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이후 다시 영업시작하기까지..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개인편의점에서 화재가 난 후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화재가 난 직후에 쓴 글을 못 보신 분들은 한번 보시고 계속 글을 이어서 읽는 것이 이해가 잘 되실 것 같습니다.
2개월이 거의 다가오는 지금의 어려움은 무엇보다도 아직 보험금이 완전히 나오지 않았다는 점 입니다. 가지급금으로 일부나오고 나머지는 아직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손해사정인이 5월말까지는 모두 마무리하도록 해본다고 했는데요. 오늘 확인해보니 5월말은 불가능하고 6월 중반까지 이야기를 하더군요. ㅠ.ㅠ
이유는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진행이 느리게 되는 것이라며..
보험사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보험금을 받으려면 손해사정인이 우리의 손해가 얼마인지를 계산해서 보험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손해사정인은 보험사에서 우리에게 보내준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 분은 보험사에서 외주를 준 별도의 회사에서 온 것입니다. 그러니 이 분이 일처리를 잘 못하면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것이더군요. 불행히도 저희 부모님에게 온 사람이 초보자로 보입니다.
손해증명을 하기위해서 재고파악과 단가파악을 하는 데 우리가 스스로 해야하는 것이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예상가능합니다. 이것을 원활히 잘 진행되기 위해서는 손해사정인의 도움이 큰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화재를 처음 겪는 것이지만 손해사정인들이 경험이 많다면 어떻게 해야 빠르고 정확하기 처리될 것인지의 노우하우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우리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재고조사를 두 번 해야했고 그 후 서류작업도 몇 번을 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경매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는데.. 경매내용에 문제가 생겨서 진행이 안될 뻔 했습니다. 우리에게 말한 것과 경매사이트에 올린 내용에 차이가 있어서 낙찰받은 사람과 몇 번의 업무조정 이후 진행이 되었습니다. 결국 그 과정에서 몇 일 또 밀리고..
바닥을 공사하기위해서 기존 것을 걷어낸 후 2~3일 정도 말려야하는데.. 3일째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 또 5일정도가 밀리고.. ㅠ.ㅠ
시간이 하염없이 흘러가더군요..
그리고 공사를 위해서 여기저기 견적을 받는데요.. 최대 3배까지 차이가 나더군요. 이런 종류의 공사는 인터넷보다는 주변의 사람들을 통해서 소개 받아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의 경우는 대부분 턴키로 전체 공사를 수주해서 여기저기 외주해서 진행하는 회사들이 많고요. 책임감도 그다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희들의 경험치로만 판단하는 것 입니다. 좀 더 찾아보면 좋은 분들도 많이 있겠지요..
화재청소업체를 인터넷에서 찾아보았는데요. 8평정도의 작은 가게인데 100만원에서 150만원까지 견적이 나더군요. 100만원에 해주겠다는 업체를 선정해서 청소를 했습니다. 한국사람 3명 외국인 4명 정도가 왔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준비작업은 한국사람이 합니다. 외국인들에게 청소를 시키고 그들은 어디론가 사라지더군요. 중간 중간 확인하고 이런저런 지시를 하고 마무리할 때 나타나서 정리하는.. 대충 어떤 분위기인지 느낌오시죠.
청소한 것 같나요?
벽면은 이후 페인트칠을 다시 할 것이니까 왜만하면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샤시는 잘 닦아달라고 했는데요.. 이렇게 닦았습니다. 어머니말씀이 외국인들이라 힘주어서 닦을 생각을 하지 않더라네요..
내부 인테리어는 주변에 아는 분들이 소개해주시어 진행했습니다. 역시 한국인들이 열심히 그리고 꼼꼼히 하더군요. 전기하시는 분은 밤늦에 어머니 혼자 물건을 나르고 하니까 전기일 모두 마치고 물건도 같이 날라 주고 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어머니가 무리해서 이것 저것 공사를 하려고 하면 그렇게까지 할 필요없다고 말리기도 하고요.
그런데요.. 오늘 가게에 갔었는데요.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 전기일 하시던 분이 오늘도 와서 일을 마무리 해주셨는데.. 제가 중고등학생때 합기도를 했었는데요. 그때 같이 운동하던 형이더군요.. 30년만에 만난 것이에요. 같이 대회도 나가고 해서 친했던 형이 전기일을 했던 것 입니다. 그리고 그당시 어머니가 운영했던 가게에도 오기도 했고요. 그래서 그런지 왠지 어머니가 친근감이 느껴져서 일도 도와드리고 이런저런 말씀도 드리고 했다고 하더군요. 참 신기합니다.
인터넷과 POS가 설치가 되고.. 물건들이 오늘 한꺼번에 밀려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하루종일 정리하고 POS에 입력하고.. 밤까지 했는데 끝내지 못했습니다. 내일 또 가야합니다.
불은 단 10분정도만에 진압된 것으로판단됩니다. 큰 불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2달간이나 고생했습니다.
이만한게 다행입니다만 그러나 불은 정말 무서운 것이라는 것을 느끼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발화가 시작되는 영상으로 관련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화재원인은 전기누전입니다.
진행에 대해 포스팅해주셨네요.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항상 잘되실겁니다. 나무도 타고 난뒤 더 단단해진다고 하네요. 비유가 맞는지 모르겠네요. 힘이되시길 바랍니다.
정말 짧다면 짧은 시간인데...
많은 것을 뺏어가는게 화재군요 ㅜㅜ
돈이나 시간도 그렇지만 속상한게 제일 클 것 같습니다..
네.. 속상하기도 하고요. 처리하는데 많이 힘들기도 하네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정말 불이 제일 무서운 거 같네요
그 동안 고생하신 거 다 잊으시고 다시 잘 되시길 바랍니다.
진짜 인연이란게 있나보네요 아시는 분을 이렇게 또 만나게 되다니요
정말 신기하죠. 착하게 살아야 합니다.^^
맞습니다. 언젠가는 내 행동이 다시 나에게 돌아온다고 생각하고 살아야겠네요.
부모님 편의점도 빨리 제 자리를 찾기 바랍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화재 때문에 상심이 크셨겠어요ㅠ 큰 불이 아니었음에도 복구하는데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군요ㅠ 마무리 잘 되시길 바랄게요!
네..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리네요. 걱정해주시어 감사합니다.
화재로인해 마음고생많으셨겠어요ㅜㅜ
마무리잘되길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