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미노 데 산티아고, 나는 왜 걸었을까

in #kr-travel6 years ago

image_8393963611469345967687.jpg

이직한 회사의 업무에 익숙해질 즈음에 나의 사수셨던 과장님이 보여준 사진 한 장이 시작이었다.

돌에 노란 화살표가 그려진 숲길 사이로 사람들이 배낭을 메고 걸어가고 있는 모습이었는데, 과장님은 이 길이 "산티아고 순례길'이라면서 나이가 들면 꼭 이 곳에 가보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셨다. 별로 성지순례에 대한 관심이 없었던 나였기에 그 때는 그렇구나 하고 지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오후, 문득 그 사진이 떠올라 서칭을 하게 되었고 정보를 찾으면 찾을수록 신기하게도 내가 꼭 그 곳에 있어야 할 것 같은 강렬한 느낌이 일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저 자리가 내 자리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다. 이후 내 머릿속은 온통 산티아고로 가득 차 있었다.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고 다시 돌아오면 힘든 취준생활을 다시 해야 할 수 있었다. 미래가 불투명했고 몇몇 지인들은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차라리 휴양을 가는 것이 어때?"
"우리나라도 볼 게 많아, 타지까지 그 고생을 왜해?"
"결혼 계획은 없어?"

물론 그들의 조언이나 충고가 나를 걱정해서라는 것은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이미 산티아고에 매료되어 있었으며 당시 사이드잡에 영어 공부까지 하고 있던 터라 여유가 없었음에도 터라 시간나는대로 여행자들의 수기를 찾아 읽고 그 길을 걷는 나의 모습을 상상했다. 그리고 처음 산티아고를 알게 된지 1년 뒤 나는 그 곳으로 향했다.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 [The Way of St. James , Camino de Santiago]

이베리아 반도,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 묻혀있는 야고보 성인의 성 유골에 이르는 길로써 예수 그리스도가 떠난 후 야고보성인이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 이 곳을 지나갔다고 한다. 콤포스텔라는 별들의 들판이라는 의미로 밤에는 순례자들 은하수를 보고 길을 찾아갔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산티아고에 이르는 길은 여러 루트가 있지만 그 중에서 많은 순례자들이 걷는 길은 생장피에드포드에서 시작하는 '프랑스길'로 약 800km에 이른다.


204868_orig (1).jpg
프랑스길 (출처: 구글이미지)


"What brings you here?"
많은 여행지를 놔두고 사서 고생한다는 '산티아고 순례자의 길'을 왜 가고 싶었던 것인지,딱히 이유가 없었다. 단순히 종교가 천주교라 성 야고보의 발자국을 따라가고 싶어서도 아니고, 아무도 나를 모르는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어서도 아니었다. 같이 다녔던 한 친구는 "젊어서 고생 사서하자"라는 마음으로 왔다는데 나는 딱히 그런 마음도 아니었던 것 같다. 젊어서도 "고생은 피해"야 한다는 주의이기 때문이다.

순례를 하는 동안에도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이 곳에 온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럴 때마다 '종교적인' 이유와 '머리를 식히기 위해서'라고 대답하긴 했지만 그것이 진짜 이유는 아니었다. 오히려 사람들이 질문을 하면 할 수록 "내가 도대체 왜 여기 있지?"라는 의문이 들 뿐이었다.

*누군가는 종교적인 목적으로, *
누군가는 병을 낫게 해 준 신에게 감사하다며,
누구가는 세상을 뜬 친구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걷는다.

나는 왜 왔을까?
11시간 파리까지 비행기를 타고, 파리에서 비아리츠까지 또 비행기를 타고, 바욘에서 기차를 타고 생장까지 와서
머나먼 이국 땅, 이베리아 반도를 800km나 걸어야 하는데.

하루 이틀이 지나고 가야 할 거리보다 남은 거리가 짦아질수록 내가 왜 이 곳에 왔는지 그 답이 보이기 시작했다.
특별한 사연도 목적도 없는 내가 그 수 많은 걸음 속에서 내가 찾은 답은
"그냥, 이 곳이 날 불러서" 였다.


스크린샷 2018-02-25 오후 3.53.24.png

Sort:  

Congratulations @mashirabl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your First Post
You made your First Vote
You made your First Comment
You got a First Vote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세상엔 좋은곳이 많죠. 확실히 무언가를 결심한다는건 그당시 본인이 놓여진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것같습니다. 저는 호주에서의 여행이 그런느낌이었습니다. 사진잘봤습니다.

산티아고를 다녀오시고 연재를 시작하셨군요.
응원합니다.
저도 조만간 산티아고 여행기를 쓸 생각입니다.
팔로우하고 갑니다.
같이 소통해요.

"그냥, 이 곳이 날 불러서"

뭔가 울림이 있어요...

그냥 이곳이 날 불러서.

너무나 공갑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625.76
ETH 2898.84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