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하다 써보는 고정관념에 대한 짧은 단상 : 당연한 것은 당연하지 않다

in #kr7 years ago (edited)

0

화폐는 국가가 만들어야지, 당연한거 아니야?
원래 인간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거야, 그것도 몰라?
기업의 목적은 당연히 수익창출이지, 바보냐?

청소는 쓸고 닦는거야, 당연하잖아

왜요?
왜 당연하죠?

당연한거니까 당연하지

1
매주 토요일 아침은 집안 대청소를 하는 날입니다.

저는 평생 청소는 쓸고 닦는 것인줄 알았습니다.
청소하는 순서가요.

늘 청소기를 돌리고 이후 걸레로 바닥을 닦았죠.
이 방식에 단 한번도 의문을 가진 적이 없습니다.

왜였을까요?

그냥 그렇게 배워서 였던것 같아요.

학창시절 교실청소를 하라고 하면 먼저 책상을 뒤로 밀고
빗자루 팀이 나와서 바닥을 쓸고, 마포걸레 팀이 와서 바닥을 닦았거든요

야 바닥좀 쓸고 닦아!

보세요 순서도 쓸고 (그리고나서) 닦아 잖아요.

근데 그렇게 청소하면 닦고나서도 먼지가 계속 보입니다
제대로 안쓸었나보다 하고 늘 생각했었는데
아니더라고요.
원래 쓸고 나서 닦으면 먼지가 계속 남아있다고 합니다
tv에서 허지웅씨가 나와 청소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으며 알았어요

아무리 깨끗하게 쓸어도 걸레로 닦으면 흡착먼지가 바닥에 들러붙는다

청소는 반대로 해야한다
먼저 닦아라 그리고 쓸어라

먼저 물걸레로 기름기를 닦고, 그다음 청소기로 흡착먼지를 빨아들인다

순서를 반대로 청소한 이후로 집에 정말 먼지가 엄청 사라졌습니다

당연하다는 방식은 잘못되었던거죠.

사실 당연하다는게 왜 당연한지에 대해 고민조차 하지 않았던 제가 잘못되었던 거죠

2
[헤르메스의 작은생각] 그대는 화폐를 아는가?-철학자, 계몽주의자 유시민을 '디스'하다
@hermes-k님이 적으신 최근 글이 너무 좋습니다. 한번 읽어주세요

글을 보시면 유시민의 tv토론에 대하여 근원적이고 심오한 질문을 던지십니다.
인간은 이기적인가? 인간은 합리적인가?

경제학은 인간이 이기적이고 합리적이라는 가정을 깔고 시작한 학문입니다. 대다수의 경제학적 이론이 이두개의 거대한 가정위에서 집을 짓고 상아탑을 세웠습니다.

인문학은 이제까지 당연히 인간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걸 깔고, 그래서 인간은 어떠한 결정을 내릴것인가를 추론해왔죠.

왜 당연할까요.
인간은 정말 이기적인가요?
인간은 정말 합리적 선택만을 하나요?

3
화폐는 국가가 만들어야한다는 것이 당연합니다

미국 달러
한국 원
중국 위안
호주 달러
일본 엔

국가랑 화폐를 우리는 붙여서 부릅니다.
화폐단위만 들어도 국가를 떠올릴수 있습니다.

은연중애 우리는 화폐와 국가를 1:1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그게 당연하니까요.

왜 당연한가요.

그렇게 배웠으니까요. 안정적이다 등등

그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다라고 말한게 비트코인이네요

4
기업은 꼭 수익을 창출해야 하나요?

그 당연한 것을 당연하지 않다라고 말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5
앞으로의 시대는
아니 지금 이순간의 시대는 당연한게 당연하지 않은 시대가 되지 않을까요

일단 청소는 여자가 하는것이 당연하지 않습니다
저는 이제 바닥 다 하고 욕실하러 갑니다.

Sort:  

일단 청소는 여자가 하는것이 당연하지 않습니다
-가장 와닿는 문장이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팔로할게요^^

글쓰다 빨리 청소하라그래서ㅋㅋㅋ 쓰다 만글이되었어요 죄송합니다ㅋㅋㅋㅋ

청소늘 거꾸로 닦는 것 부터 해 봐야 겠습니다.

허지웅의 청소법을 검색해보시면 정말 달라진 집안을 보실수 있으실겁니다

세상에 당연한 건 없다는 말씀.. 정말 공감해요...
아이를 키우다 보니 당연하게 해야한다는 말로 아이 그 자체를 정형화시키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막 키우고있습니다~^^** 스스로의 모습그대로..
청소는 반대로!!도 명심할께요~

방금 글을 올렸지만 저도 막 아이가 생겼습니다ㅠㅠ
앞으로도 육아와 관련해서 궁금한것들이 많을것 같네요
선배님들의 많은 경험과 도움을 잘 청해듣겠습니다ㅠㅠ

선입견이 강한편인데 제가 알고 있는것이 당연한것인가 생각해보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신보고 선입견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분치고 선입견이 강하신 분을 보지 못했습니다ㅋㅋㅋ
멋있으세요ㅋㅋ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제 선입견이 많이 깨졌거든요! ㅋㅋ 그만큼 제가 많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됐구요. 계속해서 선입견을 벗어 던지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이런 좋은 글들도 제 선입견을 다시 생각해볼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제 스스로에게,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가장 자주하는 말이 "당연해 보이는 걸 당연시하지 않기"입니다. 핵심을 파악하시는 능력이 대단하세요! 제 글을 계기로 그런 깨달음 얻으셨다니 영광스럽고 보람된 일입니다. 덕분에 기분좋은 주말이 될 거 같아요. 팔로잉은 이미 했고^^ 보팅하겠습니다~ @bi1216님 즐거운 주말 되세요~^^

@hermes-k님의 글을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색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이러한 경지에 다다를수 있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글들을 볼수있게되어 스팀잇에 다시금 감사해요
앞으로도 잘부탁드리겠습니다^^

나에겐 나만의 세계가 있고 언어가 있고 생각이 있는데... 한편으로 그것을 부정하지도 않으면서 다른 한편으로 그 안에 갇히지도 않는 것... 이게 참 어려운 일인 거 같습니다. 주말이 끝나가네요. 힘찬 한 주 되시길~^^

청소하는 방법 제대로 배우고가네요^^
저도 닦고 쓸어야겠어요^^

허지웅의 청소법을 검색해보시면
정말 까끗해진 방과 마주하시게 될겁니다ㅋㅋ

그 당연함 때문에..
제가 이제야 비트코인을 봅니다.
ㅠㅠ
세상에 당연한건 없는데 말이지요.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맞아요 원래 코인과 관련됰 글을 적으려한건데
바빠서ㅋㅋㅋ
비트코인은 볼수록 참 대단하고, 혁명적인 아이템이에요ㅋㅋㅋ

짱짱맨 태그에 답이 늦어지고 있네요^^
즐거운 스티밋!

늘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1720.10
ETH 2429.72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