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슈퍼 히어로들은 딱 달라붙는 옷을 입을까?

in #kr7 years ago

DQmZac1kwGzc69cKP1ctYUU9gzj9uL9s5usiWpwYyXWjBpC.png

designed by @inhigh

슈퍼맨, 배트맨,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각각 출신은 다르지만,
우리의 영웅들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몸에 딱 달라 붙는 옷을 입고 있는 것입니다.

heros.jpg

이런 옷은 단지 영웅들의 탄탄한 몸을 강조하기 위해서 만 일까요?

슈퍼 히어로뿐만이 아닙니다.
흔한 동네 헬스장에서도 딱 달라붙는 옷을 입고 운동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단순히 자신의 근육을 자랑하기 위해서일까요?

딱 달라붙는 옷, 쫄쫄이, 타이즈 등 신체에 적당한 압박감을 주는 옷들을 Compression Wear 라고 합니다.
컴프레션 웨어는 원래 의료용 목적으로 개발 되었던 것이 스포츠에서의 기능이 부각되면서 일반적인 스포츠 웨어 시장에서 부각되었습니다.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근육의 진동이 피로를 더 빨리 몰고 오는데, 컴프레션 웨어는 그 진동을 줄여 피로를 덜고 근육의 성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지연성 근육통 (DOMS, 웨이트 트레이닝 등 강도 높은 운동을 한 후 24~48 시간 동안 나타나는 근육통) 을 약화시키고, 부상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능까지 잘 알려져 있습니다.

tights1.jpg

운동 할 때 컴프레션 웨어를 입는 모습은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는 보디빌딩 마니아들에게 굉장히 좋은 소식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운동 후 24-72시간 까지는 근력이 떨어집니다. 그 사이 동일 부위의 운동을 다시 하게 되면 그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동 후에도 계속 컴프레션 웨어를 입게 되면 24시간 이후부터 근육이 유의미하게 회복하여 같은 부위를 매일 훈련하는 것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훈련 빈도와 양을 늘리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근육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superman-reveal.jpg

왜 슈퍼맨이 와이셔츠 속에 쫄쫄이를 입고 있는지 명확해 지는 순간입니다.

어쩌다 보니 컴프레션 웨어 광고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모든 보조제나 기구들이 그렇듯 드라마틱한 효과를 얻기는 어려우며 개인별 차이가 매우 큽니다.
컴프레션 웨어 또한, 스스로 몇 번 시도해보고 효과가 있다고 생각 될 때 본격적으로 사용하기를 권장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컴프레션 웨어를 여름에는 속옷처럼 겨울에는 내복처럼 즐겨 입습니다.

단순한 시각적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명 브랜드 로고가 크게 쓰여진 쫄쫄이를 몸에 두르면 괜히 우쭐해진 마음에 안 할 운동도 더 열심히 하게 됩니다.
물론 헬스장을 오래 다니다 보면 무덤덤해지긴 하지만, 초반에는 확실한 동기 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운동하는데 있어 동기부여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저는 유투브에서 유명 보디빌더들이 운동하는 모습을 보며 힘을 얻고는 합니다.
오늘은 슈퍼 히어로들의 영화 속 멋진 몸이, 어떤 노력으로 만들어지는지 영상으로 감상해보겠습니다.

참고자료:
Compression Garments and Recovery from Exercise: A Meta-Analysis. Brown et al. (2017)

Sort:  

그런 이유로...
진동을 줄여주고, 운동을 더 할 수 있게 만드는... 과학적인 힘이 있었군요

씨마이너스님! 네 정확하십니다 ㅎㅎ 짝짝!

오랜만에 오신 것 같습니다. 기념 보팅!!!

아론님! 이렇게 바로 찾아와 주시다니 감동입니다 ㅠㅠ
지난 주말까지 회사 일적으로 너무 바쁜 나날들이라 틈틈히 자료를 찾고 드디어 마무리 하였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운동 스친, 잘 챙겨야죠. ㅎㅎ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ㅜㅎㅎㅎ

선생님 너무 오랜만에 오시는 거 아닌가요..ㅎㅎ 컴프레션 웨어. 제가 옛날에 아디다스에서 알바를 하던 때 컴프레션웨어(techfit이라 불리는)의 기능을 설명해야 해서 배운적이 있어요. 지금은 덕분에 지금 컴프레션 웨어가 쫌 있습니다. 7부 있고, 아예 긴 팔 형식으로도 있고..ㅎㅎ 아디다스는 클라이마칠 기능이라고 땀이나 수분이 묻으면 시원해지는..ㅎㅎ 그런데 아직까지 레깅스는 입기가 좀 그렇더라고요..ㅎㅎ

아 선생님 저 그리고 이제 드디어 아침 7시에 집 근처 헬스에서 운동을 하고 8시30분까지 씻고 일하러 갑니다! 이제 이 스케쥴을 고정으로 하려고 합니다.

혹시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다이어트 식단이나 그런것도 올려주실 수 있나요? 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운동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한데..전 오늘 저녁은 삶은계란 두개 먹었거든요 ㅋㅋㅋㅋㅋ 그런데 뭔가 이건 아닌 거 같...ㅋㅋㅋㅋㅋ 조언좀 해주세요!!! 너무 길게 썻네요 ㅠㅠ

라스바디언님! 사실 하체의 근육이 가장 크기 때문에 스쿼트 후 레깅스를 입으면 그 회복 효과를 개인적으로 가장 잘 느낍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내복처럼 생각할 수있지만 여름에는 저도 도저히 입기 힘들더라구요...
다이어트 식단이라...무식한게 최고라고.. 단기간에 효과를 볼꺼면 닭가슴살+야채 조합만 주구창창 먹는게 최선 인 것 같기는 하지만 너무 힘들죠..
식단 관련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항상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요즘때엔 선생님의 조언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ㅎㅎ 역시 하체근육이 제일 중요하군요.. 하체 운동도 꾸준히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역시 닭가슴살에 야채인가요! ㅎㅎ 선생님 말씀 참고하여 식단표를 짜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야말로 이렇게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웬 도리토스들이 이렇게나 많이....

르캉님! 도리토스라니 ㅎㅎㅎㅎㅎ

윈터솔져인가 에서 여배우가 실제로 캡틴의 몸매에 감탄하는 장면이

사실은 시나리오가 아닌 실제 상황으로

원래의 씬 내용과 달랐는데 그대로 나왔다고 하더군요

물론 저와는 너무나 거리가 먼 얘기지만 ㅎㅎ;;

쫄쫄이의 비밀을 알게 됐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슬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캡틴 아메리카의 몸은 우와- 소리가 나올 수 밖에 없죠ㅎㅎㅎ

저런 의상 입고 싶... ㅋㅋㅋㅋㅋㅋㅋ
일단 살을 빼야 입을 수 있을 것 같아요. ㅋㅋ

유난님!
살을 빼고 입을까, 입고 운동해서 살을 뺄까 문제군요 ㅎㅎㅎㅎㅎ

ㅇㅇ 지금은 근육이 안잡히고 지방만 잡힐.. ㅋㅋㅋㅋㅋ

잠시 근육이 지방에 덮여 있을 뿐 ㅎㅎㅎ

걍 쫄쫄이인줄 알았는데... 컴프레션 웨어라고 불리는군요.... 저도 사실 많이 있긴한데... 그냥 몸매과시용으로 입는 줄 알았는데... 그러면 같은 맥락에서 웨이트 할때 팔꿈치보호대나, 무거운거 들거나 할때 벨트를 차는건가요? 이건 또 다른 이유인거겠죠? 아무튼.... 마지막 영상... 휴형 너무 멋져요..... 저도 언젠간... 저렇게... 되고싶네요 ㅎㅎ

문님!
각종 보호대 류는 근육의 회복을 촉진 시킨다거나 하지는 않지만 해당 부위에 좀 더 집중적이고 강한 압박을 가해주죠.
언젠간이 아니라 문님도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답니다 ^^

마지막 영상은 진짜 넋놓고 봤어여 ㅋㅋㅋㅋㅋ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가 불끈불끈 되죠 ㅋㅋㅋㅋ
남자가 봐도 멋있다는~

3대 500 이하 언더아머 금지 사실인가요?!
사실이라면 당분간 입을 일 없겠네요 ㅠ_ㅠㅋㅋㅋ

짜베님! 그럴리가요 ㅎ 저도 그렇게 많은 무게를 치지는 못합니다. 오히려 요즘은 언더아머가 너무 흔템이 된 것 같아요 ㅋㅋ

와우!!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48.94
ETH 2576.33
USDT 1.00
SBD 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