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 생성 반드시 3스팀 이상으로. 3스팀 미만시 강제 임대되며 회수기간은 1주일이 아닌 30일 (소스코드 분석)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아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완료되어 업데이트 합니다. 버그는 아니고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일 뿐입니다.

방금전에 @clayop님이 일반 스파 임대가 아닌 계정 생성에 사용된 스파임대 회수기간은 30일이라고 확인해주셨습니다. clayop님께서도 새로 안 사실이라고 하시니 제가 알턱이ㅎㅎ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서 검색해보니 https://github.com/steemit/steem/issues/2201 같은데도 비슷한 질문을 한 사람들이 있었네요. 스파임대를 해보진 않았지만 하도 1주일이란 말은 여기저기서 들어서 계정생성은 또 다를지는 몰랐네요. 1주일만 더 참았으면 될것을ㅎㅎ 하지만 3주면 충분히 참았지 말입니다ㅎㅎ 참았다기 보단 시간이 참 빨리 흐르네요ㅠㅠ

이왕 확인하는 거 확실히 확인해봤습니다. 네 바로 소스코드. 위치는 여기: https://github.com/steemit/steem/blob/c6b865b6f27999cba38f3840151c8306f14f3371/libraries/protocol/include/steem/protocol/config.hpp

30days.png

STEEM_CREATE_ACCOUNT_DELEGATION_TIME 30
이게 바로 30일 걸리는 거고

STEEM_CREATE_ACCOUNT_WITH_STEEM_MODIFIER 30
이건 바로 https://steemd.com/witnesses 에는 계정 생성 비용이 0.1로 나오지만 30을 곱하는 그래서 0.1 * 30 = 3 스팀에 되게 만드는 나쁜 부분이네요. 대체 왜 그냥 3이라고 안 적는 것일지는-_-a

STEEM_CREATE_ACCOUNT_DELEGATION_RATIO 5
요건 처음엔 무시했는데 왜 10스파를 강제임대해갔을까가 궁금했거든요. 보통 스팀잇에서 공식으로 계정 생성하면 15를 임대해주잖아요. 무료 0.01스파에다가ㅎㅎ 요 상수가 5인게 바로 신규계정만들때 1스파당 5스파 임대를 필요로 하는거네요. 그래서 전 쿨하게 1스팀을 냈으니 모자란 3-1=2의 5배인 10스팀을 임대해갔네요. 스팀에서 만들어줄땐 0.01을 넣고 주다보니 3이 모자라니 15를 채워주게 되는거고요.

3가지 주요상수를 잘 모아놨네요. 30 검색하다 발견한 또 재밌는게 있는데 이건 다음 기회에.

아무튼 결론은

  • steempy등을 써서 계정을 직접 생성할때 반드시 3 스팀이상을 fee로 설정
  • 참고로 어차피 그만큼 생성된 계정의 스파로 충전됩니다. 친구 계정 생성해줄 때는 친한 만큼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1도 안친한 경우는 아래와 같이 오히려 스파가 강제임대되니 조심하시고요.
  • 만약 3스팀 미만으로 만들면 부족분의 5배를 계정을 생성한 사람으로 부터 신규계정에 강제 임대(ex. 1스팀으로 만들면 3-1=2의 5배인 10스파가 자동임대)가 되고 회수에 무려 30일이 걸립니다.

아래는 원래의 질문.

일단 계정 생성시에 일어난 매우 특이한 케이스이니 보통의 경우는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또한 현재 표준인 3 스팀으로 계정 생성시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스파 임대를 주고 회수하면 돌려받는데 현재는 7일(HF20이후에는 보팅파워 0% 에서 100%가 차는 것이 5일걸리는 것을 감안하여 5일로 수정예정)인데 이게 3주가 다되어가지만 돌아올 생각을 안하네요ㅠㅠ

보통의 경우와는 다른게. 네 당시 200도 안넘던 제 스파로 뭔 임대를 주겠습니까ㅎㅎ

steempy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다가 보통 3 스팀으로 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https://steemd.com/witnesses 를 보면 reg fee 가 마치 0.1인것처럼 나와서 당장 쓸 계정도 아니라 (알고보니 여기에 30배를 곱하는 거라죠ㅎㅎ 0.1 x 30 =3) 1 스팀으로도 되는지 테스트를 해봤더니 잘되더라고요.

그런데 왠걸 다음날 보니 10스파가 강제자동임대가 되었더군요. 여기까지는 좋은데 이걸 취소해도 돌아오질 않고 http://www.steemreports.com/delegation/ 등의 스파임대 목록에도 안보이네요. 심지어 테스트삼아 한 계정에 3스팀을 채워넣어주고도 다시 1주일이 지났으나 돌아올 생각을 안하네요.

그래서 최후의 수단으로 다시 재임대를 주고 뺐으면 어떨까했는데 일단 임대를 다시 줘보니 다시 또 그만큼 차감이ㅠㅠ 일단 도로 바로 회수했는데 이게 돌아오면서 마법처럼 이전것까지 정리가 될지는 두고 봐야겠네요.

아무튼 각종 스파임대 툴에 봐도 임대를 받고 있는 사람은 안나오고(전 2스팀을 아끼려한 대가로 steem 계정이라던가 이런데로 자동임대가 되려나 했는데 그것도 아닌듯) 실제 보팅파워도 그만큼 차감되어 계산되고 있습니다. 뭐 그게 아깝다는 건 아니고ㅎㅎ 아무튼 버그인 듯 합니다. @clayop, @asbear 님 기타 관련 경험 있으신분들 언제 한번 봐주세요.

더불어 버그로 의심되는 경우 github라던지 공식적으로 질문을 할 수 있는 창구가 있는지도요. 감사합니다.

사건 정리

  • 계정생성을 steempy로 1 스팀을 주고 생성 (3스팀으로 개설하면 해당 문제없음)
  • 자동으로 10스팀 임대
  • 회수했으나 3주 가까이 돌아오지 않음
  • 차라리 steem등 뭔가 관련계정으로 임대가 되는거면 이해하겠으나 임대정보툴을 봐도 흔적도 없음. 그러나 여전히 보팅파워 등에서는 차감.
  • 혹시나 하고 해당 계정 3스팀 채워넣고 다시 1주일이상 지나도 마찬가지
  • 좀전에 또 혹시나 하고 재임대 하니 새로운 임대로 잡힘ㅠㅠ
  • 재회수 했고 1주일뒤 함께 돌아올지 지켜보는 중. 그닥 희망적이진 않음.

이게 실제 버그가 맞다면 스팀잇은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같은 거 없나. 네드가 풀봇해주고 가야하는데ㅎㅎ

ps. 좀전에 busy도 버그를 하나 발견ㅠㅠ 늘 일어나는 버그인지는 담에 테스트해보기로.

Sort:  

태국 친구들 계정 열어주려고 생각하던 중인데 이런 버그가 있으면 그 툴은 쓰지 않는게 좋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스팀으로 생성하시면 아무문제없습니다. 혹시나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본문에도 업데이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툴의 문제는 전혀 아닐거에요. 툴은 그냥 함수를 호출해주는 역할만 하기에. 그리고 사실 steempy는 python기반이라 보통사람들이 계정생성을 위해서 잘 쓰지는 않아요. 물론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지만ㅎㅎ

@jisoooh0202님의 곰돌이 리스트 64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알고 갑니다. ^--^

네 clayop님도 처음아셨다고 하시니 아마 거의 몰랐던 사실일거에요ㅎㅎ

@bramd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최근글이 없어서 그냥 여기 멘션댓글로 답니다.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스팀 계정 생성에 대한 좋은 글이네요.
비용 지불 방식은 비용이 새 계정으로 들어가고,
임대 방식은 새 계정으로 강제 임대 되어 버리는데,
회수기간이 30일이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군요.

아울러, steem source 위치도..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64130.23
ETH 3169.82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