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증인노드에 미스가 발생 중입니다. [복구완료]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예비증인 @ayogom 입니다.
현재 제 서버의 경우 제 개인 사무실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만, 서버 특성상 팬의 소리가 큰편입니다. 따라서 사무실 내 직원들이 불편을 호소했고, 금일 사무실내 서버 소음을 줄이기 위해 서버 위치를 사용하지 않는 방으로 이동 하였습니다.
이전에 경험에 따르면 단순 서버 재시작만 하면 문제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서버 이전 후에 노드가 정상적으로 다른 노드와 붙지 못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원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노드를 다시 재생 중입니다. ( 스팀 블럭을 1번부터 하나씩 다시 읽는 작업으로 약 7시간정도 소요 됩니다.)
그 사이 미스 블럭이 계속 생성 될 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놓치는 미스 블럭은 저보다 낮은 순위의 증인분께서 정상적으로 블럭을 생성 하실것 이기 때문에 스팀 서비스를 이용하시는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현재 저는 리플레이 중이기 때문에 블럭을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예상 복구 시간은 내일 아침 7시면 정상 동작 할 수있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새벽 5시경 정상 복귀되어 블럭생성에 다시 성공 했습니다.

Sort:  

아이고 고생 많으십니다. ㅇ_ㅇ 증인도 쉬운 게 아니군요. 다시 정상화가 잘 되길 바랍니다. 화이팅.

서버를 지속적으로,,, 문제 없는지 ㅋㅋ 잘 관리를 해줘야 해서요 ㅋ
저야 순위가 낮아서 아무래도 스팀 서비스에 큰 영향은 없지만..상위 증인은 몇 배는 더 신경쓸 것 같아요 ㅎㅎ 아 물론 상위증인이 문제가 생기면 바로 그 아래 순위의 증인에게 생성권한이 넘어가기 때문에 사실 이용에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ㅎ 다만 블록생성을 못 했기 때문에 증인 본인의 손해...

윽 곰님 고생하십니다~!! 화이팅입니다~!!

항상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고생 많으십니다. 화이팅!

다 제 불찰입니다 ㅠㅠ 처음부터 서버 위치를 고려 했어야 했는데 ㅎㅎ

복구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그런데 글을 다시 자세히보니 예비증인같은 경우 순위와 상관없이 랜덤하게 골라지는거 아니던가요? https://steemd.com/witnesses 전 여기 설명 보고 그렇게 이해하고 있었는데. 랜덤하지만 순위에 따른 가중치같은게 있나요?

잘 보셨습니다.
순위와 전혀 상관없는 랜덤은 아니고,, 투표받은 스팀파워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블록 생성 갯수를 보면, 20위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높은 순위에 위치한 증인일 수록 블록 생성 량이 많아 집니다.
https://steemian.info/witnessblocks
이 사이트 참고 하시면 각 증인이 생성한 블록수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ㅎ

설명 감사합니다. 하긴 순위자체에 비례하기보단 투표양에 비례해야 더 열심히 활동할 인센티브가 있을테니. 저 사이트 멋지네요. 바로 한눈에 보이네요.

무슨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고생하십니다. ㅜㅜ

ㅋㅋㅋ 그냥 서버조작 미스 + 서버 위치 변경 정도? 하지만 서비스에는 영향이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현재는 정상화 되었습니다 ㅎㅎ

위에 글이 그말인것 같은데 그게 이해가 안가서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제가 쓸 수 있으니 아무 문제 없는 것으로....ㅎㅎㅎㅎ
고생하셨습니다!!! 잠도 못주무시고 ㅜㅜ

한번 ㅋㅋ 이해해봅시다!!!
스팀잇은 기본적으로 3초마다 21개의 노드가 순차적으로 블록을 생성하면서 동작을 합니다(증인20+예비증인1) 따라서 최소 21개의 정상노드만 있으면 서비스에 불편함은 없어요 ㅋ 제 노드가 이상했어도 다른 노드들이 정상이라서 문제가 없는거랍니다!

서보 팬소리 시끄러워서 왠만해서는 사람들 없는곳에 두시는게 좋긴하죠^^
서버 이동하면서 블록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가 끊겨버려서 다시 블록 동기화를 하려나 보네요

맞습니다 ㅎㅎ
즉시 동기화 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대기 하는 동안 먼저 시작했으면 더 빨리 끝낼 수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ㅎㅎ 지금은 정상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7
JST 0.033
BTC 63915.30
ETH 2740.13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