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구] 이거몰라? 그럼 아직도 당신은 당구 쌩초보!!!

in #kr7 years ago (edited)

당구이야기.png

쫑에 살고 쫑에 죽는 꼬드롱입니다. (공끼리 부딪히는걸 쫑, 혹은 키스라고 해요)

당구를 배우고 싶다는 친구A양에게 초구를 설명을 하던 도중 충격적인 사실을 알았습니다. 당구룰은 물론이거니와 자세부터 아무것도 모르더라고요!! 개구리 올챙이적 시절 모른다고 저도 분명 그런 때가 있었을 텐데...조금 놀랬습니다. 스티미언 분들 중에서도 혹시 그런 분들이 있을까해서 오늘은 기본적인 당구룰과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세부터 알고 가도록 할까요?

어떤 스포츠던지 자세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물론 당구장 가면 좀 이상한 자세로도 공을 잘 치는 분들을 보셨을거에요. 하지만 좋지 못한 자세로 계속 치게 되면 몸에 무리가 갈수도 있고, 더 고점자가 되어 다양한 공을 구사하려고 할 때 한계가 생긴다고 해요. (개인적으로 자세가 멋지면 잘 못쳐도 왠지 멋져보입니다!!) 처음에 잘 못 잡히면 고치기 힘든 부분이니까 귀찮더라도 조금만 신경써서 잡아보도록합시다! 사실 이 부분도 자세히 들어가면 굉장히 까다로운 부분이지만 당구초보들에게 맞춰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기본적으로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왼손잡이는 반대로! )

  • 큐를 오른손에 들어주세요. (몸에서 반주먹정도 떨어지게)
  • 발은 어깨넓이 정도로 서주세요.
  • 45도정도 선상에 왼발을 놓으면서 발도 조금 틀어주세요.

B_01.png

  • 허리를 숙이는데 머리와 다리가 삼각형을 이루게끔 해주면 됩니다.
  • 시선은 큐와 공과 일직선
    112121.png

    그림은 이해를 돕기 위함이라.. 사이즈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상체가 너무 앞이나 뒤로 쏠리지 않게끔 해주세요. 특수한 경우에는 상체를 움직여주기도 하지만 우리는 가장 무난한 위치를 선정하도록 합시다 :-)


브릿지를 알아보자.

큐걸이라고도 하는데 큐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줍니다.큐가 흔들리면 의도한대로 공을 보낼 수 없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에요!

20150602_141222.png

이건 그림으로 그리기 어려워서 퍼왔어요! [출처-네이버 구름빵빵님의 블로그]

설명은 위의 사진에 있어서 따로 안쓸건데... 초보이신분들은처음엔 무리가 가더라도 꽉 쥐세요! 빡빡한 느낌이 나도록 쎄게 쥐세요!!! 큐가 잘 안나간다고 살살 쥐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힘을 빼고 치게 되고 큐질도 안정적이라 괜찮습니다. 그치만 처음엔 큐가 많이 흔들리기 때문에 오버스럽더라도 꽉 쥐어주세요!


그립은 가볍게, 너무 뒤로 가지 말고!

그립은 너무 꽉 쥐지 마시고 계란 잡는 느낌으로 가볍게 쥐어주세요. 그립을 잡는 위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끝쪽을 잡는 것은 피해주세요. 키에 따라 조금 뒤에 잡는 경우도 있는데 180이 넘는 친구도 끝 쪽을 잡지는 않더라고요!

ssss.png


당구룰도 모르면서 어떻게 게임을 해!

제가 들었던 질문중에 의외로 많이 들었던게 "3구랑 4구랑 차이가 뭐야 ????"였어요! 자! 일단 기본적으로 3구는 공 3개, 사구는 공 4개를 가지고 하는 게임입니다. 게임 시작 전 자신의 점수와 상대방의 점수를 정해 놓고, '선'을 정한 뒤 시작 합니다. 득점을 못하면 턴이 넘어가고, 득점을 하면 계속 치게 됩니다. 자신의 점수만큼 빨리 득점하는 사람이 이기는 단순한 게임이에요!

3구
4구
3ball.png
4balls.png

4구 기본룰

4구는 우선 흰공, 노란공, 빨간공 두개 이렇게 있어요. 흰공 혹은 노란공 중에 나의 공과 상대방의 공이 결정이 됩니다. 결정 된 '내'공(수구)으로 빨간공 두개(적구 또는 목적구)를 맞추면 득점!

plus.png

<예시1> 빨간 공 두개를 바로 맞추거나

<예시2> 쿠션(당구대벽)을 이용해서 맞추거나

<예시3> , <예시4> 쿠션을 먼저 맞추고 공을 맞춰도 득점!!

009sd.png

단, 위와 같이 내 공으로 상대방의 공을 맞추거나 아무것도 맞추지 못하면 -1점!

3구 기본룰

내 공으로(수구)로 빨간공과 상대방공(적구 또는 목적구)을 치면되는데 여기엔 조건이 붙습니다. 쿠션을 3번이상 맞춰야 합니다.

fda.png

<예시1>, <예시2> 쿠션 3번이상 맞으면 득점!

<예시3>, <예시4> 쿠션을 먼저 맞추고 공을 맞아도 득점!

저는 일반적으로 1점제를 치기때문에 쿠션을 먼저 맞추는 경우에도 1점이라고 표시를 해두었는데요. 쿠션을 먼저 맞추고 득점하는 경우를 2점으로 하고 치는 경우도 있어요. (국제식 대대에서 치는건 아니니까) 게임을 시작 하기 전에 꼭 1점제로 칠지 2점제로 칠지 결정하고 치세요!


그림은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린거라 정확하지 않습니다
글보다 그림 그리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거 같아요ㅜ_ㅜ

Sort:  

정독했습니다
다음강좌도 기다립니다..!!!(친구들을 바르기위해..!!)

기다리는 분이 있으니 왠지 기분 좋군요! ㅎㅎ

초보자도 알기 쉽게 감사해요 굿 포스팅

쌩초보를 위한 포스팅이라 ^^; 당구 치시는분들은 재미없을지도 모르겠네요 ㅋㅋㅋ

저는 음주를 해야 공이 잘 맞아요. 손이 안떨리기 때문이죠. 훗...

그거 좀 위험한 수준 아닙니까 ㅋㅋㅋ

21224775_101543903920059_8048849973485240320_n.jpg

의사 양반이 괜찮다고 했...;

머리박기쓰리큐션내기를 하던때가 생각나네요.
정독후 승리를 거머쥐도록하겠습니다.

너..너무 무섭게 당구 치시는거 아닌가요 ㅋㅋㅋ

@ccodron 님의 글을 정독하고 머리박는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뚝배기깨지지않게 해줄수있는 좋은 스승님이라 생각됩니다.

당구...손이....똥손이라...
근데 왜 @ccodron님은 잘 하실꺼 같죠.....?
그것도 압도적으로 ㅋㅋㅋㅋ

기분탓이에요...ㅎㅎ 잘 못합니다 ㅋㅋㅋ

초보인 저에게 정말 도움되는 글이네요ㅎㅎ @홍보해

@ccodron님 안녕하세요. 개과장 입니다. @kindbreeze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당구칠때 다리는 굽혀도 되나요?? ㅎㅎ 허리만 숙이는건지 ;

아 ㅋㅋㅋ 다리 살짝 굽혀야 해요 ㅋㅋㅋ안굽히면 큐가 뒤쪽이 올라가기 때문에...! 제가 다리가 짧아서 많이 안굽히고 신경을 잘 안써서 깜빡했네요^^;

알기 쉽게 잘 쓰셨네요!! 저는 당구 너무 어렵더라고요ㅜㅜ 재미는 있는데 처음에 잘못배워서 ㅎㅎ

당구는 저도 여전히 어렵습니다만...! 차근차근해서 함께 당구인이됩시다 :-)

그림도 직접 그리시다니 오래걸려도 멋진 글이 탄생했네요. 고생하셨습니다.
저희 아빠가 당구를 좋아하시는데 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ㅎㅎ
아빠도 대충 그리 하는 거다 말씀만 하시고 알려주시지 않아요 ㅎㅎ
덕분에 당구를 알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 같아요!

저희 아빠는...저보다 수지가 낮으셔서 제가 알려드리고 있어요 ㅎㅎ 아빠가 당구 좋아하신다니 나중에 함께 당구 치고 데이트하면 너무 좋아하실텐데!! 저도 가끔치면 아빠가 너무 좋아하더라구요 !!

결혼하고 쌍둥이 키우느라.......ㅎㅎ 당구 같이 치는 건 상상도 못해봤어요 ㅎㅎ 아이들 좀 키우면 꼭 한번 아빠랑.....분명 좋아하실거 같긴하네요......ㅎㅎ

앗 쌍둥이!! 행복이 두배네요! 육아하다 힘든일이 많을텐데 응원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3310.58
ETH 2680.23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