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창을 열어라!

in #kr7 years ago (edited)

DQmZac1kwGzc69cKP1ctYUU9gzj9uL9s5usiWpwYyXWjBpC.png

designed by @inhigh

헬스장에 가면 정수기 앞에서 단백질 쉐이크를 마시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운동 갈 때면 빠지지 않고 챙겨가는 것이 단백질 쉐이크 입니다. 오래 전부터 운동 후 1시간 이내에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으면, 근육을 합성할 수 있는 기회의 창이 닫혀서 그날 운동한 것이 날아가 버린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스크린샷 2018-02-25 오후 7.43.37.png

완전히 근거 없는 속설은 아닙니다.
운동 직후 단백질을 섭취하면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높아져 에너지를 회복하고, 근육의 손실을 줄이고 다시 근육을 생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따른 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2013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단백질 섭취 타이밍은 그 효과가 작으며, 오히려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이 근육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2-25 오후 7.28.12.png

1997년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육 운동이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 시키므로, 기회의 창은 48시간 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시간도 2시간 30분~3시간 정도로 기존 속설인 1시간 보다 훨씬 더 깁니다.
스크린샷 2018-02-25 오전 9.05.26.png

최근에는 운동 전에 이미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섭취되었다면 아미노산이 체내에 존재하므로, 운동 후에 단백질의 타이밍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대략 4~6시간 동안 기회의 창은 유지 되므로, 운동 1시간 전에 먹고 1시간 운동하고 나면 아직도 3~4시간의 여유가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단백질 쉐이크를 가지고 다닙니다. 습관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깜빡 잊고 보충제를 먹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며, 그래도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겠거니 하는 오래된 믿음의 영향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1시간 이내에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릴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루 총 단백질 섭취량이므로, 본인의 스케줄에 따라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진정으로 기회의 창이 닫히는 순간은, 바로 섭취하는 단백질이 부족할 때 입니다.


>참고자료

The role of protein and amino acid supplements in the athlete's diet: does type or timing of ingestion matter? (2002)
The effect of protein timing on muscle strength and hypertrophy: a meta-analysis (2013)
Mixed muscle protein synthesis and breakdown after resistance exercise in humans (1997)
Pre- versus post-exercise protein intake has similar effects on muscular adaptations (2017)

Sort:  

진정으로 기회의 창이 닫히는 순간은, 바로 섭취하는 단백질이 부족할 때 입니다.

뜨끔.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그렇군요.. 그런건 다들 몸 좋으신 분들이 마시는 건 줄..알았는데 여자들도 먹어도 좋은건 가요! 급 궁금해 지네요

헬레나 님,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고 식습관에서 고기와 같은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보충제를 먹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될거에요^^

음식으로 단백질만 잘골라 섭취하기가 너무힘들죠... 효율도 떨어지구요... 그런면에선 단백질 파우더가 정말 제격인것 같더라고요..!!! 젊었을때 한창 근력운동에 빠져있을땐 헬스장에 챙겨다녔었던 기억이....ㅎㅎ

지누킹님! 보충제로서 단백질 파우더의 효과는 의심할 바 없죠ㅎ 너무 의존해서도 안되지만....
젊었을 때라... 전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더 근력 운동에 빠지게 되었어요 ㅎㅎㅎ

오호! 단백질도 중요하군요.
그래도... 뭐 운동을 해야 단백질이 필요하겠죠 ㅠㅠ

네,, 운동부터입니다 ㅠ 제가 베트남에 좋은 헬스장 알려드릴까요? ㅎㅎㅎㅎ

ㅋㅋㅋㅋ기회의 창 오랜만에 듣네요ㅋㅋㅋㅋㅋㅋ

사실 운동 젤 열심히 안한 친구가 운동 끝나면 항상 호들갑 떨며 기회의 창을 설명해주던게 기억나네요ㅋㅋㅋㅋ

잘 읽고 갑니다!

ㅎㅎㅎㅎ 예전에는 정말 복음처럼 퍼졌었죠.

항상 운동 열시히하는 친구가 이상하게도 근육이 없던데 본인 체질이 그렇다는데. 단백질쉐이크 권유를 해봐야겠네요 ㅋ

단백질 섭취는 중요하기 때문에 꼭 쉐이크를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그래도 소고기와 같은 자연식을 따라 갈순 없죠 ㅠ

저도 옛날에 항상 프로틴쉐이크 챙겨먹었었는데 요즘엔 그냥 음식으로 섭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죠^^ 챙겨 먹기 힘든 사람에게만 유용한 것일 뿐 결국 보충제는 진짜를 이길 수 없는 것 같아요 ㅎ

과거 체대 다닐때 몸 좀 만들어보겠다고 닭가슴살을 갈아 요구르트?와 섞어 먹었었는데 종이 씹는 맛을 느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ㅎㅎㅎ

크리머님, 저도 닭가슴살을 바나나와 갈아서 먹은적이 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랬는지...

다시 운동 시작하려고 하는데 좋은정버 감사합니당

다시 운동 시작 화이팅 하세요^^

음..우선 운동부터해야겠습니다 :(
스팀잇하느라 운동을 안하네요

음 스팀잇도 좋지만 운동도 하셨으면 좋겠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6
JST 0.030
BTC 65792.18
ETH 2695.80
USDT 1.00
SBD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