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스파임대 본인 스파한도내에서만 가능 & steemconnect 스파임대/취소 방법 추가설명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어제 비록 @steem-ua의 보팅금액이 많이 줄긴했지만 한참 더 줄어도 훨씬 이득이긴 하고 사실 예외적인 경우를 빼면 1주일 4번 포스팅하기도 빠듯할거라 가성비 면에서는 100스파 4번이 가장 좋겠지만 그래도 좋은 프로그램 소액으로나마 지원해줄겸 250으로 늘려야겠다 마음먹었습니다.


UPDATE: 아래 부분 다시 생각해보니 아래와 같은 문제가 아니라 제가 아직 스팀에 빼앗긴(?) 걸 못받아서 해당임대분을 고려하면 제 원래 스파에서 250을 주기에 부족해서 일어나는 문제겠습니다. 즉 300이 있고 다른데 100을 주고 또 남에게 100을 받으면 그대로 300인 것처럼 보이지만 제가 빌려줄수있는것은 제 스파내에서 여야 하므로(받은건 언제든 취소가 될수있으니) 250을 빌려줄수없게되는 그런 상황이네요. 아무튼 제목도 그에 맞게 수정합니다.


처음에 잘못생각했던게 분명 잔고상으로는 차액인 250-100=150을 늘리는게 가능해야하는데 이게 완전히 새로운 임대로 잡혀서 계산이 되나 했어요. 마치 예를 들자면 본인스파가 300이었을때 100을 임대해줘서 200이 남은 상태에서 동일한 사람에게 250으로 늘리는게 안되는 것으로. 그런데 가능할것 같습니다. 원인은 위에 업데이트에 써둔 이유때문에 안됐던듯.

처음엔 그래서 스파임대라는게 충분히 가진자들만 하는거라서 저런 문제가 생길 경우가 별로 없어서인가 했는데ㅎㅎ 아무튼 정말 한동안 어디 휴가다녀올게 아니면 본인활동을 위해서도 적절한 스파를 가지고 있는게 좋죠.

저 역시 제가 스파 100을 임대해주고 나니 스파가 너무 낮아져서 제가 찍어드릴게 가뜩이나 더 줄어드니 죄송하더라고요. 물론 저는 이런저런 글 쓰는 것으로 제 나름대로의 역할은 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래도 또 보팅이 10원일지라도 아예 없는것과는 기분이 다르잖아요? 게다가 원래 없는거면 모를까 제 글에 보팅 받자고 임대로 돌린거다보니 영 마음이 불편해서 그림작가님께 부탁해서 스파 임대를 받았습니다. 마침 남아 있던 잔고도 좀 얻고ㅋㅋ 그래서 이전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스팀시티 임대를 취소하신게 돌아오면 일정부분 제가 더 받아 오히려 늘어나게 될 것 같기도 합니다.


뭐 이왕 글 쓴김에

steemconnect를 이용한 간단한 스파임대

어제도 스파임대 취소 방법 물어보신 분이 계셔서 제가 댓글로 0을 임대하면 된다고 알려드렸지만 전반적으로 steemconnect를 통한 임대방법을 모르시는 분도 많은 것 같네요. @marabara님이 쓰신 https://steemit.com/busy/@marabara/59g2ey란 글이 가장 먼저 검색이 되더라고요. 다양한 방법이 잘 소개되어있으니 읽어보세요.

개인적으로 가장 편한건 steemconnect인것 같아요.

https://steemconnect.com/sign/delegateVestingShares?delegator=주는사람&delegatee=받는사람&vesting_shares=임대수량+SP

이 기본이고 주는 사람을 안적으면 기본적으로 본인이되요. 특히 어제처럼 포스팅 읽는 사람에게 편하게 임대링크 제공할때 유용하죠. delegator=&delegatee 같이 적어도 되고 아예

https://steemconnect.com/sign/delegateVestingShares?delegatee=받는사람&vesting_shares=임대수량+SP

이렇게 해도 된답니다. 보내는 사람이 비어있으면 결국 스팀커넥트 로그인하는 사람 아이디가 보내는 사람이 되는데 사실 굳이 보내는 사람을 적는 경우는 부계정등이 있어서 자동로그인 같은데 되어있을 경우 착오를 방지하기 위함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어요. 실제 보내는 사람 아이디를 적는 경우 애초에 프사가 나오다보니 확인이 용이하죠. 원하시는대로 쓰시면 되겠어요.

그리고 어제의 '200 SP'같은 공백 ' '가 웹주소에서 허용되지 않아 생기는 %20에서의 20이 숫자다보니 스파양과 혼동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고 말씀드렸는데 애초에 대신에 '+'를 쓰는 방법이 있네요. @marabara님 덕분에 좋은 방법 알고 갑니다. 이전글도 수정해놓겠습니다.

임대취소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0을 적으시면 되요.

모든 임대는 총액기준

모든 임대는 매번 임대할때 적는 금액이 총액이어서 100을 줬는데 200으로 늘리고 싶다. 그럼 200을 적어야지 차액인 100을 적으면 안됩니다.

임대회수기간은 7일인데 HF20이후엔 5일로 변경예정이에요. 보팅파워가 0에서 100으로 채워지는데 5일인것을 고려해서. 아무튼 그래서 보유한 스파의 대부분을 임대 줄 경우엔 보팅파워를 최대한 다 쓰고 주는게 이득(본전?)인 겁니다. 돌아오는데 그만큼이 걸리니까요. 하지만 극히 일부만 줄경우는 그러실 필요가 없고요. 오히려 손해라고 봐야죠 그경우는 평소의 활동에 지장(?)이 생기니.

좀전에 보니 steem-ua 보팅 파워 98%가 다되가는데 1시간 좀 더 있으면 다음 보팅 돌겠네요. 어제 90에서 멈춘거보면 현재는 하루에 두번 돌리는 플랜인가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31
BTC 60836.17
ETH 2567.48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