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언-대명사

in #kr8 years ago (edited)

2251541_L.jpg

오늘은 국어의 대명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명사란 '명사를 대신하여 대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명사의 종류

대명사에는 사람을 지시하는 인칭 대명사, 사물이나 공간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앞에 나온 명사를 다시 가리키는 재귀 대명사가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 봅시다.

인칭 대명사

인칭 대명사는 1인칭, 2인칭, 3인칭으로 나누어지는데 1인칭은 화자, 2인칭은 청자, 3인칭은 화자와 청자가 아닌 제 3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높임말과 낮춤말로, 단수와 복수에 따라 대명사가 세분화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재귀대명사

재귀대명사는 앞에서 나온 대명사를 다시 가리키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3인칭 대명사라고 볼 수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이 제(저의) 머리 못 깎는다.
-그는 자기 생각대로 일을 추진하려고 한다.
-아이들은 저희밖에 생각할 줄 모른다.
-할아버지께서는 생전에 당신의 장서를 아끼셨다.

이 예에서 저, 자기, 저희, 당신은 각각 '중, 그, 아이들, 할아버지'를 대신 가리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당신'은 2인칭과 존칭을 나타내는 3인칭[재귀칭]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지시 대명사

지시 대명사는 사물을 지시하는 것과 장소를 지시하는 것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이것, 그것, 저것 등은 사물을 여기, 거기, 저기 등은 장소를 지칭하지요.

미지칭과 부정칭

인칭 대명사와 지시 대명사 중 일부는 '미지칭'과 '부정칭'으로도 기능합니다. 미지칭은 '모를 때', 부정칭은 '특별한 대상을 지칭하지 않을 때'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예를 들어 지시 대명사 '무엇', '어디' 등은 문장 속에서 '이것이 무엇이냐?', '거기가 어디냐?' 등의 형태로 쓰여 미지칭을, '무엇이든', '어디든'의 형태로 쓰여 부정칭을 나타냈고, 인칭 대명사 '누구' 역시 '거기에 있는 사람이 누구냐?'에서는 미지칭으로 , '거기 누구 없나요?'에서는 부정칭으로 쓰였습니다. '아무'는 부정칭으로 쓰인다고 볼 수 있겠네요. ^^

이상의 내용을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여기에 제시되지 않았다고 해서 대명사가 아닌 것은 아니니 더욱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및 기타 서적,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紐낆궗.jpg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3
BTC 61221.02
ETH 1642.72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