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잡설_17]스톱모션 애니메이션 04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anicreator입니다.

오늘은 토나오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작업량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음. 원래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어야 하는데 영상 찾다가 또 인형 만드는 영상을 찾아서 일단 보여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라이카스튜디오에서 제작한 <파라노만>의 인형 만드는 영상입니다.

이렇게 열심히 공들여 만든 인형을 세트 위에 세우고 하나 하나 움직여 촬영하면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영상도 볼 수 있게 되죠

라이카 스튜디오에서는 <박스트롤>의 마지막 장면에서 아예 아래와 같이 작업량을 노출을 시키기도 했습니다.

대화도 재미있습니다.
"너 우주에 대해 생각해봤니 트라우드? 이 세계가 작은 점에 불과하다면 어떨 것 같아?
"아주 작은 점?"
"거인들이 우릴 내려다보며 우리 동작을 하나하나 일일이 조종하고 있는거지."
"되게 힘들겠다"
"내가 눈 깜박이는 것도 종일 걸렸을 지 몰라"
"내 팔 동작에 500명이 동원되고?"
"다들 집에도 못가고 이 동작을 만드는 거지... 그만 움직여야겠다."
"이건 자유의지에 위배되는 일이야."
"중노동이지. 내가 눈 깜박이며 말하는 것도 그 동작을 다 만들었을 거 아냐?"
"끝도 없이 이건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야. 어떻게들 그렇게 살지?"
"다른 일자릴 구하고 이런 건 취미로 해야지. 한가할 때 우표 수집하는 것처럼..."

영상 볼때는 상당히 재치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보니 하소연이네요 ㅎㅎㅎㅎ

이렇게 힘겹게 영상을 만들어 내서인지, 기법의 독특함으로 인해 홍보를 위해 영상을 만드는지
아드만 스튜디오와 라이카 스튜디오의 메이킹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아래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아래로 갈수록 스케일이 커지고 작업량이 많아진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캐릭터 인형은 작아보일 수 있지만... 배경까지 포함된 전체 세트는 엄청난 사이즈임을 아실 수 있을겁니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서는 저 세트가 다 보관될 수 있어야 하고, 조명 세팅을 해서 촬영할 수 있는 공간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예전에 아드만 창고가 불에 타서 월레스앤 그로밋을 다시 볼 수 없게 되었다는 기사를 읽은 기억이 나네요. ㅠㅠ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01&aid=0001119480

제가 정말로 보고 토나온다고 느낀 영상은 아래 영상이 제작된 장면입니다.

아래가 메이킹 영상입니다.
캐릭터만이 아니라 머리카락, 옷 움직임부터 해서 배경의 움직임까지 화면에 담기는 모든 움직임이 모두 계산되어 적용되어야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생하면서 쌓인 노하우가 집적되고 제작을 효율화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기법이 고안되고 시도되었습니다.
아래는 <쿠보와 전설의 악기>메이킹 영상입니다.

예전 gyedo님이 댓글 달아주신 것처럼 스크린에서 촬영하는 모습도 보이고 촬영된 이후에 여러가지 합성된 영상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3분 20초 액션장면 액팅과 배가 움직이는 장면과
4분부터 보이는 거대 해골(?)을 만들고 움직이는 장면은 장관입니다. 경이감이 들 정도죠 ㅎㅎ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다시한번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하는 분들에게 존경과 놀라움이 드네요.
엄청난 작업량이 무시무시해보이면서도 한번 해보고 싶은 마음도 드는 걸 보면 어쩔 수 없는 애니메이션 오타쿠인가봅니다 ㅎ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정말 경이로운 작업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네 무시무시하죠 ㅎㅎ

@홍보해

감사합니다!!

@anicreator님 안녕하세요. 입니다. @ai1love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와우! 감사합니다!!

이번에 개봉한 얼리맨도 12년동안 작업하고... 하루에 찍는 분량은 3초에 불과했다던데 ;;;ㅜㅜ... 정말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는 가 같네요 ㅠㅠ
얼리맨은 보고싶은데 상영관이 적어서 시간 맞추기가 어렵네요 ㅠㅠ....혹시 보셨나요!? 😲

요새 새로나오는 영화들은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ㅠㅠ
보고싶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8728.31
ETH 3185.5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