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코인] 투자를 위한 분석은?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윰둥이입니다.
요즘 공부하느라, 트레이딩하느라, 가정에 충실하느라ㅋ 몸이 몇개라도 모자른 생활을 하고있습니다. ㅜㅜ
일목균형표의 진수를 느껴보고 싶어서 원전을 사서 읽고 있는데~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어서 매일매일이 기대되고 흥분되는 하루를 보내고 있네요 ^^
라고 적었는데... 그러고보니 여긴 저를 아시는 분이 없으시지요? ㅜㅜ

비트맨에서 글쓰던 버릇이 있어서 그런지 제 근황을 먼저 적고 말았네요. 죄송합니다.


제 소개를 조금 하자면~
저는 원래 비트맨 카페에서 글을 쓰는 사람이었습니다 만,
몇몇 악플러들의 허위사실유포와 선동공세에 멘탈이 나가버려서 카페에 적었던 보물(자칭^^)같은 글들을 모두 개인카페에 옮기고 카페활동을 잠정중단했습니다.


물론 카페에서 분란을 일으키거나 문제가 있어서 나온것은 아닙니다.
나름 비트맨이라는 카페에서 깨끗하게 활동했던 사람입니다^^

저는 이 스팀잇계정을 몇개월 전에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비트맨 카페활동을 하느라 이곳에 글을 적지 않았었습니다 만~
오늘부터 시간이 나는대로 유익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저는 주식,암호화폐에 관련된 글을 주로 올릴 듯합니다.
그리고 간혹 뻘글도 적어볼까 합니다.ㅎㅎ
알아보니 이 스팀잇에 게시하는 글은 삭제가 안된다면서요? ㄷㄷ
조금 신중하게 글을 써야겠습니다.^^
뭐.. 대단한 내용은 아닐겁니다 만 주식이나 코인을 투자하시는 분들에겐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서론이 거창하네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본격적으로 글을 적는 첫날이니 가볍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은 투자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뭘까요? 
이익입니다(너무 당연한 말을 ㅡㅡ;;)
이익은 매매를 통하여 투자한 금액보다 보상되어지는 금액이 클 때 발생하게 되지요.
즉 낮은가격에 사서 높은가격에 파는 행위를 통해서 모든 투자의 이익이 발생합니다.(일단 파생은 제외해 보겠습니다.)
높은가격에 사서 낮은가격에 파는 행위를 통해서 모든 투자의 손해가 발생하지요.
그렇다면 투자자들은 누구나 낮은가격에 사서 높은가격에 팔고싶어할 것입니다.
하지만 인생사 내맘같지 않습니다. 모든 대상이 낮은가격일 수 없지요.
그렇다면 현재 시점에서 낮은가격일 것이라고 예상되는 대상을 탐색해야합니다.
어떤 종목이, 어떤코인이, 어떤 부동산이 현재 낮은 가격인지 아닌지 알아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대한민국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투자대상을 귀동냥으로 들은 것 중에서 선정합니다.예를 들면 증권사추천주라던지, 커뮤니티의 신뢰가 느껴지는 글이라던지, 직장동료, 친구, 지인, 심지어 옆집 순이엄마에게 들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투자대상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투자자분들이 속된말로 깡통을 찹니다.
(저는 이러한 부분이 너무나도 안타까워서 글을 적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저는 투자대상을 선정하고 어느타이밍에 진입을 할지, 또 어느타이밍에 청산을 할 지를 스스로 고민해 보고 기준을 정하셔라~ 라는 차원에서 글을 적는답니다. (옆으로 샜네요^^)

여하튼! 
다시 돌아와서~ 
우리 투자자들은 낮은 가격이라고 생각되는 투자대상을 선정할 때 귀동냥이 아니라, 느낌이 아니라,
뭔가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서 선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분석입니다.
분석을 통해 투자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분석에는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 분석에 대해 알아봅시다~
역시 시작은 네이버검색이겠지요?^^



 

 뭐~ 이렇답니다.
뭔가...... 어렵게 적어놨습니다.^^ 이런거 우린 싫어요 ㅋㅋ

위 내용을 아주 쉽게 풀어보자면~

기본적분석이란 한마디로 가치투자입니다.
투자하려는 시점의 경기와 투자하려는 산업의 흐름, 투자하려는 회사의 재무제표, 공시, 초특급 정보등을 분석해 저평가된 종목을 찾는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한번씩 들어보셨을법한
EPS, PER, BPS, PBR, ROE 등이 이 기본적분석을 하기 위한 재료들 중 하나입니다.

다음시간에 이부분부터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여하튼 이런 기본적 분석으로 유명하신 분은
여러분들도 아시는......

 입니다.ㅎ

이 기본적 분석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우선 장점은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면 100전100승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개인투자자들은 정확한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엄청난 자금과 엄청난 시간와 엄청난 인력풀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경기순환과 산업의 흐름을 개인투자자가 인터넷 몇줄 검색한다고 정확히 파악할 수 없을 뿐더러 재무제표또한 신뢰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기본적 분석과 함께 동반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기술적 분석입니다.

기술적 분석이란?

또 검색갑니다.
 

 이렇다는데

쉽게말하면 차트분석입니다.

이 기술적분석은 차트에 모든 정보가, 심지어 시장의 심리까지 녹아들어있다는 전제하에 출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신봉자들은 기본적 분석이 필요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제가 봤을 땐 두가지가 병행되는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라고 이야기 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기술적 분석에 100% 비중을 두긴 합니다만.....

오늘을 시작으로 기본적 분석(이부분은 교과서적인 부분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제가 기본적분석을 하는 스타일은 아닌지라... 양해부탁드립니다.)과

기술적분석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몇분이나 읽으실 지는 모르겠지만,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성공적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적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여담
카페에 적었던 글들을 스팀잇에 옮길까 고민중입니다.
한번 올리면 삭제가 되지 않는지라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있습니다.
 

Sort: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암호화폐 관련 데일리 리포트도 작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많은 구독 부탁드릴게요~
- Pliton의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뵐께요 ^^

안녕하세요 ^^ 유명하셨던 분인가봐요. 잘 보고 배울께요 ~ 팔로우 하고 갑니다.

제시님 반갑습니다~
실력이 좋아서 유명하진 않았고요~ 그냥 글을 쉽게쓰려고 노력하다보니 그렇게 되었었습니다 ^^
저도 제시님 팔로우 하고 많이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기본적 분석! 기술적분석!! 공부해야겠네욯ㅎㅎㅎㅎㅎ

^^ 감사합니다~ 좋은밤 되세요~

앗!비트맨에서 은퇴하셔서 섭섭하였는데, 여기서 다시 뵙네요ㅎ좋은 글들 항상 잘 보고 있었습니다~ 여기는 비트맨보단 훨 나으니깐 이제 그런일은 걱정않하셔두 되겠네요ㅎ(앞으로 사람이 더더 늘어나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암튼 앞으로 좋은 글 부탁드려요~~

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뵙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스팀잇 익명게시판 "스팀잇대나무숲"입니다~
앞으로 잘부탁드려요 ^^

스팀잇대나무숲님 반갑습니다~ 앞으로 즐거운 소통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한동안 볼수없었던 윰둥이님글 다시 볼수있어 좋네요^^

^^ 반갑습니다~

윰둥이님 여기서 뵙네요 혹시 몰라 검색해봤는데ㅜㅠ 앞으로 많은 활동 기대할께요

xmodel1님 반갑습니다 ^^
스팀잇에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보려 합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 부탁합니다 ~

저는 주식투자는 해본적은 없지만, 최근 배당주에 관심이 생겨 책은 구입했는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몰라 방치해둔 상태이고,

코인은 작년에 발담궈서 말씀하신 '비트맨'카페에 가입이 되어있긴한데, 크게 관심을 가졌던게 아니라서 누구신지는 잘 몰라요ㅎㅎㅎ

자주 들러서 많이 배우고 가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정성어린 댓글 감사합니다 ^^

조금이나마 도움될 수 있도록 열심히 활동 해 보겠습니다.

저도 너무 반갑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꾸준히 글 적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합니다. 응원해주세요 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192.94
ETH 2764.54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