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가 생각하는 스팀 잇이란?(What are the steam things Newbie thinks?

in #kr-think6 years ago (edited)

뉴비가 생각하는 스팀 잇이란?

안녕하세요 바둑전도사 @mooyeobpark입니다.

@jungs 님의 프로젝트인 [신규 뉴비지원프로젝트 5회 차] 뉴비들이 느끼는 스팀 잇? 에선정이되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사본 -38396763591_d08e47e116_m.jpg

스팀잇의 시작

스팀잇에 가입하게 된 계기는 여기 대부분 뉴비들과 같겠지만, 글을 올려서 채굴하는 방식이 신기했고 나도 한번 해볼까? 하는 마음에 시작하게 된 것 같습니다.
싸이월드 이후에 SNS, 트위터 등을 전혀 하지 않던 저에게는 굉장히 생소한 공간이었답니다.
글도 쓰고 가상화폐도 모을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하게 된 사람들은 굉장히 매력적인 아이템으로 다가올 수 있었겠지요?

사본 -3739677997_226859b73f.jpg

스팀 잇의 진입장벽

하지만 스팀 잇에 진입장벽은 굉장히 높았습니다!
글을 쓴다고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내 글을 읽어줄 거라는 생각은 자기만의 생각이겠지요?
오랜 시간 스팀잇에 있는 글들을 정독하고 나름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sochul 님께서 진행하신 쓰담쓰담 이벤트에 응모를 하였는데 당첨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조금 더 쉽게 시작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선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시작하는게 좋겠지요

writing-2339737_640.jpg

스팀잇 적응하기

스팀잇에 제대로 적응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자기만의 포스팅 주제를 만드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장 인기 많은 가상화폐 정보도 좋고 취미생활 포스팅, 자기의 직업을 활용한 포스팅 등
자기만의 분야를 올리시는 분들은 자연스럽게 글을 보게 됩니다. 저는 주로 그림, 여행, 요리, 생활정보 등을 즐겨보고 있답니다.
저는 주로 바둑이라는 생소한 분야에 글을 올리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께서 글을 읽어주셔서 굉장히 감동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기만의 글을 쓰셨다면 이제 이벤트에 참여해야 합니다.
스팀잇은 소통의 공간입니다. 내가 아무리 좋은 글을 썼다고 해도 자신 스스로가 타인에게 소통하지 않으면 그 누구도 내 글에 반응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만 스팀잇은 훈훈합니다. 많은 분들이 뉴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고 내 글을 광고까지 해주면서 보팅을 해줍니다.
자연스럽게 이벤트에 참여하면 사람들이 내 글을 보러 와주고 감사한 마음으로 내 글을 보러 와준 사람들의 글을 보면서 소통을 하다 보면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어느 정도 적응이 되셨다면 이제 나 스스로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팀잇은 다른 사이트와 다르게 굉장히 수준 높은 양질의 글들이 올라옵니다.
필요한 정보를 네이버를 이용해 수십개를 찾는거보다 스팀잇에 올라온 글하나면 모든게 해결될 정도입니다.
하나하나 정독을 해보면 나의 주제를 알리기 위해서 머리를 끙끙 싸매고 고민해서 나온 하나의 창작물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무시무시한 작가들 사이에서 내 글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굉장히 많이 해야 합니다.
저도 지금 하고 있는 고민으로써 앞으로 발전해 나아가야 할 일입니다.

사본 -37143605025_b695fe9053.jpg

스팀잇 을 즐기려면?

스팀잇은 굉장히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사회입니다.
저 역시 뉴비로서 다양한 글을 봐왔고 12월 말부터 지금까지 고래들 간의 갈등 또한 지켜봐 왔습니다.
'셀프 보팅' '담합 보팅''외국 고래의 습격' 등 여러 가지 이슈가 있었지만 뉴비라면 이런 부분은 최대한 신경 쓰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블록체인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고래들을 노출시킨 거라고 생각됩니다.
우리 사회는 실제 고래들은 굉장히 많은 수입을 갖지만 일반인에게 전혀 노출되고 있지 않지요?
블록체인이라는 시스템이 모든 사람들을 지켜볼 수 있게 만들다 보니 스스로 박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래들에게 찍히는 보팅액을 보지 말고 내 글에 달리는 댓글에 집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는 건 생각보다 굉장히 매력적인 일이랍니다.

사본 -24296640287_b75e0e494f.jpg

스팀잇에서의 목표
뉴비라면 목표 하나쯤은 있어야겠지요?
저는 바둑을 하는 사람으로서 스팀잇을 하는 사람들이 바둑에 대한 기본 룰?
정도는 알게끔바둑교육 보급을 하고자 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은 걸리겠지만 천천히 시간을 갖고 한다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답니다.

또한 책을 만들 자는 소소한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1인 출판사의 시대가 열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예전에 어린이 바둑교재 책을 쓰는데 도움을 주어 출판한 일이 있었는데,
스팀 잇에서 바둑의 역사, 바둑이야기, 바둑 문제 등을 창작해내고 이후에 이 글을 바탕으로 책을 하나 써보자는 스스로 소소한 목표를 잡았습니다.

마치며..

스팀잇은 하나의 유토피아 같은 사회입니다.
현실적으로는 존재할 수 없는 이상의 나라라고 할 수 있지요.
서로 존중해주고 고래들은 스스로를 낮추고 멸치들에게 자신의 힘을 나눠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상적인 공간을 지키기 위해서 굉장히 애쓰고 있지요
지금 시작하고 있는 뉴비 여러분은 빨리 적응하고 스스로의 능력을 키워서 스팀 잇에 이상적인 이 공간을 지켜준다면 앞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도 스팀 잇이 가상화폐를 채굴하는 공간이 아닌 나 스스로 발전할 수 있고 여러 사람과 공감 및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걸 알려줄 수 있을 겁니다.

글이 너무 길었네요 ^^: 쓰다 보니 좀 길어졌습니다.
끝까지 이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앞으로도 바둑에 대해 많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네 감사드립니다~! 항상 찾아와주시니 감격스럽답니다

얼마안된 뉴비로써 공감되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roona1383님도 꾸준히 글올리면 더욱 빠르게 적응하실수 있을거에요!!

이벤트 대문 올렸습니다ㅎㅎ

잘 봤습니다. 그림 너무너무너무너무 멋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어제 티비를 보는데 JTBC의 차이나는 클라스라는 프로에서
서예학자가 나오셨는데 그걸 보니 막상 멀게만 느껴지던 서예도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더군요.
mooyeobpark님 글에서 앞으로 바둑에 대한 글도 꾸준히 읽어서
흥미를 느껴보고 싶습니다 :)

감사드립니다 ^^
스팀에서는 워낙 다양한 전문가분들이 많아서 요새 지식이 쭉쭉 늘어나는 기분이랍니다 ㅎㅎ

바둑전도사님~
저도 이 프로젝트에 참가했었는데 ㅎㅎ
역시 목표도 바둑교육에 이바지...
바둑밖에 모르는 바둑바라기이십니다 ㅎㅎ
스팀잇은 정말 이상적인 사회 같습니다
이런 문화가 반영되어 kr 커뮤니티처럼 한국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고싶네요

계속 바둑만 올릴순 없고 나중에는 외도좀 해야지요..!! ^^
스팀잇공간은 참 따듯하고 좋은곳 같습니다

싸이월드로 sns를 안하셨다니.. 저랑 완전히 같으시네요ㅋㅋㅋ 저도 처음엔 어려움이 많았고 지금도 가끔 힘듭니다만, 제 글에 귀기울여 주시고 도와주시는 분이 있어 힘이 많이 납니다.ㅎㅎ 모두들 화이팅입니다~~

ㅋㅋ 동지군요 적응하느라 힘드셨지요? 저도 아직 적응중이에요..
@coldbeec 님도 화이팅입니다.

많이 공감해요. 소통또한 중요하고 자기만의 컨텐츠를 꾸준히 만들어가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 ㅎ 물론 노력은 덤이죠. 바둑강좌 앞으로 많이 찾아볼께요 :)

네 감사드립니다~ @lanaboe님 저도 예쁜그림보러 찾아가겠습니다

이 글로 인하여
더 많은 분들께서 도움을 받게되지 싶습니다 ^^
먼저 갔던 사람들이 있기에
뒤에 따라가는 사람들에게 길을 내어줄 수 있음에
한 발 먼저 움직이는 글 감사합니다 ㅎ

감사합니다. 저는 먼저 길을가고 있는@sochul 님덕분에 좀 더 편하게 스팀에 적응을 하게 되었네요 ^^

명언 제조기이시네요.........ㅜㅜ

앞으로 같이 롱런해봐요!!!

그래야지요~ 롱런해서 스마트컴님 통해서 기부도하고 해야겠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604.80
ETH 3444.7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