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하루 종일 사용하면 전기세가 얼마나 나올까?

in #kr6 years ago

<이 글은 남편의 도움을 조금 받고 작성한 글이랍니다.^ㅡ^>
요즘 폭염으로 많이 힘드시죠?

조금만 활동해도 땀이 주룩주룩 나는날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런날이 이어지면서 저희집은 에어컨을 하루종일 켜놓고 있어요!
한때 저희 부부도 누진세가 무서워서 에어컨은 틀지도 못하고 카페에 죽돌이, 죽순이를 했었어요

오늘은 평소와 좀 다른 글을 써보려구요
실제로 하루종일 에어컨을 사용했을때 예상되는 전기요금을 확인해보려고 해요^^

7/24일 오늘 경북, 경남은 40도씨를 넘겼다고 하네요^^;;;;;;

방법 1. 전기사용량 확인 콘센트를 이용하여 소비전력을 확인한다!!

방법 2. 에어컨 제조사의 정보를 이용한다!!

에어컨 옆에 붙어 있는 소모 전력을 확인하셔도 되고

요즘 에어컨에는 소비된 전력을 확인할 수도 있어요
리모컨의 전력량 버튼을 누르면

에어컨에는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알게된 값으로 계산해볼게요
엄청 더운날 아침 8시부터 밤10시까지 소비한 전력량이 6.5kWh정도 되네요.
계산하기 쉽도록 7kWh기준으로 전기요금을 계산해보면

  • 가정용 고압전기의 기본요금 : 730원
  • 전력량 요금 : 7kWh * 78.3 = 548.1원
  • 필수사용량 보장공제 : 278원

전기요금합계 = 730+548.1-278 = 1000원

부가세 포함시 : 1100원

오늘 하루종일 사용한 에어컨 요금이 1100원이라니!!!

그리고 한달 내내 이렇게 사용하셔도 에어컨으로 소비되는 전력은 7*30 = 210kWh정도 되니 400kWh까진 아직 조금 여유가 있어요^^

좀 더 간편하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전기요금 계산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D
아래 사진 처럼 클릭-클릭-클릭 하시면 되고 바로바로 예상 금액을 확인 하실 수 있어요 ^^


아무리 싸다고 해도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설명해볼게요

  • 방법 1. 실외기 관리

에어컨은 실내공기를 끌어들여서 에어컨 내부의 장치로 차가운 공기를 만든다고 합니다. 이때 실외기가 사용되는데, 실외기의 온도에 따라 효율이 크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당연한거겠죠?
전문가들은 실외기를 그늘진곳에 두고, 통풍이 잘되게 하고, 차광막을 설치해주면 좋다고 하네요. 때론 낮기온이 너무 높을땐 물을 뿌려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 방법 2. 선풍기, 써큘레이터를 사용한다.

모두가 알고 계실거예요. 차가운 공기는 바닥으로 깔리는걸 이용하여 선풍기나 써큘레이터를 이용하여 차가운공기를 위로 뿌려주는거예요. 그리고 에어컨은 작동과 동시에 냉방과 제습이 이뤄진다고 해요. 에어컨 온도를 약간 올려주고 선풍기를 이용하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D

  • 방법 3. 필요없는 전기를 줄인다.

가정용 전기의 누진세를 완화하긴 했지만 400kWh를 초과하면 요금이 확 뛴다고 해요. 에어컨을 사용하는 기간동안엔 필요없는 콘센트를 빼두는게 좋겠죠?

저처럼 바보같이 전기세 아낀다고 불편한 카페 죽순이 하지마시구요, 시원한 내집에서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전기분야 전문가가 아니라서 틀린부분이 있을수도 있어요~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Sort:  

우리집껀 벽걸이라
한전 사이트에서 확인해봐야겠네요

며칠전 외출하면서 시원한데 간다고 돈쓰고
에어컨은 켜놓고 외출하고..아놔..ㅋ
25도로 온도를 낮추고 좀 시원해지면 29도로 맞춰서
서큘레이터 돌려요
하루종일 쓰는데 얼마나 나오려나 겁이 나긴합니다..

@greenlatte님 에어컨이 언제껀지 모르겠지만, 2013년 이전과 이후로 에어컨 효율이 많이 달라졌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에어컨 효율도 좋아졌고 가정용전기 누진세폭도 증가해서 전기세 폭탄은 우려하지 않아도 되네요 ^^

에어컨은 살짝 틀고 선풍기 돌리는게 좋더라구요. 신형 에어컨은 전기도 덜먹고 요즘 가전 참 좋더라구요. 초기비용이 문제지요.. 허허헛.

맞아요 요즘 에어컨은 작동방식이 다르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전기 소모가 더 적다고 해요

잘 보고 갑니다 ㅎㅎ 전기 요금 얼마 나오나 고민 많이 했는데 덕분에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네요!

생각보다 얼마안나오죠?ㅎㅎ

전기 사용량을 확인하는 콘센트가 있는지 몰랐어요. :)

감초님 꿀팁이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1
BTC 61388.48
ETH 2984.48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