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줄기세포 외전: 일본판 황우석 사태

in #kr7 years ago

더 오래 거슬러 가면 독일의 생물학 관련 "헤르만-브라흐 사건" 도 있었죠 ㅎㅎ 화학 합성 관련해서도 유사한 일이 있었는데 누구였는지는 하도 오래되서 까먹었네요.
이 역시도 후속 연구팀이 해당 논문을 보고 화학 합성을 했는데 아무도 그 물질을 합성하지 못했죠.. 다들 자기네들 실험이 잘못되서 가정이 잘못되서 못만드는줄 알았고, 한 화학 학회에서 신입 연구자가 다른 동료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사건이 시작됬죠. 화학 합성식의 과정을 [화학 반응식 을 볼 때] 해당 과정이 너무나 그럴듯했고 다들 맞을 거라 생각했던 거였죠.

문제는 누구도 그 물질을 합성하지 못했다는 것이었고, 꼬리가 길어져 결국 잡히고 맙니다. 알고보니 그 분은 머릿속에서 화학식 계산을 통해 그 물질이 당연히 얻어질 것이다고 발표한 거였다고... 이 분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다[사기꾼이다 아니다]고 하는데 너무 오래전 이야기라 누군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유기 합성 관련자가 스팀잇에 있으려나 모르겠군요 ㅎㅎ아시는 분은 댓글좀 달아주세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8156.06
ETH 3517.56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