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의 세계화? 아마존 구내식당에서 김치볶음밥을 먹다.
해외에 살고 계시는 한국인들은 아마도 다들 비슷한 경험이 있으실텐데요. 한국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도 많고, 한국의 문화나 음식에 관해 거의 관심이 없어서 자존심이 상하고 서운한 마음이 들 때가 많이 있지요. 한국에서 살때에는 일본 중국보다 한국이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종종 했지만, 영국에 와서 살다보니 일본은 감히 넘볼 수 없는 넘사벽고, 중국도 한국에 비하면 압도적으로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지난 수년간 조금씩 나아지기는 하지만, 여전히 한국 사람을 만나면 North Korea 이야기를 하는 외국인이 많지요. 이해합니다. 한국인과 스몰톡을 해보려고 한국에 대해서 곰곰히 떠올려보니 결국 생각나는건 북한과 김정은밖에 없는거죠. 인도사람들은 삼성 이야기를 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재외국민들은 한국에 대한 소식이 현지 뉴스에 나오거나, 한국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운 대화 주제가 될때 작은 희열을 느낍니다. 7년이 넘게 지났지만 아직도 한국 음식은 설명이 필요한 음식아고, 한국 문화는 마이너중의 마이너이고 한국에 관한 뉴스에는 아무도 관심이 없습니다. 이와 비교되는것이 일본입니다. 비교 자체가 불가능할만큼 일본에 대한 인식과 관심은 높습니다. 관심 뿐만이 아닙니다. 비즈니스 대상으로도 일본은 거의 모든 분야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반면 한국은 대부분 포함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늘 점심시간에 회사 구내식당을 가보니 익숙한 냄새가 코를 자극했습니다. 다가가서 메뉴를 확인해 보니 한국 음식의 느낌이 나는 음식이 똭!
오, 이 정체를 알수없는 음식은 무엇인가.. 메뉴판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코리안 프라이드 치킨 + 게란후라이 + 김치밥?
어오오오오어오오오!! 김치볶음밥이 아니라 김치밥인게 좀 께름직했지만.. 한국음식이 메인 메뉴라니! 괜시리 기분이 좋더라구요. 유심 보니 치킨은 한국식 치킨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습니다. 그리고ㅜ김치밥은 아무리 봐도 맛이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한국 음식이 나왔는데 그냥 지나친다면 한국 음식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에 저도 한그릇 주문했습니다.
치킨은, 실제 한국 치킨과는 정말 매우 다른 맛이었습니다. 튀김옷이 넘 두꺼워 거의 빵수준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맛은 괜찮았습니다. 치킨은 부드럽고 담백했습니다.맛은 둘째 치고, 이게 왜 Korean Fried Chhicken인지 도무지 수긍이 되질 않더군요.
다음으로 김치밥(?)을 한입 먹어 보았습니다. 일단 쌀이 찰진 쌀이 아니라 폴폴 날리는 쌀이었습니다 ㅋㅋ 그리고 김치 맛보다는 뭐랄까.. 묽은 김치 국물에 삶은 쌀맛이랄까.. 그래도 약간 김치 느낌이 나기는 했습니다. 우리나라 음식중에 김치밥이라는건 없는데.. 이 무식한 놈들. 살짝 볶기만 했어도 훨씬 맛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운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한국음식을 회사 식당에서 먹었다는 것 자체로 즐거운 점심시간이었습니다. 아마존 애들한테 제대로 된 한국음식을 먹여보고 싶은데.. 개발자 그만두고 주방에 취직하고 싶은 하루입니다. 제가 요리에 관심이 많아서 왠만한건 먹을만 하게 만들수 있거든요. ㅎㅎ
어찌되었든, 구내식당에 한국치킨과 김치볶음밥이 나왔다는 사실 만으로도 들뜬 하루였습니다. ^^
장기간 부조리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어디다가 신고해야할지 몰라 댓글을 남깁니다.
포스팅과 맞지 않은 댓글을 남김을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증인투표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다가 @asbear 님이 백업 증인인 것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스팸 신고 보상 봇도 운영 중이신듯 하여 여기에 댓글을 남깁니다.
제가 보기엔 명백한 어뷰징이라 판단되지만 뉴비라서 잘못 생각하고 있을수도 있어 제 판단은 유보하고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혹시라도 저의 오해로 의도하지 않은 피해를 막기 위해 바로 글을 써서 올리지는 않았습니다.
제 메일로 메일을 주시면 그 메일을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email protected]
더불어 이글을 보시도록 하기 위해 소액의 보팅을 하니 양해 바랍니다.
"조쉬~!! 아마존이 자낼 찾고있네...어서 이력서를 넣어보게.."
영국남자 조쉬...유튜브 방송을 BBC에서 해줬음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ㅋ (한국 JTBC에서 방송을 했습니다 ^^)
김치밥!! 김치밥이라니요!!!!
김치볶음밥 최애음식중 하나인데 ㅠㅠㅠㅠ
외쿡인들에게 더 맛잇는 한국식 음식을 먹여주고 싶을 따름입니다..
유튜브 "영국남자" 보시면.. 한국 맛난거 천지라고 막 써져있는데 말이죠;;;;
ㅋㅋㅋㅋㅋ
그렇군요....
미약한 한국의 힘...
한국인 세프가 아니고..그냥 색만 보고 만들었나보네요..ㅎㅎㅎㅎ
엄척 웃깁니다 ㅎㅎㅎㅎ
아마존 구내식당에서 한국음식을 맛보다...!@! ㅎㅎ
비쥬얼은 딱 옛날 도시락 비쥬얼 입니다 ㅋㅋㅋ
그런데 배고프네요.... 나쁘다... ㅋㅋㅋ
영국에서 그것도 아마죤 구내식당에서 김치 뽁음밥 메뉴가 있다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좋네요. 비록 밥은 한국쌀로 만든것이 아니고 사진을 보니까 한국쌀과는 종류가 다른 알랑미로 보입니다만......영어로는 ‘롱 그레인’(Long Grain), 우리나라에는 해방후 구호품으로 배급되면서 알랑미로 알려지고 있는 쌀로서 월남쌀 종류이지요. 월남을 한자로 안남으로 표현하는데 베트남 말로 발음하면 월남이 되기에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월남으로 부르고 있습니다만 원래는 안남미 즉 월남쌀이라는 의미 였습니다만 발음하기가 좀 어려워서 알량미로 불려지는 월남 고유의 쌀 종류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뽁음밥은 거의 알랑미(롱 그레인)를 재료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미국에서는 월남국수가 대단한 인기입니다. 한국쌀에 비해서 모양새가 걸죽하기에 롱 그레인으로 불리는 월남쌀이 월남국수의 원료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 쌀 처럼 찰진 맛이 없고 버석버석한 느낌이지만 지방질이 없기에 비만걱정도 없어서 건강식으로 좋다고 하드군요.
우리야 한국쌀로 지은 찰진 뽁음밥이 당연히 더 좋지요. 다음번엔 청국장(ㅎㅎㅎ)백반이 준비되면 좋겠습니다만 외국사람들의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네요.ㅎㅎㅎㅎ
기분은 좋으셨겠습니다. 그래도 영국 같은 경우는 일본식 프랜차이즈 음식점인 '와사비' 운영하시는 분이 한국식 프랜차이즈인 '김치'도 운영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덴마크에 살 때, 한국어 공부해주는 덴마크 친구들이 고마워서 대학교로 잡채 40인분 만들어 갔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ㅎ
별생각없이 읽다가 김치밥에서 빵터졌어요ㅋㅋㅋㅋㅋㅋ으아 궁금해요 무슨 맛인지ㅋㅋㅋㅋ학교 다닐때 급식으로 나오던 스파게티를 이탈리아 사람들이 먹는 그런 기분인 걸까요ㅠㅠ
댓글을 읽으며 왠지 저 김치밥의 맛이 추측되었어요! 워... 급식 스파게티라니...하하
셰프가 블로그에서 한국요리를 배웠나보네요.ㅎㅎ
왠만없식 잘 만드신다니 우와 넘부러버워용 해외서 김치뽁은밥 먹음 어떤 느낌일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