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통신사 Free WIFI서비스를 사용할수 없는 이유

안녕하세요. 세계여행을 하던 Terry가 한국에 왔습니다. 집에 오는길에 와이파이 한번도 못써봤네요. 그 일화를 공유합니다.

1년간 여행을 하다가 한국에 들어왔다. 오랜 기간 해외에 나와있어 한국 휴대폰 번호도 없는 채로 다녔기 때문에, 한국에서 사용할수 있는 통신서비스란 내가 장착했던 선불심에 포함된 로밍서비스 밖에 없었다. 데이터를 쓸수 없는 환경이었기에, 버스를 타고 고향에 내려가다 들른 휴게소 와이파이 서비스에 나도 모르게 환호를 질렀다.

KT FREE WIFI 서비스에 연결했다!
기쁜 환호도 잠깐이었다. WIFI인증화면을 보고 나는 넋을 놓고 말았다.

해외의 경우, 필자가 경험한 거의 모든 Free WIFI서비스는 이메일, 혹은 휴대폰 번호 하나만 입력하거나, 혹은 15-20초 정도 되는 짧은 광고만 시청하면 연결이 되는 구조이다. 반면에 이 와이파이 서비스는 이메일, 휴대폰 번호, 성별, 출생년도, 거기다 KT가 이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까지 해야한다. 분명히 Free라고 적혀있는데, 개인정보를 팔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분이 든다. 이 와이파이 서비스를 진정 Free라고 부를수 있을까?


한국 통신사만 선택할수 있는 구조이다.

개인정보 문제를 차차하더라도, 한국 통신사를 사용하지 않는 필자의 경우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할 수도 없었다. 결국 와이파이를 써보지도 못한채 휴게소를 나오고 말았다. 한국 휴대폰 번호가 없다는 이유로 공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었다.

문제는 또 있다. 만약 필자가 외국인이었다면? 인증화면에 영문페이지가 없어서 사용하려고 시도조차 못해볼 것이다.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라면 한국에 여행온 외국인들도 많이 사용을 할텐데, 이런식으로 사용을 못하게 막아 놓는건 "공공"이라는 의미가 존재하는지가 의문이다. 만약 KT관계자가 이글을 본다면 조속히 수정을 해줬으면 좋겠다. 공공서비스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어야 한다.

나는 결국 와이파이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개인정보 팔아먹는 개x들이죠. 뭔가 무료라고 하면 꺼림칙합니다.

무료가 무료다운 건 그다지 없죠.
일단 생색을 내야하고 무언가 조건이 있어야만 성립이 되는 무료입니다.

저도 사용하지 못했던..
참 장애물이 많더라구요.ㅎ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아요
제가 경험한 해외는 와이파이존이 한국처럼 많지 않은데다
접속하더라도 너무 느려서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이더라구요
물론 한국보다 좋은 환경도 많겠지만
한국은 그 중에서 보통 수준보다는 위에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정보문제는 차차하더라도 외국인이 쓸수가 없고 한국번호가 없으면 쓸수가 없다는건 큰 단점인것 같습니다.

공감합니다. 해외에 비해서 속도가 월등히 빠르긴하나 외국인관광객ㄴ을 비롯해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네요. 한국번호도 번호지만 언어조차 지원을안하니.. 하하

그럴땐 어쩔수 없이 커피숍에 들어가서 볼일을 봐야하죠....

커피값도 만만치 않아요 ㅠㅠ

한국 와이파이에 접속하는데 그렇게 많은 정보와 동의가 필요한지 몰랐네요.. 저도 한국 밖에서 오래 살아서 그런지 그냥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접속되는 와이파이에 익숙해졌나봐요 ㅠㅠ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607.88
ETH 2506.13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