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6] 상대적 가치 그리고 성공, 행복
이전부터 생각해 오던 문제였습니다.
책을 읽던 중에 비슷한 내용이 나와서 작성했던 글입니다.
먼저,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을 들자면
어느 훌륭한 교수가 내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현대 생활의 가장 큰 적은 바로 타인과 비교다." 타인과의 비교는 우리를 이길 수 없는 게임에 가둬버린다. 자신을 타인의 잣대로 정의하면 스스로의 삶을 개척할 수 있는 자유를 잃어버린다.
경영의 창조자들 中 p. 40
상대적 VS. 절대적
두 단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사람을 행복과 불행의 갈림길로 인도하는 것도 드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대학때 성적이나 회사에서 평가를 생각해보면 극명해 집니다. 대학때 상대평가를 통해서 성적을 평가하게 되면 자신이 최선의 노력을 해서 만족할 만한 점수가 나와도 타인이 더 높은 학점을 받게되면 불행하게 됩니다. 절대 평가의 경우는 모든 사람이 다 좋은 점수를 받으면 비슷한 학점을 받게되서 박탈감이 덜한 편입니다. 회사내 평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예에서 처럼 흔히들 변별력이라는 잣대를 들이대면서 상대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 번 생각해 볼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런 차원이라면 충분히 극복가능합니다. 변별력을 높이기 위한 일정 수준의 기준만 있으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상대 평가에서는 이런 기준은 불가능합니다. 상위 몇 %에게는 뭐, 그리고 하위 %에게는 뭐.....과연 이게 맞는 것일까요??
시대적 흐름
과거에 우리나라의 못 살던 환경에서 경제발전을 통해서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에서는 굶주림을 벗어나는 것이 지상 목표였기 때문에 누구와 비교하거나 할 필요없이 자신의 needs만 충족하면 행복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어떨까요? 이제는 needs가 아닌 wants에만 너무 몰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제는 완전 새로운 시장 파괴적인 제품이 아닌 이상 경쟁사 대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제공해 주지 않으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보면 상대적인 평가나 가치가 중요한게 분명합니다. 또한 시대적 흐름이 이런 방향으로 흐르는 것도 맞습니다.
상대적 평가에 대한 장점
물론 상대적 평가에 따르면 타인을 타사를 이기기 위해서 더 뛰어난 능력과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경쟁을 통해서 보다 나은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점점 고도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을 위해서는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쟁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무시할 필요가 없으며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행복과 성공
상대적 평가가 주는 단점이자 폐해는 위에 인용구가 지적하는 것처럼 주체가 자신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행복이나 성공은 개개인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행복, 성공을 정의내리기는 그래서 더욱 불가능 한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평가기준이 자신의 생각과 가치관이 투영된 것이 아닌 타인의 시선을 잣대로 삼으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대적 평가가 자신을 더욱 채찍질해서 발전을 이룰 수 있지만 이를 자신만의 잣대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속담에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라는 말이 있는데, 상대적 행복에 대한 얘기입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축하 해주고 나도 열심히 일해서 땅을 사겠다라는 자신만의 잣대와 가치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요? 남이 더 큰 땅을 사면 또 배아파해야 하나요??
성공과 행복도 마찬가지 입니다. 타인과 비교해서 상대적인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기준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족할 수 있는 마음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 같습니다. 남과 비교해서 자신의 재산이 떨어진다고 회사가 작다고 불평할 일이 아니라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현실에 최선을 다하면서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잘 사는 사람 잘 나가는 사람들이 많지요? 재산이 많다고 그 사람이 행복할까요? 남과 비교해서 더 많은 돈을 벌겠다고 불행해 하지는 않을까요??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결코 돈이 적다고 불행하지도 않을 것이며 작은 것에서 가치와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 넷스케이프 창업자 얘기가 나오는 데 시사하는 점이 많네요...상대적 잣대를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사람같습니다. 자신에게 만족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자세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보팅에 감사드립니다.
항상 뉴비를 신경써주시네요.
곧 뉴비에서 탈출할 것 같네요 ^^*
멋진 글 잘봤습니다.
이렇게 잘 정돈된 글 참 좋습니다^^
어이쿠...댓글 달았더니 바로 방문해주셨네요.
감사드립니다^^*
바로 바로 봐야지요.ㅎㅎ
미루면 까먹어서요^^
즐거운 날들 되세요~
넵, 자주 들려주세요.
저도 계속 피드 잘 받아보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D
<행복한 스팀잇 만들기 프로젝트> 글도 홍보하고 보팅도 받고 일석이조
좋은 이벤트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