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잡설_18]컷아웃 애니메이션 01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anicreator입니다. 일주일만에 돌아왔네요 ㄷㄷㄷ

오늘부터는 컷아웃 애니메이션에 대해 말씀드리고 소개할까 합니다.

컷아웃 애니메이션은 사전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종이 위에 형태를 그리고 잘라낸 다음 각각의 종이들을 한 장면씩 움직여 가면서 촬영하여 연속 동작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 인물을 표현한다면 전체 인물 모습과 함께 팔, 다리, 손, 머리, 눈, 입술 등을 각각 잘라내어 그것들을 움직여 가면서 촬영해 인물의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움직이는 형태로 묘사할 수 있다. 하나의 그림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작업 시간과 작업량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형태 자체는 변하지 않고 각 부분만 움직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컷 아웃 애니메이션 [cut out animation] (영화사전, 2004. 9. 30., propaganda)

근데 사전에서 조금 불만이라고나 할까... 첨가하고 싶은 부분이 여기에도 조금 있습니다.
사실 '각 부분을 잘라내어 그것을 움직여가면서 촬영해 다양한 동작과 표정을 움직이는 형태로 묘사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이라고 하는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종이 위에 그리고 잘라낼 필요 없이 찢어내어 연결하고 형태를 만들어낼 수도 있고
디지털화 되면서 디지털 이미지를 가지고 컷아웃 애니메이션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컷아웃 애니메이션의 그림자를 촬영하면 '실루엣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어떻게 보면 이전에 설명드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평면화 되었다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 텐데요.
역사적인 순서로 본다면 '셀'이 발명되기 이전에 발명된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가장 오래된 애니메이션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컷아웃 기법이 아니라면 배경과 인물을 한 장의 종이에 모두 그려서 촬영할 수밖에 없었죠.

컷아웃 애니메이션 형태로 가장 유명한 작품은 바로 <사우스 파크>입니다.

잔인하고 욕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이고 정말 욕설이 많아 욕설 없는 영상 찾기도 힘드네요
성인용 애니메이션으로 재미있는 것들이 많으니 욕설 괜찮은 분들은 찾아보시면 재미있을겁니다.

그리고 실루엣 애니메이션으로는..
제 기억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이 <프린스 앤 프린세스>입니다.

오늘은 이정도로 간단히 소개만 하고 나머지는 다음에 말씀 드리겠습니다.ㅎㅎ

Sort:  

두 작품 모두 제가 애정하는 ㅎㅎ

명작이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7972.96
ETH 2357.13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