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습관의 북스팀 ] 02. 유시민 작가의 '공감필법'

in #kr6 years ago

독자가 묻고, 유시민이 답하다.

다들 최애하는 배우, 가수 하나 쯤은 있으시죠? 나이가 들고 TV보다 책을 좋아해서 그런지 좋아하는 배우, 가수는 적어지고 애정하는 작가 늘어나네요.  저는 누군가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누구냐고 물어본다면 0.000001초도 망설임 없이 대답을 합니다. 바로 유시민 작가입니다.


[서울대 프락치 사건에 연루되 1년 6개월 형을 받은 청년 유시민]

정치인으로서, 작가로서, 방송인으로서 어떤 모습이든 저에게 많은 귀감을 주고 있는 사람이죠. 뭔가 유시민 작가를 볼때면 프랑스의 장 폴 사르트르가 떠오르네요. 

유시민 작가의 거의 모든 책을 읽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최근에 읽은 창비 공부의 시대 시리즈 중 '공감필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책에 참 잘 읽히고 재밌는 구절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독자가 유시민 작가에게 묻고 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여러분과 공유해보려 합니다.

01. 책을 많이 읽고 싶은데, 쉽지 않습니다. 많이 읽을 수 있는 비법이 있나요?

02.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자연스럽게 공부로 이끌 수 있을까요?

03. 기술 발전과 함께 독서와 글쓰기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앞으로의 공부는 지금까지의 공부와 어떻게 달라질까요?

04. 작가님은 글도 잘 쓰시지만, 뛰어난 달변가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말을 잘 할 수 있을까요?

05. 독서와 글쓰기 외에도 추천하고 싶은 공부법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5가지의 질문과 답변, 여러분은 공감하셨나요? 현문현답이네요.  책 속에 이것 말고도 정말 좋은 글귀와 생각들이 담겨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꼭 사서 읽어보시길 :) 마지막으로 공감필법에 정말 멋졌던 글귀 공유합니다.

저도 서른에 맞는 책을 꽂기 위해 책장 정리 좀 해야겠네요.

Sort:  

그렇습니까?
저 같은 경우에는
최근들어서는 유튜버들을 신경쓰고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이들은 관심도 없네요 ㅋ

저 같은 경우에도
책 한권을 읽기보다는
기억나는 구절이 있으면 음미하고 내것으로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니깐 책을 읽는 다는 느낌을 받게 되더군요..

아이는 부모를 보며 자라죠...
결국 부모가 공부해야 아이도 저절로 공부하지
않을까 싶네요..

창조는 편집이다
-김정운 교수

말을 잘하기 보다는
말이 주는 영향력과 힘을 속속들이
알고 싶은 이가 되고 싶어지네요

전혀 낮설고 험난해보이는
곳에서의 경험은 무엇보다도 값지다고 생각합니다.

잘 보고 가요

김정운 교수도 같은 말을 했군요!!!
저는 책 읽는 모습 하나는 제대로 보여줄 수 있을것 같아 그래도 천만다행 입니다.댓글 고맙습니다😆😆

💕 Sir, your 📮post is 👍good
Sir, please see my profile

Thanks😃😃😃

요즘에는 한 번
상대방의 책장을 보고 싶어질 때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책장을 본다라-!!! 멋진 방법이네요:-)

ㅎㅎ 전 책장을 정리할 필요는 없네요... 책이 그 정도로 많지는 않아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한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읽어야 한다는 점이겠네요... ^^

저는 무작위로 사제끼는 버릇이 있어서 ㅎㅎ책이 감당 안되네요😐😐 깊이있게 읽는 습관을 저도 키우려구요!!

스팀가격이 떨어지는 절대보팅금액이 줄어드네요...
ㅠㅠ
그래도 같이 힘냅시다!! 화이팅!

이럴때 일수록 더 좋은 컨텐츠를 올려야겠지요!
고맙습니다 항상😃😃😃

코인으로 욕을 먹고 계시지만
역시 배울 게 많은 분입니다.

그쵸ㅎㅎ다방면에 자신만의 지식과 주관이 있다는 것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맙습니다 항상!

전에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이란 도서를 포스팅한적이 있는데 그것을 다시 정리된 포스팅으로 보니 더 오래 남을거같내요 ㅎㅎ

글쓰기 특강도 완전 좋은 책이죠 :) 생각난 김에 오늘 다시 읽어봐야겠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3406.14
ETH 2398.08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