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채산성 이전에 스팀잇 증인서버 채산성 걱정해야할지도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비트코인 채굴원가

많은 분들이 비트코인 채굴 원가를 이야기하면서 채굴 원가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이 일정 이하로 못 내려간다는 잘못된 투자 상식을 가진 경우가 있어 이에 대해 과거에도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채굴 원가에 기반한 투자전략이 매우 위험한 이유 - 내쉬 균형, 치킨게임 요약하자면 채굴난이도 조절로 인해 채굴원가도 변할 뿐더러 가격에 후행한다. 예전에 채굴원가가 8천이니 7천이니 6천(계속 내려옴^^) 정도라서 그 이하로 못내려간다던 사람들 많았지만 3k대도 오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멈췄나요?

물론 이로 인해 실제 많은 채굴업체가 파산에 놓인 것은 맞습니다. 기사 조금만 찾아보시면 많이 나올 겁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업체가 파산으로 사라지면 경쟁이 줄어들고 결국 채굴난이도가 하락하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현재 비트코인 가격에서 손해가 안 날때까지. 물론 난이도도 2주마다 조절되는 것이고 고정비용이라는 것이 있어서 이게 막 즉각 adaptive하게 조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큰 틀에서는 그렇습니다.

스팀 증인 서버 비용

70위권 증인인 @emrebeylerA good time to support lower ranking witnesses의 글에서 중하위권 증인이 쓸 수 있는 최소 사양 서버가 월 $110정도 수준이 든다고 하는군요. 현재 $0.32 수준의 스팀 시세로는 월 340개 스팀정도 생성해야하니 50위권 정도 되야 채산성이 나온다고.

그런데 제가 보기엔 계산에 좀 잘못이 있는듯. 1블록에 0.22 SP가 주어지는데 그럴러면 월평균 1500개 정도 생성해야하고 이는 2-30위권에서나 가능해보입니다. 물론 스팀가격이 워낙 단기 급락해서 그렇고 두배만(?) 되어도 즉 $0.65 정도 되면 50위권까지 잘하면 가능해보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사용하는 서버가 틀려서 더 싸게 혹은 더 비싸게 돌리고 있겠죠.

참고로 각 증인이 몇개의 블록을 생성하는지는 https://steemian.info/witnessblocks 에서 보실 수 있고 아래는 현재 상황입니다.


https://steemian.info/witnessblocks 얼마전 @ayogom님이 알려주신 사이트. 참고로 20위밖은 랜덤으로 해서 총 21명이 돌아가며 블록을 생성하는데 그 마지막 1명은 투표양에 비례한 랜덤으로 뽑히기 때문에 중하위권이라도 순위가 의미가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증인이 채산성 자체만 놓고 보면 손해

대다수의 중하위권 증인은 채산성면에서 스팀이 천원 아니 2천원이라도 마이너스인데 이는 사실 어쩔 도리가 없는 것이긴 합니다. 개인이라면 많은 경우 돈보다는 재미나 보람을 위해 하는 것이고 기업의 경우 홍보비용이라 생각하면 사실 증인 서버 돌려서 적자나는 것을 개의치 않을 겁니다.

이는 상위권도 마찬가지입니다.

@clayop님의 경우 이전에 서버 유지비용이 $3100정도 든다고 어떤 유저가 요구하자 영수증까지 공개 하셨는데 현재 8400스팀 $0.33정도면 $2700정도로 현재 채산성이 마이너스입니다. 물론 본인께서 좀 고사양서버를 쓰신다고 했으니 top 20이라고 다 저정도 들지 않을 수도 있고 대체로 top20은 현재에도 어느정도 수익이 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가격대에선 많은 분들이 동의하시겠지만, 참고로 과거 스팀 증인 월 8400 스팀 보상 규모의 적절성에 대하여의 글에서도 밝힌대로 저는 top20위권 증인 월 8400스팀 보상규모가 1스팀 2천원 수준에서도 오히려 적다고 생각했습니다. 오히려 8400스팀 그자체보다는 top 20위 증인 신분으로서 얻는 여러 유무형의 혜택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스팀잇 증인서버 채산성의 문제점

사실 스팀잇 증인서버 채산성의 경우 비트코인 채굴 채산성보다 더 중요한 문제일 수 있는 것이

스팀잇 즉, 위임지분증명(DPoS)에는 작업증명(PoW)에서의 난이도 조절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물론 스팀 가격이 더 내려간다면 그만큼 스팀 블록체인 사용량도 줄어서 블록생성에 필요한 작업이 조금은 수월해질 수는 있겠습니다만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조절되듯 큰 폭으로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이미 몇몇 중하위권 증인들이 서버를 더이상 운영하지 않는 경우들이 더러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엔 top20위권 증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최소 서버 유지 비용에 따라 결정될 문제인데 월 8400스팀 받아봐야 운영비도 안나오는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증인들이 조금씩 이탈하는 상황이 나올 것이고 블록이 제때제때 생성되지 않아 스팀 블록체인 품질이 떨어지게 되고 다시 악순환에 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그 정도 상황 왔으면^^ 블록체인 사용량이 줄어들어서 의외로 큰 문제가 안 될수도 있고 대부분의 상위권 증인이 증인 보상으로 이미 과거로 부터 축적해둔 스팀의 양이 많을 것이라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서도 스팀이 쉽게 망하게 놔두지는 않겠죠. 그렇지 않더라도 일시적인 하락이라 생각하고 그때가 기회가 싶어 신규로 진출하는 증인들이 나오게 될 수도 있고 극단적으로는 증인보상 비용을 하드포크로 늘릴 수도 있고 아니면 스팀 재단에서 은근 슬쩍 자신들이 아닌 것처럼 증인 서버를 돌릴테니^^ 스팀 블록체인이 실제 멈추는 일이 쉽게 발생하리라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냥 현재 상황이 이렇다. 작업증명의 채굴원가와 달리 위임지분증명 방식은 이런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정도로만 가볍게 생각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혹시나 이런 상황을 가격이 저점에 도달했다 등의 투자지표로 삼는 것은 본인이 직접 주의해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스팀달러 $1 붕괴 역시 스팀재단에서 보자면 참 발생하면 싫은 일이라 가급적 막고 싶었을테고 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1붕괴가 안 일어나리라 생각했을 것처럼 단기적으로는 어떤 상황도 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더더욱 아무것도 알 수가 없죠^^

Sort:  

좋은글입니다 ㅋㅋ 증인들의 노고가....담긴...ㅋㅋㅋ 포스팅에 언급된 증인은 제가 알아본 가장 저렴한 서버의 가격이네요...ㅎ 보통 아마존이나 전문 증인 서버 가격을 보면 한달에 원화로 25만원정도 나갑니다... 그래서 그 아래로는 적자긴 한데.....
제 경우에는 그래서 물리서버를 구입해서 직접 돌리고 있습니다.. 초기 서버비용이 조금 나가긴 하지만 매달 전기세만 들어가니깐요....ㅎ
아 그리고 스팀잇은 난이도 개념은 없는데.....
블록이 늘어남에 따라 램을 많이 먹습니다.
그래서 현재 권장 사양이 램 64G에 SSD 300G 이상을... 요구하고있습니다 ㅎ

증인들의 노고ㅎㅎ 감사합니다^^

월 25만원이면 상당하네요. 요즘같은때엔 그 정도 중사양 서버로 돌리면 취미로 하긴 좀 어렵겠는데요?ㅎㅎ 물론 증인을 하면 그만큼 글 보상도 늘어나긴하겠지만^^

그런데 지금 쓰시는 서버라든가 그 정도 사양되면 증인서버 이외의 작업도 어느정도 동시에 돌릴 수 있나요? 예를 들어 곰돌이같은 보팅봇이나 간단한 작업들도 병행할 수 있으면 그나마 좀 비용절감이 되긴 하겠네요. 아니면 latency가 매우 중요해서 최소 네트웍은 증인서버 용도로만 써야하는 건지.

넵.. 이미 ㅋ ㅋ취미로 돌리기에는 좀 많이 올라버린 기분이 드네요 ㅋㅋㅋㅋ
제 경우에는 사양을 맞출 때, 조금 넉넉하게 맞췄어요...... 혹시나 몰라서...
그래서 96G/1T SSD로 돌리고 있습니다...
가끔... 스몬 자동이라던지 ㅋㅋㅋㅋ
쓸데 없는 짓을 좀 하고 있긴 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것 같아요
실제 PM2 라든지에서 확인 할 수 있는 RAM 사용량을 보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요 ㅎㅎ
제 증인 순위로는 현재 2시간 30분~3시간 사이에 블록이 생성되기 때문에... 그 사이에는 얼마든지 딴짓거리 ㅋㅋ 해도 별 문제 없는것 같아요 ㅎㅎㅎ

와 상당히 고사양 서버를 장만하셨네요^^

그리고보니 그 확률이란 것도 정말 random하기 보단 그 확률대로 스케쥴링을 하는 것일수도 있겠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일단 한번 순서오면 확률에 비례해서 다음 타임이 정해지는 식일 수도 있겠네요ㅎㅎ그럼 정말 딴짓하다 잠깐 바짝 집중하면 될듯ㅎㅎ 아무튼 수고가 많으십니다ㅎㅎ 아무쪼록 서버 다른 일에도 잘 활용하시길.

정확하게 말하면 언급해주신것 처럼 랜덤은 아니고...
https://api.steemjs.com/get_witness_schedule
스케줄에 의해서 선택됩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그 스케쥴이 어떻게 정해지는지가 궁금합니다. 주사위 던지듯 매 사이클 마다 보팅 가중치에 의해 랜덤하게(즉, 경우에따라선 에요곰님도 생성주기가 매우 짧은 경우도 생길 수 있는 것인지) 하는 것인지 아니면 어느정도 적절한 간격이 유지되게끔 보장해주는 것인지요.

정확한 스케줄 순서까지 알기위해서는 아마,, 내부 알고리즘을 봐야 알지 않을까 싶은데... 보팅에 대한 영향만 받아요 랜덤은 없는것 같고...
https://therealwolf.me/schedule 사이트에 보면 Backup Witness Schedule 을 볼 수 있는데 저 순서가 미리 결정되었다는 것이니깐요... 해당 사이트는 어떤 API를 사용하는지까진 잘 모르겠어요 ㅎ

곰돌이가 @ayogom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9을 보팅해서 $0.00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715번 $22.926을 보팅해서 $21.202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가 @ayogom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9을 보팅해서 $0.00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658번 $22.298을 보팅해서 $20.51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Thanks! I'll vote in 12 min and 59 sec :)

어느 정도는 예상된 일이네요. ㅇ_ㅇ ㅎㅎㅎㅎ 아직은 증인 인지도가 있어서 이익일 것 같습니다만. 앞으로가 문제로군요.

그렇죠 그런 인지도 등에서 오는 혜택이 사실 더 큰 혜택이죠^^

예. ㅎㅎㅎ 인지도도 실제로 발휘되려면 여러가지 활동을 거쳐서 인정을 받아야 할테니... 그러고보면 열심히 사는 게 제일 큰 수확을 얻는 것 같습니다.

이럴수가 곰돌아 너 나한테까지 철저히 계산을 하다니. 그냥 풀봇을 했어야지ㅋㅋㅋ

ps. 실제론 보팅파워 낮아서 전 요새 곰돌이한테 보팅 못하는 중ㅎㅎ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어렵네요 제겐 여전히 이곳은^^*
080C7794-E30D-4BE5-8B81-A798EBAFCA75.jpeg

이젠 증인의 관리비용을 봐야하는 가격대군요 ㄷㄷ

top 20위 증인들의 채굴 수익이 생각보다 적어서 놀랐습니다. 정말 취미라고 생각하고 해야 겠어요.ㅋ
그런데 ayogom님의 댓글을 보면 월 25만원은 부담되는 취미입니다. 서버에 월세라도 놓던지 해야겠네요.ㅋ

ㅋㅋㅋㅋㅋ 와이프가 알면 안됩니다 흐규흐규
다만.. top 20위는 적지 않을껍니다..ㅋㅋㅋ 한때 스팀 시세가 높을땐 어마어마 했으니깐요... 8000 개 상당인데... 지금은 정말 많이 적긴 하네요... 제껀 계산해 보고 싶지도 않습니다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아마 낮은 시세로 계속 유지되면 증인들도 포기 하는 분들 생길껍니다....

Hi @blockchainstudi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223 which ranks you at #280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81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8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럴수~럴수~이럴수가~!

행복한 일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60115.56
ETH 3203.28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