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asbear님과 @hanyeol님의 보안 논쟁

in #kr6 years ago (edited)

제가 아카이브 남기려했는데 시간이 없어 못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정성스러운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마지막 댓글이 빠져있으니 혹시 추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받아들이는 논의과 논쟁은 discussion과 argument을 의미합미다. 앞 댓글까지는 "논의"라고 했던것 같은데 마지막 댓글에서 토론이라고 적은걸보니 제가 실수를 했습니다. 회사에서 argument를 지양하고 discussion을 해야하듯이, 발전적으로 가려면 논의가 논쟁으로 번지는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 의도가 잘못 비추어졌을수도 있겠으니 좀더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보안쪽에서도 비디오 보안과 웹 isolation 쪽에 있었는데, 그 필드에서 일하며 배운것은 "어떻게 하면 보안이 완벽한 보안체계를 가질수있는가"가 아니라 "수많은 천재들이 모여서 무수한 시도를 해도 보안은 완벽해질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isolation라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구요. 보안문제가 대두될 때 오픈마인드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는것이죠.

참 그리고 잘못 전달된 내용이 있습니다. 한열님이 제 댓글을 잘못읽으신것 같습니다. 증인1위가 만든것은 vessel이라는 지갑입니다. jesta가 만들었구요. 이는 증인이 만들었다는 점 외에도 모이에 없는 강점이 있습니다. 바로 Chromium상에 구현된 Electron 앱이라는 점입니다. 구글이 쏟아부은 크로미움 내부 보안을 그대로 상속받지요.

스킴터넥트는 스팀재단이 스팀으로 비용을 지불하여 fabien등의 전문가들이 함께 만든것이라고 알고있습니다. 물론 스팀 개발자들이 리뷰에 참여한것으로 알고있구요. (이부분은 정확하지는않지만 대충 비슷합니다) 다들 아시는것처럼 스팀커낵트는 현재 스팀재단에 속한 공인 시스템이며 코드도 스팀 재단 깃허브에 포함되어있죠.

정리와 코멘터리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Sort:  

제가 가장 걱정하는 일은 제가 해석한 내용이(빈 칸 채우기 작업이나 유추 작업이나 중요도에 따른 정리가 있었으므로) 한열님과 asbear님이 말씀하신 것과 달라서 두 분께 누를 끼치는 것이었습니다. asbear님이 자신의 의도를 곡해했다고 하시긴커녕 고맙다고 하시니 제가 다 고마울 따름입니다. 한열님도 누를 끼치진 않았나 두렵습니다.

말씀하신 부분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논쟁은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행위이고 논의는

이 부분 수정하셨나요? 토론은 이라고 써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정하셨든 제가 잘못 기억했든 별 일은 아니지만요. 그냥 제가 기억을 제대로 하고 있나 물어봤습니다.

저도 덧글을 넣는 동안에 'asbear님은 분명히 1위가 지갑을 만들었다고 했는데 한열님은 갑자기 스팀커넥트도 1위가 만들었다고 하시니 동일인물이 스팀커넥트도 만들었나 보구나'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었군요. 그건 저도 배경지식이 없어서 몰랐습니다.

아뇹 저 댓글은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저때 사실 너무나 바쁜 때라 틈틈히 댓글 적느라고 저 앞의 댓글에 토론이라고 잘못 표현한것도 이글 보고 처음 알게되었거든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8051.31
ETH 3136.86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