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시 연애동] 소통하는 대화법, 백트래킹을 아시나요?(실전편)

안녕하세요. 스팀시 연애동의 방랑자@bangrangza입니다. 오늘은 백트래킹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백트래킹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좀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데요. 질문을 통해 상황을 묘사하게 만들어, 말하는 사람이 상황의 느낌과 감정을 떠올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1)여성에게 "요즘 있었던 일 중에 설레고 즐거운 일 같은 거 있었어요? 전 요즘 스트레스만 쌓이는 거 같아서요"정도의 질문을 합니다.
2)여성이 "네. 이번에 강원도로 스키 타러 갔는데.."등의 대답을 하면 그 얘기에 백트래킹을 하는 겁니다. "아~강원도에 스키 타러~"
이렇게 하면, 여성은 얘기를 하면서 머릿속으로는 스키장을 갔던 장면을 떠오르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몰입'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영화를 보다가 자신도 모르게 주변의 것들이 느껴지지 않았던 경험이나, 긴 고속도로를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다 멍해지는 경험, 한장 두장 넘기던 책을 어느새 중간 이상 읽고 또다시 페이지를 넘기는 경험 등이 모두 몰입상태에 빠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이 몰입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공감대는 자연스럽게 형성됩니다. 간혹 대화 도중 자신의 이야기를 하며 행복한 표정을 짓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차별화된 공감이 이루어진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얘기를 시작하면 맞장구와 더불어 스스로 상황을 묘사하도록 만듭니다.
스키장에는 사람이 많았어요?
그럼 점심은 도시락으로 먹은 거에요?
스키 탈 때 힘들지는 않았어요?
계속해서 상황을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여성이 몰입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공감대는 더 커집니다.예시를 보시죠. 이전 글 중 여성과의 대화 프로세스 2편과 함께 보시면 더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볼드체는 백트래킹, [ ]는 질문입니다.)
남 : 최근에 있었던 일 중에 엄청 설레는 일 같은 거 있었어요?
여 : 글쎄요..요즘엔 계속 일만 해서.
남 : 그럼 그전에는요? 전 대학 때 3일 정도 혼자 여행을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땐 정말 순간순간이 설레더라구요ㅎ
여 : 아..저도 직장 옮기기 전에 혼자 여행 갔다 왔어요.
남 : 여자 혼자 여행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어디로 갔어요?]
여 : 사촌이 제주도에 있어서, 거기로 갔어요.
남 : 제주도에 사촌이 있었군요~
여 : 네..혼자서 가는 건 아무래도 좀 무섭더라구요ㅎㅎ
남 : 그럼요. 혼자 여행하는 건 좀 무섭죠. [근데 그만큼 더 설레지 않나요?]
여 : 맞아요. 여기저기 돌아다녔는데 힐링 되더라구요. 바다도 실컷 보고, 그때는 이직이나 돈에 대한 걱정도 잠깐 잊을 수 있던 것 같아요.
남 : 맞아요. 역시 자연이 주는 힐링이 최고죠. [사람은 많았어요?]
여 : 아뇨, 평일이라 그런지 한산했어요. 일부러 사람 없는 곳만 가기도 했구요.
남 : 아~일부로 사람 없는 곳만 가셨구나.[그럼 식사도 혼자 하신 거에요?]
여 : 아침 저녁은 사촌네서 먹어서, 그냥 출출할 때 마다 근처 카페에 들어가서 간단하게 먹었어요. 거기 카페도 아기자기하고 예쁜 데가 은근히 많거든요.
남 : 저도 그런데 정말 좋아해요. 큰체인점 보다는 개인이 하는 아기자기하고 이쁜 카페요. [제주도 카페는 어떻게 생겼어요?]
여 : 제주도에 어쩌구 저쩌구
이렇듯 상대방의 이야기와 백트래킹만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더하여 잠깐의 대화만으로도 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내 얘기에 집중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주위에서 낯선 사람과 금방 친해지는 사람들 중에는 백트래킹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법 자체도 크게 어렵지 않아서, 대화를 할 수 있는 모든 순간 조금만 신경 쓰시면 충분히 연습할 수 있습니다.
여성을 만나도 어떻게 말을 진행해 나갈지 막막한 분들은 꼭 백트래킹을 기억하고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 함께 하실 분은 위 문장을 글 하단에 꼭 넣어 주세요~^^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백트래킹! 어떤 사람과 대화하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대화 기술이죠.. 상황에 따라서 미묘하게 달라지는 그런 백트래킹을 이렇게 글로 풀어서 설명하실 줄이야.. 대단하십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저는 NLP에 관해서 간단한 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놀러오세요
감사합니다^^ 찾아뵙도록하겠습니다^^
글 잘보았습니다. 이성한테 말고 다른사람과 대화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이번글을 보고 저번에 쓰신글도 구경하러 갑니다. 그리고 매번 올라오는 글을 확인하기 위해 팔로우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습니다!!. 맞팔부탁드려요
저도 팔로우했습니다.ㅎㅎ 자주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