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트레이더가 알아야할 10가지

in #kr6 years ago (edited)

proof_profit.png

troom.jpg

안녕하세요
작년 11월에 3천만원들고 코인판에 뛰어들어 현재 약 7억정도 굴리고 있는 트레이더입니다
인증샷같은게 필요할 것 같아서 업비트계좌 올려봅니다 (나머지 돈은 마진계좌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최근에 꾸며본 제 트레이딩룸인데 사진으로보니 좀 허접하군요..

자랑글 아닙니다.. 미리 말씀드리는거지만 스팀벌이로 참여해보는겁니다ㅠㅠ
(스팀 가즈아~)

참고로 저는 코인거래를 하기 전에 해외선물과 FX를 좀 했었습니다. 5년정도 했고요 거래를 참 많이 했었는데 아마 지금까지 손익 다 따져보면 손실이 훨씬 클겁니다ㅠㅠ

FX로 마지막 마진콜(원금0원..)을 당한 이후 아예 접었었거든요. 정말 매매실력 형편없었고, 주변에서 더 이상 매매같은거 하지말라고 충고도 많이 받아보고.. 참 저도 이제와서 느끼는거지만.. 그때 저 정말 불쌍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제가 이렇게 큰 수익을 만들 수 있었는지 하나씩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려드린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하진 마세요 이 시장이 얼마나 어렵고, 더럽고, 힘든지 알려드리는 거니까요. 코인판 뿐만 아니라 선물, 주식도 마찬가지입니다.

  1. 가격보다 거래량이 훨씬 중요하다
    저는 원래부터가 가격보다 거래량을 중요하게 생각했었습니다. 거래량이 일단 많아야 내가 유리한 가격에 사고 팔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거래량이 증가한다는 의미는 그만큼 "시장 참여자"가 늘어난다고 볼 수 있고 거래량이 늘어날 것 같은 시점에 매매를 하셔야됩니다. 거래량은 아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요 그래서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2. 가격이 떨어질때 사고 오를때 팔아라
    가격이 떨어지는데 거래량이 솟구치면 누군가 엄청나게 받아먹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니 매수를 준비하세요
    그 받아먹는 사람은 본인 손해보기 싫어서 가격을 끌어올릴겁니다
    반대로 가격이 오르는데 거래량이 솟구치면 누군가 엄청나게 팔고있다는 겁니다 그러니 매도를 준비하세요
    (안떨어질수도 있어요 하지만 준비는 해야됩니다)

  3. 살때는 지정가 팔때는 시장가
    시장가로 사도 상관은 없지만 가능하면 초기 물량은 지정가로 유리한 가격에 진입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내가 지정가에 산다고 올려두면 매수잔량이 두터워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면 매수심리를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죠. 물론 시드가 적다면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그래도 지정가 매수는 진리입니다. 놓치더라도 초기 물량은 꼭 지정가로 매수하는 습관을 갖으세요. 그리고 팔때는 무조건 시장가에 팔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2가지 입니다. 첫번째로 물량이 받쳐줄때 시장가로 털어야 깔끔하게 빠져나올 수 있고 두번째는 매도잔량에 올리는 순간 누군가는 다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잘오르다가도 매도잔량이 많아지면 끌어올리는 누군가가 부담스러워하여 가격을 올리지 않습니다. 그러니 절대 자신의 물량을 노출시키지 마세요.

  4. 가격을 조정하는 누군가가 있다
    보통 세력이라고들 하죠. 분명히 존재해요. 아니 무조건 있어요. 어떤 코인이든 다 존재합니다. 심지어 듣보잡 코인들에도 가격을 조정하는 세력들이 존재합니다. 저도 재미로 세력질 해봤습니다. 시총 100억짜리 150억까지 끌어올봤습니다 .그런데 끌어올리는데 1억도 안들어가더군요.. 한 3천 들어갔나.. 아직 시장규모가 작아서 그런지 가격을 조정하는 세력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 세력들은 패턴이 하나같이 다 똑같습니다. 왜냐구요? 원하는게 똑같기 때문이죠. 세력은 싸게 사서 싸게 올리고 싶어합니다. 저도 해봤기 때문에 알아요. 그래서 "항상" 가격을 흔듭니다. (흔들다=가격을 일부로 떨어트리다) 가격을 흔들면 시장가로 물량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세력은 그 물량을 싸게 받아먹게 되는거죠. 물량매집이 어느정도 끝나면 가격을 끌어올리기 시작할겁니다. 그런데 끌어올리는중에 매도잔량이 많아진다면 세력은 또 다시 흔듭니다. 매도잔량에 있던 물량을 시장가로 털게 만들려고 하는 속셈이죠. 그러니 매도잔량을 절대 노출시키지 말라는겁니다.

  5. 평균은 위대하다
    저는 거래를 할때 거래량 평균, 가격 평균을 항상 참고합니다. 평균은 자신만의 기준입니다.
    평균을 정해서 기준을 만들어보세요. 그럼 거래가 훨씬 쉬워질겁니다. 현재 가격이 평균보다 낮다면 매수심리가 약한 것 이고 평균보다 너~무 낮다면 오히려 매수심리가 올라옵니다. 반대로 평균보다 너무 높다면 매도심리가 올라옵니다. 본인의 거래스타일에 맞게 평균을 만드시는게 중요해요. 평균을 잡는건 본인 몫이에요. 만약 단타를 주로 하신다면 단기적인 평균을 참고하셔야겠죠? 거래량 평균은 좀 다르게 활용됩니다. 몇명이 내 집에 들어왔다 나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활용해야됩니다. 10명의 친구들이 내 집에 들어왔는데 나갈땐 5명밖에 없다? 그럼 5명은 아직 제 집안에 있다는 것 이니 같이 더 놀아주시면 되시고 친구들이 나갈때 같이 나가세요.

  6. 매수는 쪼개서 해라
    트레이더의 진정한 일은 반등을 잡는 일입니다. 정말 떨리는 일이죠..그런데 반등하는 시점은 신도 몰라요. 가격을 조정하는 세력 마음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나눠서 지정가로 매수하세요. 조금씩 찔러본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되세요. 대신 손절은 짧게 가져가셔야합니다. 만약 반등을 잡으셨다면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7. 손절은 트레이더의 기본 소양
    손절 하는걸 가볍게 생각하세요. 손절이 어려우면 하락장때 피봅니다. 그리고 손절은 최대한 짧게 가져가는게 좋아요. 아니다 싶으면 그냥 나오세요 수수료, 손실 아까워하지 마시구요. 저는 Fx할때 손절을 잘 못해서 마진콜 많이 당했었어요. 그런데 이제는 시드가 커져서 손절은 칼입니다ㅎㅎ

  8. 마진거래를 최대한 활용하라
    마진거래는 하락장에서도 수익을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입니다.(상승장에서도 씁니다) 원래 마진거래는 저렴한 비용으로 내 자산에 헷지(리스크 관리)를 걸 수 있는 용도로 나온건데요. 제가 1월달에 비트코인 2900만원대에서 조정받을때 마진으로 큰 수익을 얻었어요. 사실 제 시드의 절반 이상이 마진거래로 벌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죠.. 주의할점은 본인 자산의 10%~20%정도만 마진거래에 쓰세요. 20%는 큰편입니다. 저는 좀 욕심낼때 20% 쓰고요 보통 10% 갑니다. 예를들어 자산이 1억이면 9천만원은 일반거래로 하시고 천만원만 마진거래로 레버리지 최대 10배정도 써서 하시면 됩니다. 물론 마진콜 당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타격은 크지 않습니다 마진콜 당해봤자 10%이고요. 무리하지 않고 자산을 2배정도 굴리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이상은 절대 욕심내지마세요. 과욕은 정말 위험합니다. 그리고 헷지용으로 쓰실 수도 있는데 코인시장은 아직까진 비추해요. 변동성이 너무 커서 헷지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비효율적이다보니 그냥 하락장/상승장 수익극대화용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마진에 대한 오해>
    마진거래 다소 위험할 수도 있지만 리스크는 본인이 관리해야됩니다. 리스크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마진을 활용 못하시는거지만 그렇게 되면 참 안타깝죠.. 사실 마진거래는 현물거래시 꼭 가져가야하는 필수요소입니다. 지금 코인은 조금 특별한 케이스라 다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원래 마진은 저렴한 비용으로 자산에 헷지를 걸기 위해서 나온 것 이죠. 당장 물량을 털기 힘들다면 헷지를 걸어서 수익을 보합상태로 만드는용도입니다. 물론 비용은(수수료와 증거금) 들어가죠. 예를들어서 내가 비트코인에 10억을 몰빵했는데 가격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그런데 이때 10억을 받아줄 매수잔량이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보통은 그냥 존버or큰손해보면서 시장가로 팔아버리겠죠..OTL 그런데 여기서 10억중에 1억만 털어서 마진거래에 쓰면 위험을 손쉽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만약 비트코인이 현재 천만원이라면 10억이면 100개죠. 여기서 10개만 팔고 마진거래로 비트코인 공매도를 레버리지 9배를 써서 돌리면 헷지상태가 됩니다. 즉 오르든 내리든 수익도 손실도 아닌 상태가 되된다는 말입니다. 다만 수수료와 증거금 1억이 필요합니다. 증거금비율은 대략 200%~300%정도 되고 위로 20~30%만 안오르면 언제까지라도 버틸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이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마진이 나온겁니다. 제가 나중에는 마진 활용법에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진은 도박처럼 접근하시면 독이고 잘 활용하시면 약이 됩니다 ^^; 초보분들은 충분히 내용을 숙지하시고 접근하세요.
    <참고>
    마진거래소는 제가 여러군데 알아봤는데 현재 지구상에서 마진거래는 비트맥스가 가장 수수료가 저렴해요(사용자가 많아서) https://www.bitmex.com/register/8igNzg 제 추천인코드 여기 있습니다ㅎㅎ. 추천코드 박으면 6개월간 10%정도 수수료도 할인되시니까 제꺼 아니더라도 다른 지인분꺼로도 하셔도 되시니 가입하실때 꼭 추천인코드로 가입하세요.

  9. 무조건 비트파이넥스 비트코인 시세를 확인해라
    비트코인 거래량은 일본이 가장 많은데 실제로 코인시장을 움직이는건 비트파이넥스 비트코인 시세입니다. 비파 비코는 가장 먼저 움직이는 가격이에요. 수동으로 차익거래가 가능할정도로 시간차이를 보이죠. 비파 비코는 어떤 코인을 거래하든 상관없이 무조건 봐야합니다. 수익중에 목표지점에 도달할때쯤 갑자기 비파에서 큰 하락 슈팅이 나왔다면 바로 매도하세요 무조건입니다
    <참고>
    재미있는건 비트파이넥스에서 뜨는 시세보다 https://www.bfxdata.com/orderbooks/btcusd 이곳에서 뜨는 속도가 좀더 빠르더군요.. 그러니 위 링크로 하나 띄워두시고 주시하면서 매매하시면 되십니다.

  10. 코인 시장은 절대 죽지 않는다.
    코인시장은 이미 어느정도 궤도에 오른 시장이기때문에 절대 죽지 않습니다. 만약 죽는다면 일본과 유럽에 큰 위기가 올 수 있어요^^;;(유럽과 일본이 망하게 두지 않을겁니다.. 그렇게 믿고있어요ㅠ) 그러니 확신을 갖고 매매를 하세요. 패닉셀 나왔다고 주저하지마시고 거래량 주시하시면서 반등 기회를 꼭 잡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쓰는 사이에 시드가 불어났군요.. 허허.. 반등을 잘 잡은 것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그리고 이 글을 보고 무작정 따라하시는 분들이 나올까봐 염려가 되어 노파심에 말씀드리는건데
매매는 남이 알려줬다고해서 잘할 수 있는게 아니더군요.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느끼면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거래방법을 찾는게 더 중요합니다. 저는 손이 느리고 판단이 느려서 한방을 노리는 스윙거래를 주로 합니다. 그리고 이 게임은 정말 비윤리적인 게임이에요. 자본시장의 가장 밑바닥에서 서로의 돈을 뺏고 뺏기는 그런 게임을 해야되요. 만약 거래가 처음이시라면 소액으로 먼저 경험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좋으면 2탄 갑니다ㅋㅋ


훌륭한 트레이더를 위한 가이드

훌륭한 트레이더가 알아야할 10가지
https://steemit.com/kr/@bigstar0920/10

훌륭한 트레이더가 되어보자 1편 - 거래량과 세력
https://steemit.com/kr/@bigstar0920/1

훌륭한 트레이더가 되어보자 2편 – 평균 만들기
https://steemit.com/tooza/@bigstar0920/2


제가 올리는 모든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대신 출처는 꼭 밝혀주세요

Sort:  

좋은 글이네요.
나중에 다른 글도 보기 위해서 점찍어 둡니다.
.

네^^ 자주찾아주세요~

대단하시네요. 시장에 접근하는 다양한 관점이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펀드멘털에 대한 이해를 더 중요시하지만, 가격은 가격 자체로의 맥락으로 움직인다는 생각은 들더군요. 그리고 트레이딩도 깊게 하다보면 나름대로의 세계가 보이실 거 같군요. 흥미롭게 팔로잉 해봅니다.

이해하기 쉽게 써보려고 노력했는데 효과가 조금 있는듯 싶네요. 아직도 하고싶은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제가 지금껏 거래해오면서 느끼고 경험했던 것들을 모든 분들이 느껴서 조금 더 성숙해진 거래 생태계를 만들고 싶은게 제 바램입니다. 물론 스팀도 벌고요ㅎㅎ. 감사합니다^^

보팅이 아깝지 않은 글.

따라가겠습니다.

글쓰는게 두려웠었는데.. 용기가 좀 생겼네요 앞으로 도움될만한 내용 하나씩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걸음마단계라 배울 게 많을 것 같아서 팔로우하고 가요.^^
2탄도 기대할께요. 프린트해서 잘 간직해야겠습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코인 정보통에 올라온 글 보고 링크 따라 왔네요~
유익한 내용 감사드려요.
팔로우 하고 갑니가.
좋은 글 계속 부탁드려요~~감사합니다^^

네 잘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도움될만한글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게 유용한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도움될만한 내용 올려보겠습니다 꼭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오오오. 진짜가 나타났다. !!!

진짜는 아닙니다 더 큰 돈 굴리시는분들 많아요^^

큰별님 좋은글 감사합니다.
1월달부터 트레이딩 공부하고 있는데 아직 한참 배워야겠네요 ㅠㅠ
자주 왕래하면서 가르침 받고싶습니다 ㅎ

네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겁니다^^

글쎄요 마진거래 얘기가 나오시네요

저는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소 위험할 수도 있지만 리스크는 본인이 관리해야됩니다. 리스크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마진을 활용 못하시는거지만 그렇게 되면 참 안타깝죠.. 사실 마진거래는 현물거래시 꼭 가져가야하는 필수요소입니다. 지금 코인은 조금 특별한 케이스라 다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원래 마진은 저렴한 비용으로 자산에 헷지를 걸기 위해서 나온 것 이죠. 당장 물량을 털기 힘들다면 헷지를 걸어서 수익을 보합상태로 만드는용도입니다. 물론 비용은 들어가죠. 수수료와 증거금이죠. 예를들어서 내가 비트코인에 10억을 몰빵했는데 가격이 떨어질 것 같습니다. 10억을 받아줄 매수잔량이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보통은 그냥 존버or큰손해보면서 팔아버리겠죠..OTL 그런데 여기서 10억중에 1억만 청산하면위험을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현재 천만원이라면 10억이면 100개죠. 여기서 10개만 팔고 마진거래로 공매도를 레버리지 9배를 써서 돌리면 헷지상태가 됩니다. 즉 오르든 내리든 수익도 하락도 아닌 상태가 되는 것 이죠. 다만 수수료와 증거금 1억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때 증거금비율은 대략 200%정도 됩니다. 위로만 안가면 충분히 언제까지라도 버틸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이런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마진이 나온겁니다. 제가 나중에는 마진 활용법에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진은 도박처럼 접근하시면 독이고 잘 활용하시면 약이 됩니다 ^^;

인증샷이 있어서 신뢰가 갑니다.ㅋㅋㅋ
저도 손해막심 인증샷입니다...그대로 놔두면 복구될까요?사고팔고하면서 복구해야할까요?
123.JPG

얼마에 들어가신건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이클 오르긴 오릅니다. 너무 고점에만 안물리셨다면 존버할만하신데 만약 1~2월에 물리신거면 일정부분 청산하셔서 마진으로 기회를 엿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마진 경험이 없으시다면 아주 소량으로 해보시길 권장하고요 어느정도 숙달이 되셧을때는 현재 57만원중 20%정도를 마진계좌로 보내신 후 처음에는 레버리지 5배 정도로만 운용을 해보세요. 약 10만원에 5배면 50만원정도 되겠죠? 그리고 요즘 매수세가 강하기때문에 공매도는 하지마시구요. 무조건 하락했을때 거래량 살피신 후 반등잡는식으로 해보시면 금방 복구하실겁니다^^

제가 어서 도움될만한 글 올려볼테니 천천히 준비를 해보시길바랍니다^^

1월 중순에 170으로 시작해서 이오스 사서 270까지 만들었다가 이렇게됬슴다 ㅋㅋ

그러셨군요. 참 어려운 시기였는데 그래도 잘 버티셨네요. 앞으로는 손절을 짧게 하시는 연습을 해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앞으로 올리게될 글들을 잘 활용하셔서 꼭 복구하시는데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네 감사합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3122.36
ETH 3072.69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