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n113님의 kr-steembuy에 동참하며, 저도 스팀사서 파워업했습니다.

in #kr-steembuy7 years ago

20180828

8월이 지나지도 않았는데 하늘에는 가을 구름이 걸렸습니다.
생각해보니 입추가 벌써 지났습니다.
그렇게 더웠던 여름도 이제 마지막인 듯 합니다.
어제는 저녁에 창문을 열었더니 시원한 바람이 집안으로 들어옵니다.

오늘은 corn113님이 주관하시는 kr-steembuy, kr-1000club에 관해 한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원래는 다른 주제로 글을 쓰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콘님의 프로젝트가 제 머리를 떠나지 않는군요. 이럴 땐 먼저 생각나는 것을 빼내야 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콘님이 시작한 프로젝트를 보면서 제가 사람들을 속이고 있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저도 글을 써서 돈번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라는 내용의 포스팅도 하기는 했지만 스티밋에 사람이 많이 들어오면 자연스럽게 스티밋의 가치가 올라간다고 생각했습니다. 네트워크는 노드의 숫자가 늘면 그 가치가 제곱비례한다는 맥카프의 법칙이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말이지요. 제가 kr-newbie를 시작한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지요.

최근에 newbie들이 보상에 실망해서 이탈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제가 처음부터 뭔가 크게 잘못 생각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팀파워를 임대받아서 열심히 활동을 하던 사람도 임대기간이 끝나니 그동안 늘려놓은 스팀으로 룰렛 돌리다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보았습니다.

스팀파워를 임대하고 newbie에게 보팅을 많이 해주고 하는 것이 결코 긍정적인 효과만 있었던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뉴비들에게 보팅을 많이 해주었더니 나중에 자신의 글에 대한 보상이 줄어들자 이것을 보상의 불공평성과 불공정성으로 생각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스티밋에 사람들을 많이 끌어 들이는데만 정신이 팔려서 일어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티밋은 원래 자신의 스팀파워만큼의 권리가 생기는 것이고 그 권리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주는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엄청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은 그 능력으로 스티밋의 생태환경에 기여를 하게 되겠지요. 그러나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문 듯 합니다. 아마 전문적인 작가라도 지속적으로 작품을 만들어 내기 어렵겠지요.

결국은 스티밋에서 제대로 보상을 받으려면 자신이 스팀파워를 보유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사실을 숨기고 스티밋에서 글을 쓰면 돈을 벌 수 있다며 스스로를 속인 것이지요. 스티밋에서 글을 쓰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건이 있습니다. 스팀파워를 보유해야 합니다.

스티밋에서는 자기가 스팀파워를 가지고 글을 써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스팀파워를 가지지 않고 글만 써서 돈만 벌겠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아마도 뉴비가 많이 들어오도록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 것은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스팀을 사서 파워업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명시적으로 분명하게 말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것을 이번에 corn113님이 분명하게 밝히신 것이지요.

저는 월드 콘님의 프로젝트를 적극지지 찬동합니다. 저도 여유가 되면 계속해서 스팀을 사서 파워업을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한 번도 스팀을 판적이 없습니다. 이번에 콘님의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차원에서 파워업 인증을 하겠습니다. 이틀전 입니다.

Screenshot_20170828-071653.jpg

저도 여유만되면 계속 스팀을 사서 파워업을 하는데 이것을 살까 말까 망설이실 필요는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씩 파워업을 하시는 것이 살림살이에 보탬이 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콘님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앞으로 kr-1000club과 kr-steembuy에 올라오는 글에 관심을 가지고 보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콘님과 저와 다른 점이 있더군요. 콘님은 스티밋을 사랑하는 것을 보여주려면 파워업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콘님은 스티밋을 사랑하시는가 봅니다. 그러나 저는 스티밋을 사랑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아름다운 여성과 돈만 사랑합니다. 스티밋은 제가 사랑하는 돈을 만들어 줄 황금알을 낳는 닭일 뿐입니다.

Sort:  

스티밋을 사랑하는건 결국 돈을 사랑하는겁니다.
저 또한 여성을 사랑하여 그분에게 통치되고 있지요

두분의 핫한 이야기에~ 매료됩니다. ㅎㅎㅎㅎㅎ

여성을 사랑하여 그분에게 통치 ㅎㅎ
멋집니다!!

결혼하면 어쩔 수 없는 모양입니다..ㅠㅠ

또 하나의 변화에 많은 토론이 이루어 질거라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런 변화 또한 스팀잇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것이니 방향성은 옳다고 생각 됩니다. 방향성이 맞다면 반대의견이 있어도 일단 해보는게 좋겠죠^^ 저도 동참해보겠습니다~!!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전 반대합니다.
확실히 스팀파워에 대한 얘기는 맞습니다.
하지만 글 보상에 실망해서 떠날 뉴비가 많을까요
1000club 가입을 안한 이유로 격차를 느껴 떠날 뉴비가 많을까요
그에 대해선 이후 포스팅하겠습니다.

겁주시는 거 같습니다
겁납니다
그럼 300으로 낮추어야 하나요

제가 올드스톤님을 겁줘서 무슨 이득이 있겠습니까?
단지 글보상에 실망해서 떠나는 뉴비에다가
1000club은 또하나의 이유를 만든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아 ㅎㅎ 농담이지만 영웅호색이라는 말이 떠 오르네요 ㅎㅎ
과연 스팀잇에 영웅분들이십니다요~~ 전 그 닭도 사랑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전 닭이 많았으면 합니다.
그닭말고 이닭이요

아 네 ㅎㅎ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좀 되는 듯 합니다^^

콘님의 옳은 생각에 힘을 넣어주셔서 큰 힘이되는것 같습니다. 모두가 스팀잇을 통해 부자가 되는 날을위해 파이팅합시다.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홧띵입니다

지지합니다 ㅎㅎ 스팀을 더 사려고 트레이딩을 겸했지만 스팀만한 것이 없더군요

그냥 아무 생각없이 꾸준하게 사모으면 되는게 스팀입니다.
그전에 달나라가기를 바라면 안됩니다.

파워업~ 저도 조만간 파워업 진행합니다 ^^ 60% 완성중이네요 ~

홧팅입니다

보팅 팔로우하고 갑니다..!!
사놓은 스팀을 옮기려고 검색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저도 합류합니다 : )

저도 곧 1000스팀파워 운동에 동참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63.68
ETH 3115.67
USDT 1.00
SBD 3.89