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추천) 넘나 재밌는 2대2 팀플게임 티츄(TICHU) !!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스팀잇을 시작한 스린이입니다.
아직 닉네임은 정하지 못했네요..ㅎㅎ

첫 글을 알트코인 ADA 에 대해서 올렸고, 두번째 글도 다른 코인에 대해서 올려볼까 하다가 코인 정보 글은 이미 스팀잇에 많이 있으니 다른 글을 써보자! 해서 고민하다가 떠오른 것이 보드게임 티츄(TICHU) 입니다!

tichu1.jpg

티츄는 정말 넘나넘나 재밌는 보드게임인데,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아서 항상 아쉽다고 생각 했었어요 ㅠ.ㅠ 그래서 제가 스티머 분들에게 티츄라는 보드게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티츄는 중국 사람 4명이 모이면 티츄를 한다 라고 할 정도로 중국에서 유명한 게임이라고 하는데요. (사실인지는 모름) 포커와 원카드가 혼합된 게임? 이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포커를 해보신 분들은 아마 이해가 빠르실 텐데요. 게임의 규칙은 이러합니다.

tichu2.jpg

트럼프 카드 1벌 + 특수카드 4장 = 총 56장의 카드로 4명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2대2 팀플 게임이며, 매라운드마다 점수를 획득하는데, 1000점에 먼저 도달한 팀이 승리하게 되는 게임입니다.

tichu0.jpg
(티츄의 족보 및 점수 획득방법)

기본적인 룰은 제가 설명드리기 보다는 링크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ㅎㅎ
(설명할게 너무 많아서 잘 설명된 글을 찾는게 현명하다고 판단! ㅋㅋ)

http://cfile10.uf.tistory.com/attach/19703C554E26439336A5D9
(티츄 룰북.pdf 파일 다운로드)
https://boardgametips.com/%ED%8B%B0%EC%B8%84-%EB%A3%B0-%EC%A0%84%EB%9E%B5-%EA%B2%8C%EC%9E%84-%EB%A6%AC%EB%B7%B0-%EB%B0%8F-%ED%8F%89%EC%A0%90/
(티츄 룰 및 전략 설명)

룰 설명 잘 보셨나요..? ㅎㅎ; 제가 이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규칙을 설명하기보다는,
티츄가 재밌는 이유와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티츄가 재밌는 이유
1 . 운과 실력이 적절하게 필요!
트럼프 카드로 진행하는 게임 중에서 운이 필요 없는 게임은 없죠. 그런데, 게임이 운으로 모두 갈려버린다면 금방 질리고 재미 없겠죠..? 그러나 티츄는 다릅니다! 티츄는 팀원 그리고 적과의 패 교환을 통해서 행운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공격적 배팅, 방어적 운영등 다양한 전략과 플레이 방식이 있습니다!

포커는 사실 손패의 운으로 게임의 승패가 갈립니다. 그런데, 배팅이라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과감하고 냉철한 플레이어가 승리 할 수 있게 게임을 재미나게 만들었습니다. 룰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티츄도 배팅 시스템이 있습니다. 카드를 내기전 티츄를 외치고 1등에 성공하면 100점, 실패하면 100점 즉, 내가 이긴다에 배팅 하는 것 입니다.

배팅하고 점수 벌고 그게 끝이면 티츄라는 게임이 포커와 크게 다를 바 없을 것 같은데요.
그 안에서 배팅외의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싸움과 파트너와의 호흡 맞추기 등등 재미난 요소가 엄청 많습니다.

phoenix1.jpg
(조커와 같은 역할을 하는 봉황(Phoenix)카드, 그러나 점수로는 -25점이다)

2 . 여러가지 다양한 변수
위에 말씀드렸듯이, 패 교환을 통해서 행운을 만들 수 있다고 했는데 패 교환이라는 시스템이 정말 티츄의 묘미인듯 합니다. 내가 가진 패가 좋지 않더라도 패 교환을 통해 1등을 할 수도 있고, 반대로 패가 엄청 좋은데 꼴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오잉? 패가 좋은데 꼴지를 한다구..?
네 그렇습니다. (물론 그럴때도 있다는 거에요 ㅎㅎ)

티츄는 14장의 카드를 먼저 다 털어내는 사람이 라운드 1등을 하는 방식인데, 카드가 좋더라도 족보의 조합이 되지 않는다거나 조합도 됐고 좋은 카드도 있으나 한번에 나가는 슈퍼 족보에 당한다거나 폭탄(BOMB)에 당한다거나 하는 여러가지 엄청 다양한 변수가 있습니다.

한번에 나가는 슈퍼 족보..? 그게 패가 좋은게 아닌가요?
맞는말이긴 하지만.. 한번에 나가는 족보는 1234567910JQK 와 같이 엄청나게 긴 조합이기때문에, 교환을 통해서만 나올 수 있는 족보입니다. 즉, 내가 교환을 잘했다 라는 기쁨이 옵니다! ㅋㅋ

bomb1.jpg
(할땐 재밌고 당할땐 스트레스, 공포의 폭탄패..!)

폭탄(BOMB)?
폭탄은 상대의 조합과 상관 없이 아무때나 쓸 수 있는 족보인데요. 족보로 포카드 이상의 조합입니다.폭탄의 활용에 따라 승패의 판도가 엄청나게 바뀌기 때문에, 타이밍이 정말 중요합니다. 요것두 잘 쓰면 아 내가 타이밍 잘맞게 썼구나 하는 기쁨이 옵니다! ㅋㅋㅋ

그 외에도 특수카드인 개의 활용이라던가 참새(1)의 활용등 여러가지 전략 전술이 정말 다양해요!ㅎㅎ

다음은 이렇게 재미난 티츄 게임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 티츄 어플 다운로드
사람들과 게임을 하기전에 인공지능과 먼저 룰과 감을 익히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컴퓨터랑 하는 것도 나름 재미 있답니다 ㅎㅎ 아이폰이신분들은 Appstore에서 tichu 라고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유료: 2달러)
(https://itunes.apple.com/kr/app/tichu/id386800660?mt=8)
안드로이드이신분들은 play store 에서 검색!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ystcmage.android.tichu)

2 . 온라인 티츄 사이트 가입
http://onlinetichu.com/ 라는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유저수는 그렇게 많지 않지만.. 평균 동시 접속자가 50명쯤은 되구 관리도 꾸준히 하고 있는 중이라서 게임하는데 지장 없습니다. 레이팅을 올리는 재미도 쏠쏠 하네요 ㅎㅎ
(외국사이트라서 홈페이지가 조금 느릴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3 . 보드게임 티츄 구매
티츄는 온라인 구매로 현재 15,000원 정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nhn?where=all&frm=NVSCTAB&query=%EB%B3%B4%EB%93%9C%EA%B2%8C%EC%9E%84+%ED%8B%B0%EC%B8%84
티츄를 구매하셔서 가족 혹은 지인분들께 전파하여 게임을 즐겨보세요! ㅋㅋㅋ

4 . 보드게임카페
왠만한 보드게임카페에는 티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단, 티츄는 4명이서 플레이 해야된다는 점 잊지마세요!

--
이렇게 보드게임 티츄(TICHU)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는데요. 티츄를 이미 알고 계시거나 하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http://onlinetichu.com/ 사이트를 꼭꼭 추천드리는 바이구요. 원래 관심 없던 분들도 기회가 되면 해보시는 것을 꼭꼭 추천드립니다! ㅎㅎ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Sort:  

'@stylegold 이거사'
이벤트 감사합니다! 정말 재밌는 보드게임이에요~~

신청되었습니다.^^ 한때 보드게임방이 엄청 유행해서 진짜 많이 다녔는데요^^ 뭔가 복잡복잡 합니다.^^ 배부르게 점심을 먹고난 이후라 머리가 회전을 거부하네요.~~ 차분히 시간을 내서 평가를 해볼께요^^

이벤트 발표를 오늘 해드려야 되는데, 월요일 업무가 많아서 글을 쓸틈이없네요.^^ 오늘밤이나 내일쯤 발표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몰랐던 게임인데 가족들과 한번 해보고싶네요.
티츄... 기억해 두겠습니다.
예전에는 참 보드게임을 많이 했던것 같은데
요즘은 너무 많이 사라졌어요 ㅠㅠㅠㅠ

정말 정성 가득한 글이고 유익한 내용인데 알려지지 않아서 묻혔나 보네요.
잘 보고 응원합니다.^_^

읽다가 머리가 아팠어요. 뭔가 포커와 원카드와 마작이 섞여있는 것 같네요. 한번 해보고 싶네요^^ 팔로잉하고 갑니다.

환영합니다~팔로우 하겠습니다 ^^ 스팀잇 가입과 알아 두셔야 할점들 간단하게^^
일단 1.팔로우먼저50-100명한다2.그리고 글을쓴다(이전에 글 써봐야 잘 노출이 안된다)3.보팅은하루에10~15 회정도만보팅 80%유지 4.다른사람 보팅 할때는 30분이상 지난 글에 보팅을 한다( 바로하면 보팅수익없음)5.제목 오른쪽에 온천 표시 안 나오도록, 1스팀이 1USD 이상일 때 보상은 50:50으로 설정6.댓글소통을 많이하라 스팀잇을누벼라~!!

우와 모르고 있던 정보들이였는데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 할게요!ㅎㅎ 그런데 5번은 잘 이해가 안됐습니다ㅠㅠ 온천 표시..?

그건 처음 가입하면 50:50 고정되 있을거예요 ~~

요런게임 관심이 많은데,, 요런것도 있었구용
조만간에 친구들과 보드게임 카페에 가서 체험을 해봐야겠네요

ㅎㅎ정말 재미있어요! 처음에는 좀 어려울 수 있으나 해보다보면 쉽게 배워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새로운 보드게임을 소개시켜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감사합니다 :)

티츄가 적과의 패 교환을 통해서 행운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공격적 배팅, 방어적 운영등 다양한 전략과 플레이 방식이라는데 솔깃해집니다.
보드게임카페 가면 티츄 한번 해봐야겠어요~^^

강추입니다! 4명이서 가시면 꼭 해보시길 바래요 ㅎㅎ

Congratulations @bji1203!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오 흥미로운 게임이네요.
팀플 보드게임이라 인원이 맞다면 해보고 싶네요.

오오 재밌어 보입니다.

와, 소재가 신선합니다. 듣도보도 못한 보드게임이네요. 중국계 친구들이 있는데 나중에 만나면 혹시 물어봐야겠어요. 기회되면 같이 해야겠습니다. 소개해줘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런 포스팅 좋아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0
BTC 68403.29
ETH 3749.74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