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단기적 큐레이션 보상 최적화만 한다면 결국 장기적으로는 더 손해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역시나 이전 글에서 큐레이션 수익 궁금해하시는 댓글이 많아서 일일히 답변드리기도 그렇고 그냥 이참에 글이라도 하나 쓰자 싶어서 약간만 업데이트를 해 드립니다.

  • 큐레이션 보상을 위한 최적의 보팅전략은 본인의 보팅외에도 타인의 보팅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 게다가 타인의 보팅에 더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떤 게 꼭 좋은 전략이다라고 말하기 힘듭니다.

  • 심지어(크레센도 느낌ㅎㅎ) 어떤게 최선이다 하고 모두가 그렇게 하면 이미 그 전략은 최선이 아니게 됩니다. 앞서 이미 타인의 보팅에 더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하였죠?

  • 더구나 단기적으로 괜찮은 전략은 장기적인 스팀잇 생태계 발전과 거리가 있는 편입니다. 보팅이 더 편중화될 수밖에 없고 사람이 절대 봇을 못 이깁니다. 그게 제가 큐레이션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참고로 많은 분들이 모르시지만 큐레이션 수익이 셀봇 수익보다 높은 것도 가능합니다. 과거 @heterodox님이 쓰신 글 생각보다 엄청난 큐레이션 보상(알고보면 셀봇보다 더 쌜 수도 있는 놈)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그럼 엄청 좋은거 아니냐 서로? 이런거 널리 널리 알려서 남의 글에도 보팅하라 하면 좋은 일 아니냐?

참 아쉬운 점 하나는 그런 수익을 얻기 위해선 결국 수익을 추구하는 기계적 보팅을 해야하고 보팅이 편중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절대 다수의 분들은 그거 좀 최적화 해봐야 평생 얼마 더 못 버실거에요ㅎㅎ

모두가 단기적 수익만 노린다면 장기적으론 결국 더 손해

게다가 단기적으로 최선인 전략대로 모두가 경쟁해서 큐레이션 수익으로 번 스팀 개수 늘어나봐야 장기적으론 손해가 될 겁니다.

다들 현상황에서의 최적화만 하고 아무도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려하지 않는다면 결국 장기적으로는 손해가 되고 너도나도 최적화 경쟁을 해서 단기적인 큐레이션 수익도 결국 떨어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ps. 혹시라도 제가 스팀오토 등을 써서 보팅하는 분들을 안 좋게 생각하거나 그런 것은 전혀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본인 스파 규모가 커지면 봇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스파가 지금보다 훨씬 많다면 봇 쓸겁니다. 그 규모도 주관적이기에 작은 사람도 얼마든지 쓸 수 있고 선보팅 후댓글도 언제든 반갑습니다ㅎㅎ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우와.. 이런 글을 이제야 읽었네요. 댓글에나마 보팅 드립니다.

곰돌이가 @eversloth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434번 $19.837을 보팅해서 $17.828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팅도 되어있고 이전에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그때 자세히 읽어보진 못했던 것 같은데ㅎㅎ 다시 보겠습니다

최적의 보팅 전략을 연구한 적이 있어서 조금 뜨끔했습니다.ㅋ 저도 스팀잇에서 좋은글, 좋은 작가를 발굴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스팀잇의 글이 카테고리 별로 분류되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이전에 머신러닝을 공부해서 구현해보려고 했으나 능력의 한계로 구현은 못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글에 주어지는 보상금액이 작성자 이외에는 안 보였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스스로 보상금액이나 보팅수에 연연하지말자고 다짐하면서도, 가끔 상대적 박탈감이 드네요.ㅎㅎ

개발자입장에서 그런거 연구해보는거 전혀 문제 아니죠ㅎㅎ 특히 연구하셔서 정말 수익이 되겠다 싶으면 스파를 투자해서 아예 수익형 큐레이션 봇을 만들 수도 있는거잖아요? 스파가 그 정도 안되더라도 섞어서 해도 문제될 거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일변도로만 하면 어차피 그래봐야 별 차이도 없는데다 모두가 그렇게 하기 시작하면 결국 모두가 손해가 되는거니.

맞아요 보상금액 특히나 이제는 대세글이 보팅봇 사용으로 거의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본인이 선택하면 안보이게 하는 기능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사실 정말 전문가들이 스팀잇 사용을 꺼리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죠. 제 아무리 전문가라도 어느정도 알려지기전까진 보상이 바닥을 기니 민망하기도 하고 또 주제가 딱히 관심없는 주제면 영원히 그렇게 될수도 있다보니ㅠㅠ

참 좋은 소식 하나 알려드릴까요?ㅎㅎ 좀있다 busy보팅 시간 맞춰 짧게 글로 쓰려하는데 steemdb업데이트 시작했습니다. 알파벳 순으로 돌고 있는 것 같고 당연히 anpigon님은 되셨네요. b를 돌고 있는 중인것 같은데 저까진 아직은 안왔는데 이따 글쓸때 업데이트 되었으면ㅠㅠㅋㅋ 보니까 마지막 글은 업데이트 직전에 쓰신듯 하네요ㅎㅎ 지금 글 하나 써보세요ㅎㅎ

steemdb 업데이트가 시작되었다니 좋은 소식이네요.
그런데 요즘은 스팀잇에 올라오는 글이 많이 줄어든것 같습니다.
저도 요즘은 다시 바빠져서 스팀잇에 글을 매일 작성하지 못하고 있어요.ㅠ

워낙 글을 정성스럽게 쓰시다보니ㅠㅠ 좀 더 편히 쓰세요. 저도 그럴 계획입니다ㅎㅎ

저도 최근에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글을 가볍게 쓰면서 자주 올려야겠다고..ㅎㅎ

곰돌이가 @anpigon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9을 보팅해서 $0.00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442번 $19.903을 보팅해서 $17.946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돌이가 @anpigon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440번 $19.871을 보팅해서 $17.932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테이스팀의 큐레이션은
대단한거 같아요~!
15분에 세팅해놨으니~! ㅋㅋ

테이스팀 보팅 들어오는거
이겨보려면 ㅋㅋㅋㅋㅋㅋㅋㅋ

보팅 버튼이 뱅글뱅글 도는거 돌아버림~!

극강의 큐레이션 가져감~!
조삼모사 그런 느낌이랄까요...

조만간 스팀커넥트고 다 끊어버려야징...
실망스런 변화하지 않으려는 댑들은
사라져버렸으면...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일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테이스팀도 먹고 살아야죠^^ 그런데 아마 잘 아시겠지만 사실 규모가 큰 경우 오히려 늦추는게 이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테이스팀은 beneficiary 설정도 되어있으니 그게 더 이득일 수도 있을텐데. 이렇듯 뭐 남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것이라.

이런면에서 보면 비지는 느긋하죵~!
기다려서 보팅 주는~ ㅋ
언넝 디비 업데이트 해주면 좋으련만...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도 그간에 고민하던 문제네요 ....

그냥 소소히 즐기는게 젤 좋은 전략같은데...^ 보클 꾸욱입니다

요즘 스팀오토보다 북이오에서 만든 보팅봇이 대세인 것 같아요.ㅎㅎ

오 북이오도 열일하는군요 요새. 하긴 보팅봇이 본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상황이니 더 열심히 만들 것 같습니다^^

Hi @blockchainstudi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82 which ranks you at #2929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928).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1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곰돌이 자다 깨서 보팅 왔어요. 밥줘용.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51.41
ETH 2679.5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