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모든 계정을 팔로우하는 중인 계정, 팔로우 수에도 제한이 필요할지도
저는 연구자로서 현상을 분석하고 소개하는 것이 제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글 잘 읽어보시면 해당행위가 현재 불법이라 하지도 않았을텐데요. 그렇게 벌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오히려 그렇게 벌 수 있는 길이 있다고 소개한 것은 아닌가 걱정도 됐지만 공정하게 소개한 것입니다. "죽창심리"라 듣기 매우 거북하네요. 본인께서 "죽창"을 저와 모두에게 들이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다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님같은 죽창 심리가 스팀의 미래에 가장 큰 적이라고 봅니다."와 같이 확고한 의견을 가지고 대중을 공격하고 있는 것이 누구인지.
제가 저를 전혀 정상적으로는 팔로우할 일이 없는 사람의 팔로우 알람이 마침 제가 로그인해있는 동안 떠서 대체 뭐지 하고 살펴본게 잘못이라면 할말이 없군요. 그 사람이 진정 저를 팔로우했다면 제 글을 살펴보게 될텐데 저도 그 사람이 누군가 궁금해할 수 있죠. 아닌가요?
오히려 남의 포스팅에 와서 이래라 저래라 하시는 분은 본인이십니다. 이런 글 남아있는 거 보고 싶지 않은데 생각해보시고 의견 바뀌셨다면 이 댓글을 삭제하겠으니 본인 댓글도 지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생각이 안 바뀌셨더라도 의견 존중하겠습니다. 전 님처럼 생각 강요하고 싶지 않고 일정 수준 미스커뮤니케이션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니까요.
보니까 이미 댓글을 엄청 다셨네요. 차라리 그냥 이 글에 이어 부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스팀은 탈중앙화를 표방하며 Proof-of-Brain이란 표현대로 집단지성으로 좋고 싫음의 합이 보상으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 결과가 옳고 그름이라 할 수는 없죠. 제 개인적으로는 그 누구도 무엇이 옳고 그른지는 함부로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누구나 좋고 싫음을 표현할 권리는 있는 것이죠. 아마 절대다수의 국가의 헌법에 표현의 자유가 명시되어 있죠. 제 글을 유심히 보셨으면 제가 가치판단에는 매우 조심하는 것을 아실 수 있을텐데 뭐 긴 글을 다 읽기 힘든 점 제가 이해하고 이런 글을 쓰면 일부만 보고 글써주신 분처럼 판단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겠다 깨닫는 계기로 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런 댓글이 달리면 기분은 안좋은게 이런 댓글로 제 글, 나아가 저에 대한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인데 그런 분이 있다면 그도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대부분은 제 글을 기존부터 어느 정도 꾸준히 봐오신 분들이라 제 말뜻을 잘 이해하시리라 믿지만 그런 믿음을 못 샀다면 제가 그만큼 부족한 것이고 더 노력해야겠죠. 여러 생각 해보게 해주신 점 고맙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