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측] 보팅에도 RC가 차감되는 이유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보팅에도 RC가 필요하다는 것을 많이들 아실텐데요. 아니 보팅파워개념이 있는데 왜 굳이 또 RC도 차감하게 만들었나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 제 의견을 적어봅니다.

보팅에도 RC가 차감되게 한 것은 dust vote 제한을 없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유저에겐 사실 적용이 안되는데 보팅이 너무 작으면 과거에는 그런 "먼지같은 보팅 (dust vote)"은 보팅 자체가 안됐습니다. 그런데 이걸 유저경험(UX)을 해친다고 해서 그걸 없앴습니다. HF20로 참 좋은 유저경험을 제공하고 있죠?

마지막에 payout할때 작은 건 없애면 되니 굳이 보팅하는단계에서 어라 보팅도 안되네하고 기분나쁘게 만들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제 아무리 작아도 보팅이 되어서 보팅을 마구잡이로 하는 봇이 생길 수 있으니 RC를 쓰게 만든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ps. RC를 풀어주니 또 바로 봇하나가 팔로우하고 갔습니다ㅎㅎ

ps.2 뭐지 RC시스템 때문에 그런가 봇이 은근 붙네요. 작아도 보팅이 되니 더 보팅 갯수가 늘어나는 느낌. 11개의 봇이 모여 아마도 반올림하여 $0.01을 만들어주고 갔네요ㅋㅋ 필요 RC양 잘 조절하지 않음 이런 자잘한 봇보팅이 엄청 많아지겠습니다.

제대로 못할 것 같음 다시 dust vote제한을 둘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RC가 없어서 보팅안된다고 오류뜨나 보팅이 작다고 뜨나 어떤게 더 기분나쁠지?ㅎㅎ 하긴 일관성 있는게 좋으려나요? 보팅할 RC가 없을정도면 다른 것도 다 안될텐데 보팅은 또 따로 보팅이 작아서 안된다는 메세지 띄우면 더 열받을 수는 있겠습니다. 세심한 배려가 숨어있었군

솔직히 기존 대역폭이 이런 역할을 다 제대로 했어야했던 건데 무용지물이었고 새로 이름붙여 만들었음 잘 되야할텐데 앞으로 잘 해나가길 기대해보는 수밖에 없겠네요.

Sort:  

근데 저 umich로 시작해서 한 10개정도 봇이 집단적으로 움직이면서 보팅하던데 도대체 무슨 의도로 하는지 모르겠어요.

아 hetero님한테도 오나요? 언젠가 부터 저한테 종종오네요. 다운보팅은 아니니 감사해하고 있습니다ㅎㅎ 큐레이션 보상 때문이겠죠. 저만해도 약간 고정적으로 적지 않은 금액을 받는 봇보팅이 있습니다. 큐레이션보상이 순서가 중요해서 그런걸 노리고 그전단계에 오는 보팅들이 있어요.

참고로 댓글에 보팅봇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해당 댓글주인이 셀봇을 많이 하거나 누군가가 보팅을 많이 해주면 마찬가지 이유로 붙습니다. 수익률 계산은 안해봤는데 그렇게 돌아다니는거 보면 아마 도움이 되나봐요. 댓글은 전문적인 계정 몇개가 보이던데 추측으론 셀봇만큼은 못벌어도 어차피 큐레이션으로 벌거면 나름 괜찮지 않을까 싶어요.

HF20이 빨리 안정화 되야 할텐데 말입니다...

네 아직은 임시방편일뿐 안정화라고 하긴 힘든것 같아요. 곧 나아지겠죠ㅎㅎ

더스트 보트 남발로 인한 부작용은 그래두 없는 것 같아요~ 더스트 보트도 막으면 좋겠지만 막아야할 요소가 더 많이 널린 것 같아요

네 뭐 하도 여러문제가 많으니뭐. 근데 이것도 적지 않은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굳이 쓸데없이 보팅 100개인데 보상은 터무니 없이 적고 이런것도 보기 안좋을수있고 작은 다운보팅도 여러개를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문제라서. 그런일이 안 일어나게 rc사용양이 잘 조정되길 기대해야겠죠.

글과 상관없는 댓글이지만... API로 지난글 수정하는 법 어렵나요?

흑역사 탈출이 필요하신가요ㅋㅋㅋ 이건 농담이고 사실 연재글 많으시니 이전글에 최신글 링크도 해두면 좋으니 유용할텐데.

사실 어렵진 않은데 잘못하면 글도 날아가고 하니까ㅠㅠ 해당기능이 그냥 UI에 추가되길 기다리시는게 안전할 것 같아요. 조만간 추가해주지 않을까요? 물론 어쩌면 안해줄지도ㅠㅠ 사람들이 글을 너무 많이 고치게 될까봐. 아마 고민중일 것 같아요. 하지만 분명 수정이 가능하다는 걸 장점으로 내세운 써드파티앱이 곧 나올거라 생각해요. 이미 있는지도ㅎㅎ

rc 덕분에 최소 30스파 이상정도는 있어야 포스팅 댓글쓰기가 수월할듯싶네요...초보 스티머가 적은 스파로는 첨에 힘들듯...좋아진건지 먼지..

확실히 안좋아지긴했는데 아직 진행중이니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아요. 출발은 아주 안좋게 시작했네요ㅎㅎ

Hi @blockchainstudi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963 which ranks you at #363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4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491).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7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5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8401.35
ETH 3900.35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