 다 소개하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1)여성 성역과 (2)남성 성역으로 나누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긴 말 할것 없이 바로 한번 들어가볼께요~^^
- 소프라노(Soprano)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소프라노입니다. 소프라노는 여성 목소리 중 가장 고음을 내는 파트입니다. 이탈리아어로 sopra 는 "~위에 있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전체 여성 중 70:30으로 소프라노가 많습니다. 보통 오페라에서 주인공의 역할을 많이 하고 있지요. 우리나라의 대표 성악가 조수미님의 성역이 소프라노입니다. 그 중에서도 화려하고 기교를 잘 부리며 가벼운 소프라노를 콜로라투라 소프라노라고 하는데 조수미님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은 1900년대 초중반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소프라노인 마리아 칼라스입니다. 대표적인 프리마돈나(Prima donna)로 알려져 있죠. 여기서 프라마돈나는 Prima-첫번째/최고 , Donna-여성 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절대 프리-마돈나가 아닙니다.^^
- 메조 소프라노( Mezzo Soprano)
다음으로는 메조 소프라노입니다. 아직 소개하지 않았지만 여성 성부는 가장 높은 소프라노 그리고 가장 낮은 알토가 있는데 그 중간 음역대를 메조 소프라노라고 합니다. mezzo는 이탈리아어로 중간, 가운데라는 뜻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조 소프라노로는 이아경님이 있습니다.
위 사진의 주인공은 체칠리아 바르톨리입니다. 세계 최고의 메조 소프라노이면서 기교가 엄청난 콜로라투라 메조소프라노입니다. 기교음악의 끝을 달리는 비발디의 "Agitata da due venti"입니다. 꾀꼬리같이 노래하는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는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알토 (Alto)
알토는 여성 성역 중에서 가장 낮은 음역대를 말합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이탈리아어로 Alta 는 높다 라는 뜻인데요. 아무래도 남자성부와 여성성부를 여러가지 음역대로 나눠야 하다보니 이렇게 정한게 아닐까 합니다. 신기한 것은 여성의 알토 소리와 남자의 테너 가성(팔세토) 소리가 똑같다는 겁니다. 그래서 종종 합창음악에서 알토소리가 모자라면 테너연주자들에게 알토 성부를 함께 불러달라는 요청도 하곤 합니다. 이렇게 남성이 알토 소리를 내는 것을 콘트랄토(contralto)라고 합니다.
알토는 전 세계에에서 정말 흔치 않은 보석같은 연주자입니다. 그만큼 희소성이 높아서 잘만 한다면 연주로 먹고 사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하네요^^
위 사진은 세게 최초 흑인 오페라가수 마리아 앤더슨입니다. 1900년데 중반에 활동했던 성악가로써 그 당시 백인들의 흑인탄압에 시달리는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백인들만 누릴 수 있던 오페라가수의 타이틀을 얻은 위대하고 특별한 성악가입니다. 아래 영상은 마리아 앤더슨이 부른 슈베르트의 아베마리아입니다.

성가대 출신이신 분들이 많군요.
저도 성가대 알토 출신입니다. 음 폭이 좁은 사람이구요.
제 목소리에 가장 잘 어울리는 노래는 주로 김종서씨 노래더라구요.
그럼 알토가 맞는거죠? ㅋㅋㅋ
스팀잇에 음악을 좋아하시고 성가대 출신 분들까지 많으시니 저도 더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이듭니다^^ 김종서씨 노래가 남자한테는 높아도 소프라노들이 부르기엔 낮을것 같으니 아마 맞지 않을까요???ㅎㅎㅎ
음악을 저도 좋아하는 사람으로 많은 지식 얻고 갑니다 !
항상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새로운 지식 잘 배우고 갑니다.
학창시절 음악 시간에 배웠던 단어 들인데 뜻은 다 까먹었었네요.ㅎㅎ
특히 프리마-돈나는 컬쳐쇼크군요..
ㅋㅋㅋㅋㅋㅋ프리-마돈나로 많이들 알고 계신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엔 이렇게 알고 있었습니다^^;;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나중엔 콜로라투라 같은 분류도 비교해주실거죠? ㅎㅎ
네네 물론입니다^^오늘 같이 하려다가 분량이 많아질 것 같아 안했네요..ㅎㅎㅎ
저도 대학시절 합창단 활동을 한 적이 있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연습하고 공연하던 때가 가장 행복한 순간들 중 하나였던 것 같아요. 오랜만에 추억도 떠올리며 유용한 상식도 얻었습니다. 감사해요^^
이야~합창단 활동을 하셨었군요!! 동아리 활동이셨나요?? 그렇게 재미로 취미로 할 때가 가장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네 동아리 활동이라 전문적이지는 않았지만 너무 재밌었어요. 나중에 여유가 되면 꼭 사회인 합창단을 해보는게 꿈이기도 해요. 이룰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요ㅜㅜ 음악하는 창균님이 너무 멋지네요!
안녕하세요 changkyun07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소시적에 성가대 테너 출신이라 ㅎㅎ 파트이름은 알고 있지만 있엇지 자세한 내용은 잘 관심이 안갔거든요. 스팀잇하면서 상식이 팍팍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아 성가대 하셨었군요!!^^역시 음악을 좋아하시는 @kimsummin님. 상식이 느신다고 하니 포스팅 하는 저도 기분이 좋네요!!^^
네 언제나 밝은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즐겁게 소통하는것이야말로 스팀잇이 발전하는길이 아닌가 싶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
감사합니다^^편안한밤 되십시요~~~
넵~~
창균님 ..지금 댓글 알람이 잘 안되서 부득이 여기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아직 마켓 진행하신다면 마켓쪽 포스팅에서 제 댓글 확인좀 부탁드립니다.
셔츠랑 에코백 잘 주문 넣었습니다^^아마 다음주중으로 배송 될겁니다. 감사드려요~^^
슈베르트 아베마리아는 언제 들어도 좋네요:) 메조 소프라노가 개인적으로는 듣기에 가장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ㅎㅎ 영상에 체칠리아 바르톨리 분은 기교가 진짜 소오름이네요*_ *
소프라노는 아무래도 가장 고음이다 보니 사람들이 듣기에 편안하다라는 느낌을 다른 파트성악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못받는 것 같아요. 기교정말 소름돕죠^^ 저도 안지 얼마 안됐는데 경악을 금치 못했네요!ㅎㅎㅎ
음악 포스팅 너무 좋네요 잘 보고 갑니다!! 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좋은 정보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